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 2016년 5월 26일 오후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묘비 제막식에 참석한 손명순 여사의 모습이다.(사진=시사뉴스피플 DB)
사진은 지난 2016년 5월 26일 오후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묘비 제막식에 참석한 손명순 여사의 모습이다.(사진=시사뉴스피플 DB)

[시사뉴스피플=손영철 전문 기자]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가 7일 별세했다. 향년 96세.

손 여사는 7일 오후 늦게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9년 만이다.

두 사람은 손 여사가 이화여대 3학년에 재학 중이던 1951년 부부가 됐다. 김 전 대통령이 당시 장택상 국회부의장 비서관으로 정계에 막 입문한 때였다. 손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이 서거할 때까지 65년간 부부의 연을 이어오며 고락을 함께했다.

평생 야당 정치인의 아내로 남편의 건강과 심기를 보좌한 그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내조형 아내’라고 평가한다. 동갑내기 남편이 민주화 투쟁에 앞장선 야당 정치인일 때 곁에서 함께했고 14대 대통령의 영부인으로서 남편과 그의 동료를 보살폈다.

손 여사는 민주화 투쟁으로 고생하는 남편을 위해 가난을 참고, 남편에게 용기를 주고, 집에 찾아온 이들에게 밥상을 차려줬다. 야당 시절 집을 찾아온 민주화 동지들과 상도동계 식구, 기자들에게 직접 밥상을 차려줬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영부인이 된 후에도 손 여사는 조용한 내조를 이어갔다. 김 전 대통령은 아내를 ‘우리 명순이’라고 부르며 애정을 드러냈다. 생전에 인생에서 가장 잘 한 것 두 가지로 ‘민주화’와 ‘아내와 결혼한 것’을 꼽았을 정도다. 2011년 결혼 60주년 회혼식에서 김 전 대통령은 “그동안 참으로 고마웠고, 사랑하오”라며 “명순이가 예쁘고 좋아서 60년을 살았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손 여사가 평소 앓던 지병이 사망 원인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족으로는 김 전 대통령과의 사이에 둔 아들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등 2남 3녀가 있다. 손자인 김인규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손 여사 장례는 5일간 가족장으로 치러질 것으로 알려졌다. 빈소는 서울대병원에 차려지고, 발인은 11일 오전 8시다. 손 여사는 국립서울현충원 김 전 대통령 묘역에 합장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