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트라 제공]
[사진=코트라 제공]

[시사뉴스피플=한장선 선임기자] KOTRA(사장 유정열)는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스마트도시 분야 국내 유망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국제 협력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 태국 방콕(10.6~10.7)과 튀르키예 이스탄불(10.10~10.11)에서 스마트시티 로드쇼를 개최했다.

태국과 튀르키예는 교통체증, 환경, 에너지 등 도시 문제와 홍수, 지진 등 재난 상황 대응에 관심이 높은 국가로, 태국은 방콕, 푸켓, 치앙마이 등 7개 스마트시티 시범 지역 외에도 지자체 50여 개가 스마트도시로 조성될 계획이다. 튀르키예 또한 이스탄불, 앙카라, 부르사 등 7개 도시에서 스마트도시 인프라 구축 및 시범 운영을 추진 중이다.

국토부와 KOTRA는 현지 수요 발굴과 우리 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5개 지역(다낭, 리야드, 방콕, 이스탄불, 자카르타)에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로드쇼는 태국과 튀르키예의 스마트도시 수요를 사전에 분석해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스마트도시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이 현지 도시·기업에 스마트 솔루션을 소개하고, 협력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 일대일 상담회, 주요 발주처 면담 등으로 구성됐다.

6일부터 이틀간 태국 방콕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스마트도시 로드쇼는 ‘한-태국 경제 협력포럼’의 하나로 태국의 디지털경제진흥원과 협력해 개최됐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