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불법사금융 척결을 위해 범정부 TF를 개최했다[사진=np , 자료사진 일러스트]
정부는 불법사금융 척결을 위해 범정부 TF를 개최했다[사진=np , 자료사진 일러스트]

[시사뉴스피플=손영철전문기자] 정부는?고금리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민생경제범죄가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당초 오는 10월말까지 계획했던 불법사금융 특별단속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또 불법사금융 범죄가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주기적으로 전국 단위의 범행단서를 취합·분석하는 등 수사 역량을 결집해 집중 수사할 방침이며, 서민·취약계층의 피해에 대한 대응·예방을 위해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불법사금융 척결 범정부 TF를 개최했다.?

정부는 불법사금융 단속을 더욱 강화하며 신고단계에서부터 수사·처벌까지 신속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조를 공고히 하는 한편 온라인을 활용한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및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건들이 수사·단속, 불법광고 차단·전화번호 이용 중지 등 피해구제 및 예방 조치로 신속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한 불법사금융 범죄가 확산되는 상황에 대응해 온라인 대부 광고 사이트 관리를 강화하고 불법대부업 광고 차단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특히 온라인 대부광고 사이트가 그동안 불법사금융의 접촉 경로로 악용된 사례들을 감안해 대부업체 이용자 주의사항 안내, 위법·불건전영업행위 예방 교육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주요 방안으로는 사이트 접속·문의글 작성 시 등록대부업체 확인, 법정 최고금리 준수 등 내용을 담은 대부업체 이용자 주의사항 팝업창을 띄우고 문자를 발송한다.

또한 정부·금융기관 대출사칭 등 불법 대부광고에 대해서는 불법광고에 활용된 전화번호 이용중지 및 차단 조치를 철저히 하고 단속·처벌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