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아웃도어 쇼핑몰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지난 2002년을 기점으로 매년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과거 노동집약적 굴뚝산업의 대표격인 섬유산업이 국내 시장에서 퇴보를 거듭하고 있는 반면 아웃도어 분야는 2002년 이후 끊임없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당시 시대적 이슈였던 웰빙문화의 파급과 2003년 근로기준법 제정에 따른 주5일제 근무의 단계적 시행으로 인한 여가활동 증가와 맞물려 관련 산업이 특혜를 누린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지속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아웃도어 분야다. 아웃도어 시장은 2006년 약 1조 2000억 원, 2007년 1조 5000억 원에 이어 올해 1조8000억 원대 시장이 전망되는 등 매년 20%에 달하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아웃도어 의류 시장이 이렇게 커진 이유는 주5일제 근무와 웰빙 트렌드에 따라 해마다 등산, 레저 활동인구가 20%이상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2007년 등산인구 1000만, 사이클 인구 300만, 러닝 인구 200만에 육박하고 있다. 여기에 2000년대 들어서며 등산복을 평상복처럼 입는 트렌드가 생긴 데다 여성 산악 인구가 늘어난 것도 한 몫하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들도 신기술의 고기능성 라인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캐주얼라인, 키즈라인 등 꾸준한 라인확장 등 골프시장과 성인 시장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아웃도어 전반에 걸쳐 국내 최대 물량 공급, 유통해
▲ 장성덕 대표
최근 아웃도어 붐으로 아웃도어 쇼핑몰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면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상당수 업체가 경영 악화로 문을 닫거나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 채 명맥만 유지하면서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경쟁적인 할인 판매나 온라인 카드 무이자 할부 등을 미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면서 실질적으로 제품의 A/S나 각종 적립금 등에 대한 보상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 2000년 한국 등산문화의 발전과 체계적인 산행정보를 제공, 공유를 위한 종합 아웃도어 포털사이트인‘오케이마운틴닷컴’을 오픈하면서 시작된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www.okoutdoor.com)은 국내 최고의 아웃도어 전문 카테고리 킬러샵으로 굴지의 국내 1위 아웃도어 쇼핑몰이다. 이 회사는 점점 확대되어가는 아웃도어 마니아층을 위하여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각종 브랜드의 가격 거품을 줄이고, 질 높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6만종이 넘는 모든 제품을 직접 사서 판매하는 국내 유일의 100% 완사입체제와 자체 쇼핑몰과 직영 매장을 함께 운영하는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유통 전략, 당사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 진화하고 있는 통합 전산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등산, 캠핑, 마라톤, 자전거를 포함한 아웃도어 전반에서 국내 최대 물량을 공급, 유통하고 있는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해외 유수의 전문 브랜드와 한국인의 스타일을 반영한 국내 브랜드 제품을 포함, 국내에서는 구입할 수 없었던 직수입 상품과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PB브랜드 OKOUTDOOR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종합적인 상품군이 준비되어 있다.


통합 전산 시스템에 의해 온·오프라인 매장 철저히 관리
▲ 장성덕 대표이사
온라인 아웃도어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장성덕 대표는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성공 비결로‘철저한 자체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상품 소싱, 유통 능력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힘’을 꼽는다. 그는“(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국내 1위 등산/아웃도어 온라인 쇼핑몰과 초대형 직영매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혁신적인 유통 시스템과 독보적인 온라인 아웃도어 커뮤니티를 구축해온 것에 있다”며“그 파급효과가 점점 두각을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이것이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국내 온라인 아웃도어 유통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살아남아 있는 가장 큰 이유”라고 덧붙였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쇼핑몰 방문객이 하루 30만 명에 달할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다. 등산이 다양한 연령층이 즐기는 대표적인 아웃도어활동이지만 특히 40-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전체 고객의 50% 이상 차지하는 것을 감안할 때 이러한 온라인 등산 전문 쇼핑몰의 활성화는 이례적인 일이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고속 성장의 비결에 대해 장 대표는“시스템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꼽는다. 기존 대형마트나 오픈마켓 등과 경쟁할 수 있도록, 단순히 고객 유입을 높이기 위해 사이트를 개선한 것이 아닌, 소비자의 시각에서 원하는 상품이나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기 위해 창업 초기부터 물류/매장 시스템과 상품개발, 영업, 회계 등과 같은 업무 소프트웨어 구축에 회사의 존망을 걸었다.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모든 상품을 국내 최저가로 판매할 수 있는 것은 오케이아웃도어닷컴 통합시스템에 의해 온·오프라인 매장이 철저히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오케이아웃닷컴이 국내 업계 1위가 된 것은 6만여 품목이 넘는 상품을 최저가격으로 팔 수 있는 오케이아웃닷컴만의 독자적인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었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최고의 온라인 아웃도어 쇼핑몰과 본사에서 100% 투자해 운영하고 있는 전국의 모든 대형 직영점, 물류 센터가 통일된 하나의 시스템 속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회사는 소비자들이 쇼핑몰 상에서 관심이 가는 상품이 어느 매장에서, 몇 개가 판매 중에 있는지, 색상, 사이즈별로 재고를 가지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직접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모든 정보는 자체 통합 시스템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그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오케이아웃닷컴은 소비자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주면서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장 대표는“소비자 중심의 소프트웨어 구축을 날마다 생각하다 보니 좋은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며“온라인에서 이익 구조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철저한 고객관리가 우선이 돼야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에서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모든 방문 고객들과 정보 공유는 물론 자유로이 상호 의사를 소통하는 방식을 쓴 것이다. 장 대표는 창사 10주년을 맞이하는 2010년 (주)오케이아웃닷컴의 연매출을 10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스템에 대한 투자로 철저한 재고관리까지 가능
▲ 회사직원들과 장 대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웃도어-등산 이라는 공식이 성립했지만 최근 아웃도어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아웃도어 의류가 등산할 때 입는 옷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캐주얼로 입을 수 있는 옷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등산에 한정되었던 시장의 규모가 점점 확산되면서 아웃도어시장의 파이도 점점 커지고 있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등산을 전문으로 하고 있지만 예전부터 달리기(마라톤), 자전거 등 다른 분야의 제품을 취급해왔다. 러너들을 위한 의류부터 마라톤화, 자전거용 의류와 각종 용품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캐주얼 의류와 구두 분야도 강화되고 있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장성덕 대표는“(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단순히 아웃도어용품만을 판매하는 전문점이 아닌 아웃도어라이프를 즐기는 고객을 위한 종합 유통 채널로 변모해가고 있다”며“경제가 어렵다고 해도 돌파구가 없는 것은 아니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경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블루오션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경기불황으로 많은 아웃도어업체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경기침체로 쌓여만 가는 재고와 자금유동성 문제 등으로 많은 등산용품 수입업체가 어려움을 겪으면 사입으로 움직이는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더 좋은 조건으로 더 좋은 제품의 구매가 가능해지며, 이는 곧 판매실적으로 이어진다. 최근 경기불황과 환율대란으로 많은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번 F/W 시즌에도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장 대표는“(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차별화된 유통전략이 있었고 눈앞의 성공만 바라보지 않고 지속적으로 통합 전산 시스템 개발에 온 힘을 기울여왔다”며“기본이 튼튼하지 않으면 시장상황에 휘둘리게 된다.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발은 향후 더 큰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유통업체에서 재고관리는 목숨과도 같다. 아무리 판매가 잘되고 많은 고객이 방문해도 재고관리가 틀어지면 유통업체는 살아남을 수 없다. 단순히 재고의 누수를 최소화하는 것만이 재고관리의 전부가 아니다. 재고의 위치, 흐름까지 확실하게 관리하는 능력이야말로 재고관리의 핵심이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자체 통합 전산 시스템의 개발로 본사, 물류센터, 직영매장의 유기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해 각 제품 담당자는 어떤 매장의 어떤 옷걸이에 어떤 옷이 걸려 있는지 까지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에 대한 투자로 고객자료의 통합화만 거둔 것이 아니라 철저한 재고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아웃도어 전반을 아우르는 방대한 제품 구성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단일 브랜드 매장은 다양한 제품을 구성함에 있어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려야 하므로 광고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브랜드가 식상해지거나 유행에 뒤처지게 되는 경우 위기가 올 수 있다.
반면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브랜드와 제품의 다양성에서 동종업계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다. 국내에 수입/유통되는 브랜드는 물론이고 국내 미수입 브랜드까지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취급하는 전문 등산 브랜드 수만 따져도 수백에 이른다. 사람들이 자주 찾는 유명 백화점을 방문해도 만나볼 수 있는 등산브랜드는 10개도 채 되지 않는 것을 볼 때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브랜드 구성이 얼마나 막강한지 쉽게 알 수 있다.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어 유행에 민감한 현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을 뿐 아니라 브랜드 다양성을 확보했기에 특정 브랜드의 유행 여부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완전 사입제로 운영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차별성은 단연 100% 사입으로 운영하는 유통방식에서 시작한다. 사입체제는 각 제품에 대한 책임감과 리더십이 없으면 성공하기 힘든 방식으로, 모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보유, 판매로 이끌어야 하는 만큼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재고부담이 크다. 하지만 사입을 통해 각 제품 하나 하나의 마진 부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을 통해 다양한 고객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사입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을 통해 다양한 고객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사입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인터넷으로 주문한 제품은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쇼핑몰이나 오프마켓 등의 유통채널은 모든 제품을 직접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한 형태로,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계약이 되었거나 자발적으로 참여한 판매자가 별도로 배송을 하게 되므로 재고 부족으로 인한 주문 취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제품 하나 하나의 품질과 진정성을 컨트롤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문제에 의한 각종 소비자 불만 사항도 커질뿐더러 문제 해결을 위한 인력도 많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장성덕 대표는“사입을 통해 모든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 공급할 수 있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없어 발걸음을 돌려야 하는 상황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며“(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제품을 온라인에 등록할 때 아웃도어 전문가가 직접 상세한 부분을 촬영하고 설명하는데 이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불가능하며, 이 모든 프로세스가 본사의 철저한 관리 하에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시스템은 제품 각개에 대한 책임감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정보가 홍수를 이루는 현대 시대의 꼼꼼한 소비자의 입맛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또한 사입체제는 당연히 위탁체제에 비해 마진 부분이 우수한데, 마진이 높으면 당연히 더 좋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타 회사보다 높은 마진은 다양한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기본적으로 유통회사지만 수입과 생산을 직접하고 있어 시장변화에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 다양한 회사와 거래관계에 있어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망 정보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생산,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방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유통, 수입, 생산체제의 적절한 균형, 그리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자사브랜드 생산의 경우 창사 후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성장하는데 커다란 밑거름이 되어왔다.

소비자 신뢰 얻는 마케팅 전략 구사해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또 다른 경쟁력은 다름 아닌 소비자를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대표적인 할인혜택인 구매금액별 할인행사나 우수고객 할인행사 는 사입체계이기에 탄력을 받을 수 있었다. 구매하는 총 금액이 클수록 많은 할인혜택을 주고, 지금까지 누적된 구매금액이 클수록 더 큰 할인혜택을 받는데, 각 고객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지만 최대 30%까지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소비자가격에서 30%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서 실시하고 있는 '최저가격보상제'를 통해 판매하는 제품이 이미 업계 최저가를 형성하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일반적인 업체의 마진구조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부분이다.
한편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고객자료는 온라인/오프라인이 통합되어 있어 오케이아웃도어닷컴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든 직영매장에서 구매를 하든 고객자료는 통합된 전산시스템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많은 고객이 처음 매장에 방문했을 때 매장에서 따로 구매내역을 쌓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쌓은 구매내역 혜택을 매장에서도 그대로 적용 받는다는 것이다.
최근 온라인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위조제품에 대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눈으로 직접 보고 구입해도 이 제품이 진품인지 가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위조 상품을 구입했다고 해도 구제절차가 복잡하고 업체가 책임을 회피해 피해를 보는 소비자도 많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겠다는 취지로 업계최초로 위조 상품 200%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다. 판매하는 제품이 위조 상품인 경우 원금의 2배를 보상해주겠다는 것으로, 이는 판매하는 제품 하나 하나에 대한 책임감이 없으면 불가능한 제도다. 현재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서 판매하는 전문 아웃도어 브랜드는 수백여 개에 달하고 판매 품목은 6만 종이 넘는다. “이렇게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에도 제품의 정품여부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직접 관리하고 유통하고 있기에 가능하다”고 장 대표는 말한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 위조 상품 200%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100% 진품만 판매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보상절차를 거친 경우는 한 번도 없다.
동종업계 최초의 3년간 책임 A/S 보상제도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서 구입한 제품에 대해 3년간 오케이아웃도어닷컴과 제조/유통회사의 규정에 의거하여 A/S를 철저하게 책임지겠다는 의지다.

“최고가 되기 위해선 남달라야 한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장성덕 대표는 지난 2000년 등산 커뮤니티 사이트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온라인 등산 유통 시장에 뛰어들었다. 온라인에서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모든 방문 고객들과 정보 공유는 물론 자유로이 상호 의사를 소통하는 방식으로 사업적 성공의 초석을 마련했다. 일반적인 포털 사이트에서 아웃도어에 관한 정보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쇼핑몰(www.okoutdoor.com)뿐만 아니라 국내 최강의 아웃도어 정보 제공 사이트인 오케이마운틴닷컴(www.okmountain.com)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오케이마운틴닷컴은 ‘산행기’나 ‘노하우 전수’등을 통해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이고 꼭 필요한 모든 정보를 훨씬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등산 정보 제공으로 시작한 커뮤니티를 통해 회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제품에 그대로 반영한 결과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졌고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시스템 개발에 투자하다보니 더 많은 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싸게 팔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고객 충성도는 물론 상품과 현금 흐름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지난해 소프트웨어를 대대적으로 재구축한 (주)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지금도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하면서 등산/아웃도어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최고로 자리 잡았다. 장성덕 대표는“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남다른 생각도 필요했다.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국내 최저가 보상제 및 위조 상품 200% 보상제를 도입했으며, 업계 최초로 전 제품에 3년 A/S제도를 실행하고 있다”며“치열한 무한 경쟁 시대에 성장을 위한 나만의 전략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 앞으로 아웃도어 유통 시장의 지존이 되고 싶다”며 강한 포부를 밝혔다. 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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