수원 명품 교육기관 (주)교육그룹정진
국내 최초 학부모대상 교육문화강좌실시
(주)교육그룹정진의 이력에는‘국내 최초’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정진학원으로 출발한지 올해로 20년이 넘었다. 1967년 종로구에 최초 설립된 정진학원이 노량진 본원으로 옮긴 후 1999년 수원캠퍼스가 문을 열어 국내 입시학원의 줄기를 형성해 왔다. 그리고 지난 1월 (주)교육그룹정진 법인으로 사업체를 변경함에 따라 명실공히 국내 최대 규모의 입시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했다. 최윤정 원장은“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우리 교육의 현실을 생각하면, 수원캠퍼스가 문을 연지 9년 만에 그토록 많은 학생들을 의대, 치의대,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에 진학시키는 성과를 거두며, 수원/경기를 대표하는 입시기관으로 성장한 데 남다른 보람을 느낀다”며 그동안을 회고했다. 학생들의 개성은 점차 강해지고, 저마다의 가능성과 잠재력, 재능이 제각각인 학생들을 데리고 그들에게 내재되어있는 요소들을 발굴하고, 미래의 꿈나무로 키워 가는데 일익을 담당한 교육자로서 최 원장은 눈코뜰새 없이 지난 10여년을 보냈다. (주)교육그룹정진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생각과 성찰을 통해 인지적, 정의적 고등정신을 배양하고,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서 그들이 살아 나갈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해주고 있다. 전 직원은 학생의 적성과 재능에 따른 진로 지도를 하고 있고, 단편적 지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해줌과 동시에 교육의 일선에서 효율적인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끊임없이 교육 연구와 노력을 해오고 있다.
교육그룹정진은 신입생 입학시 4주간 집중관리, 관찰, 지도의 과정을 거친다. 학생이 학원환경과 학과 공부에 빨리 적응함과 동시에 빠른 학습향상을 가져올 수 있도록 각 과목별 담당교사와 원장의 신입생 특별관리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신입생의 수업태도나 숙제 처리 능력 등을 관찰하고, 학습 내용을 점검한다. 4주 후 월말평가를 통해 신입생의 학습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취약부분 파악과 학습장애 분석 후 개인 보충을 실시한다. 지극히 철저하고 체계적인 신입생 관리 시스템 덕분에 퇴원률이 매우 낮다. 당장의 성적 향상에 기여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학습 태도를 개선해 주고, 취약 부분을 파악해 주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그룹정진에는 명문대 입학을 위한 특별 입시프로그램이 있다. 학교 내신 성적이 전교 상위 2%, 7% 이내에 들도록 내신 성적 집중관리 시스템, 수학능력시험 영역별 만점을 목표로 하는 집중 훈련 시스템, 심층면접, 구술면접, 자기소개서 지원 등 명문대 입학을 위한 지원 시스템 등을 내용으로 한다. 최윤정 원장은“학교별, 수준별 반편성으로 학교별 특성에 맞는 내신성적 관리를 하고 있다”며“매일 배운 내용의 확인 학습과 월례고사를 통해 각 개인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하고 개개인에 맞는 학습 모형을 제시하여 완전학습을 유도한다”고 말했다. 정진은 특수 기출 예상 문제집과 총정리 실전 문제풀이를 직접 제작해 활용한다. 또한 3개년 전국 모의고사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로 영역별 수학능력 시험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정확하고 신속한 입시 정보 전달로 목표한 대학에 대한 확실한 비전제시와 구체적인 방향 설정도 정진에서 담당한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한 몸이 되어 유기적으로 정해진 시스템에 의해 진행되는 이 과정은 정진의 오랜 산물이자 자랑이다.
다양한 교육영역의 개척
- 부모교육프로그램 실시
- 봉사활동지원프로그램 실시
- 유학지원프로그램 실시
“사교육과 공교육은 서로를 보완한다. 경쟁사회의 특성 때문에, 마치 공교육과 사교육이 제로섬 관계에 있는 것처럼 비춰지고 있지만, 공교육과 사교육은 기능과 역할이 다르다. 공교육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격을 갖춘 전인적 인격의 양성을 담당한다면, 사교육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특정한 기능을 키워주는 것이 사교육의 역할이다.” 최윤정 원장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새 교육 정책을 내놓고 제도를 바꾸지만, 공교육과 사교육은 이런 내적인 보완성 때문에 그 연결고리가 하루아침에 끊어질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이런 사교육의 기능에 입각하여, 교육사업도 사업 측면보다는 교육적 차원에 입각한 전략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주)교육그룹정진은 근접관리라는 소형학원의 장점과 고급강사와 질 높은 강의, 규모의 경제라는 대형학원의 장점을 서로 화학적으로 용해시킨다는 전략적 목표 아래, 전국 어디에도 손색이 없는 최고의 강사진으로 강의의 질을 보장하는 한편, 개인별 멘토링과 강사진의 밀착관리를 통해 다른 사교육기관과 확연히 차별화된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개인별 멘토링시스템을 통해 원생 개인마다의 학습이력은 물론, 학교나 가정, 또래집단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가장 경제적인 성적향상 방법을 모색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최 원장은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개인별로 세분화된 처방에 따른 교육이 필요하다. 교육그룹정진은 앞으로도 개인별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한다. 교육그룹정진은 학생들에게 엘리트의 사회적 책임을 자각시키자는 취지 아래 다양한 봉사활동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최근에도 최 원장은 태안 기름제거 활동에 보다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했다. “학원이 교육기관으로서 본분을 잊지 않고 노력한다면, 적어도 다양한 교육의 장을 개척하고 개방적, 효율적인 교육기재를 개발한다는 면에서는 어쩌면 공교육보다 상대적으로 조금은 더 유리한 위치에 있지 않나” 하는 조심스러운 지적과 함께, 최 원장은 이를 위해 “정진은 개인별 학습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을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키는 한편, 뜻을 같이 하는 여러 기관과 제휴하여 교육 아이템 및 영역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이야기를 마무리했다. NP
황인상 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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