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아웃도어 쇼핑몰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
지속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아웃도어 분야다. 아웃도어 시장은 2006년 약 1조 2000억 원, 2007년 1조 5000억 원에 이어 올해 1조8000억 원대 시장이 전망되는 등 매년 20%에 달하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아웃도어 의류 시장이 이렇게 커진 이유는 주5일제 근무와 웰빙 트렌드에 따라 해마다 등산, 레저 활동인구가 20%이상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2007년 등산인구 1000만, 사이클 인구 300만, 러닝 인구 200만에 육박하고 있다. 여기에 2000년대 들어서며 등산복을 평상복처럼 입는 트렌드가 생긴 데다 여성 산악 인구가 늘어난 것도 한 몫하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들도 신기술의 고기능성 라인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캐주얼라인, 키즈라인 등 꾸준한 라인확장 등 골프시장과 성인 시장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아웃도어 전반에 걸쳐 국내 최대 물량 공급, 유통해

통합 전산 시스템에 의해 온·오프라인 매장 철저히 관리

시스템에 대한 투자로 철저한 재고관리까지 가능

또한 아웃도어 전반을 아우르는 방대한 제품 구성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단일 브랜드 매장은 다양한 제품을 구성함에 있어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려야 하므로 광고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브랜드가 식상해지거나 유행에 뒤처지게 되는 경우 위기가 올 수 있다.
반면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브랜드와 제품의 다양성에서 동종업계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다. 국내에 수입/유통되는 브랜드는 물론이고 국내 미수입 브랜드까지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취급하는 전문 등산 브랜드 수만 따져도 수백에 이른다. 사람들이 자주 찾는 유명 백화점을 방문해도 만나볼 수 있는 등산브랜드는 10개도 채 되지 않는 것을 볼 때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브랜드 구성이 얼마나 막강한지 쉽게 알 수 있다.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어 유행에 민감한 현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을 뿐 아니라 브랜드 다양성을 확보했기에 특정 브랜드의 유행 여부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완전 사입제로 운영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차별성은 단연 100% 사입으로 운영하는 유통방식에서 시작한다. 사입체제는 각 제품에 대한 책임감과 리더십이 없으면 성공하기 힘든 방식으로, 모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보유, 판매로 이끌어야 하는 만큼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재고부담이 크다. 하지만 사입을 통해 각 제품 하나 하나의 마진 부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을 통해 다양한 고객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사입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을 통해 다양한 고객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사입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인터넷으로 주문한 제품은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쇼핑몰이나 오프마켓 등의 유통채널은 모든 제품을 직접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한 형태로,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계약이 되었거나 자발적으로 참여한 판매자가 별도로 배송을 하게 되므로 재고 부족으로 인한 주문 취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제품 하나 하나의 품질과 진정성을 컨트롤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문제에 의한 각종 소비자 불만 사항도 커질뿐더러 문제 해결을 위한 인력도 많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장성덕 대표는“사입을 통해 모든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 공급할 수 있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없어 발걸음을 돌려야 하는 상황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며“(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제품을 온라인에 등록할 때 아웃도어 전문가가 직접 상세한 부분을 촬영하고 설명하는데 이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불가능하며, 이 모든 프로세스가 본사의 철저한 관리 하에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시스템은 제품 각개에 대한 책임감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정보가 홍수를 이루는 현대 시대의 꼼꼼한 소비자의 입맛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또한 사입체제는 당연히 위탁체제에 비해 마진 부분이 우수한데, 마진이 높으면 당연히 더 좋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타 회사보다 높은 마진은 다양한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기본적으로 유통회사지만 수입과 생산을 직접하고 있어 시장변화에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 다양한 회사와 거래관계에 있어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망 정보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생산,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방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유통, 수입, 생산체제의 적절한 균형, 그리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자사브랜드 생산의 경우 창사 후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성장하는데 커다란 밑거름이 되어왔다.
소비자 신뢰 얻는 마케팅 전략 구사해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또 다른 경쟁력은 다름 아닌 소비자를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대표적인 할인혜택인 구매금액별 할인행사나 우수고객 할인행사 는 사입체계이기에 탄력을 받을 수 있었다. 구매하는 총 금액이 클수록 많은 할인혜택을 주고, 지금까지 누적된 구매금액이 클수록 더 큰 할인혜택을 받는데, 각 고객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지만 최대 30%까지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소비자가격에서 30%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서 실시하고 있는 '최저가격보상제'를 통해 판매하는 제품이 이미 업계 최저가를 형성하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일반적인 업체의 마진구조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부분이다.
한편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고객자료는 온라인/오프라인이 통합되어 있어 오케이아웃도어닷컴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든 직영매장에서 구매를 하든 고객자료는 통합된 전산시스템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많은 고객이 처음 매장에 방문했을 때 매장에서 따로 구매내역을 쌓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쌓은 구매내역 혜택을 매장에서도 그대로 적용 받는다는 것이다.
최근 온라인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위조제품에 대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눈으로 직접 보고 구입해도 이 제품이 진품인지 가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위조 상품을 구입했다고 해도 구제절차가 복잡하고 업체가 책임을 회피해 피해를 보는 소비자도 많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겠다는 취지로 업계최초로 위조 상품 200%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다. 판매하는 제품이 위조 상품인 경우 원금의 2배를 보상해주겠다는 것으로, 이는 판매하는 제품 하나 하나에 대한 책임감이 없으면 불가능한 제도다. 현재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서 판매하는 전문 아웃도어 브랜드는 수백여 개에 달하고 판매 품목은 6만 종이 넘는다. “이렇게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에도 제품의 정품여부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직접 관리하고 유통하고 있기에 가능하다”고 장 대표는 말한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위조 상품 200%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100% 진품만 판매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보상절차를 거친 경우는 한 번도 없다.
동종업계 최초의 3년간 책임 A/S 보상제도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서 구입한 제품에 대해 3년간 오케이아웃도어닷컴과 제조/유통회사의 규정에 의거하여 A/S를 철저하게 책임지겠다는 의지다.
“최고가 되기 위해선 남달라야 한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장성덕 대표는 지난 2000년 등산 커뮤니티 사이트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온라인 등산 유통 시장에 뛰어들었다. 온라인에서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모든 방문 고객들과 정보 공유는 물론 자유로이 상호 의사를 소통하는 방식으로 사업적 성공의 초석을 마련했다. 일반적인 포털 사이트에서 아웃도어에 관한 정보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쇼핑몰(www.okoutdoor.com)뿐만 아니라 국내 최강의 아웃도어 정보 제공 사이트인 오케이마운틴닷컴(www.okmountain.com)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오케이마운틴닷컴은 ‘산행기’나 ‘노하우 전수’등을 통해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이고 꼭 필요한 모든 정보를 훨씬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등산 정보 제공으로 시작한 커뮤니티를 통해 회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제품에 그대로 반영한 결과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졌고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시스템 개발에 투자하다보니 더 많은 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싸게 팔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고객 충성도는 물론 상품과 현금 흐름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지난해 소프트웨어를 대대적으로 재구축한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지금도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하면서 등산/아웃도어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최고로 자리 잡았다. 장성덕 대표는“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남다른 생각도 필요했다.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국내 최저가 보상제 및 위조 상품 200% 보상제를 도입했으며, 업계 최초로 전 제품에 3년 A/S제도를 실행하고 있다”며“치열한 무한 경쟁 시대에 성장을 위한 나만의 전략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 앞으로 아웃도어 유통 시장의 지존이 되고 싶다”며 강한 포부를 밝혔다. NP
김경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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