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염 생산·유통·가공업계 간담회 (사진=해양수산부)
천일염 생산·유통·가공업계 간담회 (사진=해양수산부)

[시사뉴스피플=정재우 기자] 해양수산부는 최근 천일염 가격과 수급을 안정화하도록 천일염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함과 동시에, 국내산 천일염을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6월 21일 서울에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는 CJ 제일제당, 대상 주식회사, (주)태평염전, 농협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메가마트 7개 천일염 생산·유통·가공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송상근 차관은 “천일염 가격 급등과 품귀 현상으로 국민들께서 불편을 겪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며, “국민들께서 적정한 가격으로 손쉽게 천일염을 구매하실 수 있도록 시중 공급물량을 확대하고 산지 상황을 잘 살피면서 출하 시점을 당기는 등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요청했다.

또한, “6월부터는 생산량이 평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10만 톤에 이르는 햇소금도 7월부터 본격 출하를 앞두고 있으므로 향후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라고 설명하고, 덧붙여 “필요시에는 정부가 가격안정을 위하여 일정 물량을 수매하여 소비자에게 할인(최대 30%) 공급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우리 천일염은 지금도 안전하고 앞으로도 안전하다.”라며, “안전한 국내산 천일염을 공급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해수부가 시행하는 천일염 방사능 검사에 적극 동참해달라.”라고 생산·유통·가공업계에 당부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업계와 협력하여 천일염 수급 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매점매석 행위 등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적으로 지도·단속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들이 안심하고 천일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올해 4월부터 매달 10회 실시 중인 천일염 방사능 검사를 7월 중순부터는 35회 이상으로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