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경영트렌드 분석과 국내외 사례보고 Ⅴ - 웹 2.0 서비스>
“웹 2.0은 기업 활동을 좌우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내는 자가 최후의 승자다”
경영 활동의 주요한 요소로서 다양한 웹 2.0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세계적인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컨설팅이 전 세계 1988개 기업을 대상으로 웹 2.0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가운데 약 3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웹 2.0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참여·공유로 대변되는 웹 2.0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웹 2.0이란,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와 지식을 생산·공유·소비하는 열린 인터넷을 의미한다. 웹 2.0의 핵심은‘열린 공간’과‘이용자 참여’에 있다. 다양한 사업자가 모두에게 개방된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 이용자가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생산하고 공유하면서 이른바‘참여의 웹’,‘생활화된 웹’등의 웹 2.0 트렌드가 나타나게 되었다. 웹 2.0의 영향은 인터넷 산업 내부를 넘어 사회 전반, 연관 산업, 일반 기업의 영역에까지 미치고 있다. 우선 경제적으로 웹 2.0은 다품종 소량생산 경제체제로의 전환을 촉진한다. 특히 기존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간과되었던 틈새 제품의 중요성이 커졌고, 중소상인의 경제활동 공간이 확장되었다. 여론과 문화 측면에서는 다양한 소수의견이 교환되고, 문화의 저변도 넓어졌다. 웹 2.0으로 인해 사회·경제적인 다양성이 크게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산업 부문에서는 인터넷과 관련이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기존 밸류체인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질서가 도래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 지식·출판 산업에서는 개인이 생산 주체로 등장하는 등 생산 부문이 다원화됐고,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IT
산업에서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산업구도가 재편되고 있으며, 디지털 가전의 경우 인터넷과의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화를 시도하고 있다. 기업경영 측면에서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경영이 강화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외부 아이디어나 기술을 도입하는 이른바 크라우드소싱이 증대하고, 웹 2.0을 접목하여 기존 사업을 혁신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의 자정작용을 강화할 수 있는 매커니즘

웹 2.0의 잠재력을 겨냥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웹 2.0에서는 열린 플랫폼들이 많은 사람이 모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와 구글은 정보와 지식 중심의 플랫폼이며, 싸이월드와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도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서의 주요 콘텐츠가 텍스트에서 사진과 동영상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를 공유하는 사이트(플리커, 유투브, 판도라 TV)도 중요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이 인터넷을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 획득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 블로그가 발생하고 있다.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마케팅 효과를 낳을 수 있는 기업 블로그는 쉽게 시작할 수는 있으나, 그 운영은 결코 만만치 않다. 더욱이 기업 블로그는 철저히 소비자의 입장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파워 블로거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기업 블로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실제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경영 혁신
거대 트렌드로 구체화되고 있는 웹 2.0에 대해 실용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예전부터 이상적으로 여겨졌던 소비자 참여와 협업이 인터넷을 통해 구현되어 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수의 지혜를 활용한다는 웹 2.0의 본질에 입각하여, 실제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경영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의 인터넷 강국의 위상을 웹 2.0시대에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 전문가들은“인프라와 역동적인 네티즌을 보유한 한국은 기반기술과 서비스 철학이 뒷받침할 경우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소비자 주도경제에서의 새로운 기업 생존전략을 모색해야 하므로, 다수의 소비자로부터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채널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 욕구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소형 타깃시장에 최적화된 마이크로 전략을 수립, 지속적인 분석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우리 기업들도 웹의 역동성이 가져올 기회와 위험을 직시하고 정도경영을 강화해야 한다. 한 번 소비자의 주목을 받게 되면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정보가 확산되므로,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이 강화된다. 한 예로, 제품 구매자가 블로그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용 후기를 올리고, 이 정보가 여러 사이트로 복사되면서 평판이 신속히 확산되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처럼 정보유통이 원활해져 사회가 투명해질수록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 사회 책임경영의 가치가 높아짐을 인식하고 정도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웹 2.0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정보의 절대량이 폭증함에 따라 양질의 정보를 선별하는 기능도 중요해지고 있다. 다량의 정보가 인터넷에 유입됨에 따라 양질의 정보가 사장되고 시간과 네트워크 자원이 낭비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용자가 만드는 풍부한 콘텐츠와 전문가가 가진 선별기능을 결합한 지식코칭형 모델이 향후 유망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제는 웹 2.0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이용자와 사업자, 일반인과 전문가가 공존하는 사업모델 구축이 중요시 되고 있다. N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