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경제 클릭 - 2008 베트남 경제동향 분석]

“베트남 경제위기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라”
“고속성장 속, 일시적 조정국면 진입일 뿐”

베트남 경제는 2000년대 들어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개발정책 추진과 함께 정치·사회적 안정 지속 및 활발한 외국인 투자 등을 배경으로 연평균 7.8%의 높은 GDP 성장률을 구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5월 초, 베트남 정부는 금년도 경제전망치를 8.5~9%에서 7%로 하향조정함과 동시에 경제운영 전략을 전격 수정했다
▲ 지난 5월, 일본 다이와증권연구소는 베트남 경제가 강력한 긴축정책을 취하지 않으면, 수개월 내에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로 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를 접한 국내 각 증권사와 대부분의 언론이 이를 보도하기 시작했고, 우려와 함께 진위 공방도 나타나고 있다.

제 3차 국회 정기총회를 통해 금년도 경제성장 목표를 하향조정할 것을 최종 의결한 응웬 떤 중(Nguyen Tan Dung) 총리는 정부의 경제운영 미숙과 부족한 시장정보에 따른 경제성장 목표 설정 실패를 자인했다. 이와 함께 금년도 베트남의 최대 경제정책 현안으로 인플레이션과 거시경제의 안정화 및 중장기 성장잠재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베트남 금융당국은 연초 이후, 두 차례 금리 인상과 20조 베트남 Dong화(약 12억 5천만 달러)의 금융증권 발행을 단행하였다. 그 외 베트남 정부의 긴축정책으로는 정부지출 10% 삭감과 불요불급한 정부투자 철회, 대출규제를 통한 유동성 긴축, 국채발행을 통한 투자재원 25% 삭감, 세수원 5% 추가 확대를 통한 정부재정 절감 등이 있다. 그동안 많이 활용되어 온 국내 외화대출의 엄격한 제한과 경기과열 및 물가상승의 요인 중 하나인 국영기업의 투자지출 억제 등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신용등급 평가기관인 S&P는 베트남의 과열경제 진정과 관련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반영하여, 베트남의 국가신용등급전망을‘안정적(Stable)’에서‘부정적(Negative)’으로 하향조정했다. 현재 베트남의 신용등급을 투자부적격 중 지급불가능성이 낮은 BB+ 등급으로 유지하고 있는 S&P는 베트남 시중은행 시스템의 위기가 불거진다면 신용등급은 더욱 하락할 것이라 경고했다.

엇갈리는 전망 속 기회론 vs 위기론
베트남의 신용등급을 조정하지 않은 채,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는 신용등급 기관들(Moody's, Fitch)도 물론 있다. IMF, World Bank, ADB 등도 베트남의 경제 또는 외환위기에 대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정재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세계지역연구센터)은“물가앙등과 무역수지 적자폭 확대, 주식시장 침체 등으로 야기된 베트남의 최근 경제 불안은 위기상황보다는 체제전환국이자 초기개도국이 겪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그동안의 과열경기에 대한 조정과정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경제는 최근 10여 년간 연평균 8%대에 가까운 고성장을 지속해 왔고, 2006년 이후에 주식시장과 부동산을 중심으로 형성된 버블이 제거되면서 안정화되어가는 과도기적 현상이라는 것이다.“무역수지와 물가를 제외한 실물경제는 여전히 견실해 경제시스템이 붕괴될 정도의 위기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 정 연구원은“베트남 경제의 규모 및 체제가 아직은 정부의 통제를 벗어날 만큼 크지도 않고, 자유화되지도 않아 정부의 경기안정정책은 큰 효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욱이 베트남은 외환자유화 정도가 낮으므로, 단기자금의 급격한 유출로 이어지는 외환위기 가능성 또한 매우 낮을 것이라고 그는 진단했다. 따라서 일부 기관들이 제기한 베트남 경제의 위기설은 과장된 측면과 확대 재생산된 측면이 없지 않으며, 특히 많은 기업과 국민들이 베트남에 직간접으로 투자하고 있는 점도 베트남 경제동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다. 다만 ▶금융 및 자본시장의 관리감독체계 미비 ▶최근 활발한 외국인투자와 재외교포송금의 부동산과 주식시장에 대한 편중 ▶국영상업은행의 국영기업에 대한 과다대출 ▶경제정책 및 통계의 투명성 부족 등은 베트남 경제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점에서 위기설은 무시할 수 없는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급변하는 경제흐름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라
▲ 응웬 떤 중(Nguyen Tan Dung) 베트남 총리는 "최근의 경제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모든 부처가 나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이미 약속된 투자가 빨리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베트남 경제의 현 상황이 단기간 내에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외국인투자자들의 심리적 불안에 따라 투자의 급감, 상황 악화 등이 전개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항상 베트남 정부의 경제정책 변화와 금융 및 자본시장의 변화, 외국인투자자의 동향 등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최근 베트남 경기는 무역수지, 인플레, 주가지수 등의 주요경제지표상 침체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정부의 강력한 긴축정책 대응으로 인해 대체적으로 완만하게 연착륙(소프트 랜딩)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박기임 무역협회 연구원은“경제성장률 및 FDI 유입액 등을 종합할 때, 베트남의 거시경제 펀더멘털은 양호한 수준”이라며“고속 성장하는 개도국이 겪을 수 있는 일시적 조정국면에 진입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금리인상 등 베트남 정부의 긴축정책이 기업실적을 악화시키고, 나아가 금융권 및 부동산시장 등 실물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경우, 경착륙(하드 랜딩)의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베트남 정부의 긴축정책은 금리인상과 국영기업을 포함한 공공부문의 투자억제 등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고 밝힌 박 연구원은“두 가지 모두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및 실효성 등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은 과제”라고 전했다. 특히 산업과 부동산 등 실물경제에 자산효과(버블)가 발생하고 있고, 정부의 경제정책 운영역량에 따라 급격한 실물경제의 악화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으므로, 경제 및 금융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바이다.

“기업의 경우, 베트남 Dong화의 환율변화에 대한 모니터링과 적극적인 대출, 자금수금 및 환리스크 관리 등이 필요하다. 베트남 펀드의 경우에도 중도환매가 어려운 패쇄형이 대부분이며, 환매가 가능하더라도 수수료 발생 등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으므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단해야 할 것이다.”

베트남 진출 국내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
▲ 지식경제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3월, 베트남 경제사절단을 초청하여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포럼과 업종별 거래상담회를 열었다. 이윤호 장관은 축사에서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1500여개 우리 기업들이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베트남 의회와 정부,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도 환영사를 통해, 베트남의 풍부한 자원과 우수한 노동력이 한국의 기술과 자본과 결합한다면 윈-윈 협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응엔 푸 쫑 국회의장은 최근 두 나라 사이의 경제협력 관계가 양국 산업발전과 교류확대에 따라 한 단계 높은 단계로 이행하고 있다며 이같은 관계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기를 희망했다.
중국과 함께 최대 투자국인 베트남은 최근 물가상승 등 인플레이션 심화로 현지 진출 우리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 임금인상 요구 및 불법파업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지 진출 기업들은 파업방지 및 고용인력 유지를 위해 물가 상승분을 감안한 임금 및 복지수준을 책정하는 등 가능한 선에서 근로자의 요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편, 통화위기의 가능성은 낮으나 환차손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율 및 외국인 투자 등과 관련된 경기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베트남 정부의 경기정책 등도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한다. 향후 베트남 Dong화의 환율급변에 대비하여 현지 대출 등 자금 확보 및 환 리스크 관리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베트남 금융 전문가들은“현지 달러화 대출이 사실상 금지된 가운데 베트남 Dong화 역시 고금리 상황”이라며“현지대출 비중을 줄이고 자기자본 비율을 확대하거나 한국에서 자금을 차입해 베트남으로 송금하는 방식이 안정적”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유동성 경색으로 현지 내수시장에서의 거래 시, 대금 회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능한 신용거래 비율을 줄이는 한편, 완제품 수출과 원자재 수입 시 적절한 결제통화 변경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베트남의 단기투자 리스크는 높지만, 베트남 Dong화 및 자산 가치 하락 등 거품이 걷혀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장기적 투자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많은 분석가들은 베트남 신용등급의 추가적인 하향조정이 발생할 경우, 외국 자본 유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으므로, 대응책을 신중히 모색해야 한다.

향후 M&A를 통한 베트남 진출 늘어날 것
▲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대우캐피탈(오른쪽)과 베트남 중소기업연합회 측이 업무협정(MOU)를 체결하고 의정서를 교환하였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베트남 진출을 위해 지난 8월 말, 베트남 하노이로 M&A 조사단을 파견했다. 우리 기업 13개사와 함께 파견된 이번 조사단은 현지 매물기업을 확보하고 있는 M&A 중개기관들과의 설명회 및 상담회 등을 통해 베트남 기업 M&A 기회를 모색하였다. 이처럼 국내 기업들과 현지 관련기관들이 한 곳에 모여 동시에 M&A 상담회를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첫 시도이다. 또한 국영기업 민영화를 적극 추진하는 베트남의 정부 정책에 따라 민영화 전담 조직인 SCIC(State Capital Investment Cooperation)와 경쟁관리국(The Ministry of Trade's Competition Administration Department)을 방문해 향후 민영화 과정에 우리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 특히, 이번 조사단에는 제조, 제약, 부동산, 유통 등 다양한 업종의 업체들이 참가했다. 이들은 모두 베트남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향후 M&A를 통한 베트남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KOTRA 홍순용 해외진출지원실장은“최근 베트남의 경제 상황으로 인해 오히려 저평가된 현지 기업이 많아 지금이 매수의 적기”라며“외국인들은 베트남의 현재 상황을 투자의 호기로 삼아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반면, 국내투자가들은 주춤하고 있어 향후 베트남 시장 확보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러한 시점에 파견된 M&A 조사단은 국내기업의 베트남 투자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베트남, 한국의 10대 수출대상국 진입
한국 정부는 내년부터 오는 2011년까지 3년간 모두 10억 달러의 공적원조자금(ODA)을 베트남에 제공키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세계 최대의 대외 원조국인 일본에 이어 베트남에 대한 ODA제공순위 2위로 올라섰다. 한편, 2008년 한-베 교역규모가 최초로 100억 달러를 돌파할 전망이다. 수출이 對 베트남 교역규모 확대를 선도하는 가운데, 올 상반기에는 77%의 증가세를 기록하며 베트남이 한국의 10대 주요수출국으로 새롭게 떠올랐다. 베트남 산업발전에 따른 석유소비 확대로 한국산 석유 제품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최근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증가로 소비고급화와 함께 한국산 자동차, 자동차 부품, 전기전자 제품의 수요가 증가한 것이다. 이에 KOTRA 김원호 하노이무역관장은“상반기 베트남 경제는 큰 폭의 무역적자와 20%를 웃도는 인플레이션으로 경제운영에 큰 차질이 발생했다”며“그러나 정부의 강력한 긴축정책 추진과 산업생산량의 꾸준한 유지로 외국인투자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며, 베트남 경제위기가 충분히 극복가능하다는 관측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이 점을 감안해 우리 정부와 기업은 중장기적 시각에서 전략적 접근을 통해, 그동안 축적된 자본과 경제발전을 이룩한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Win-Win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하겠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