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으로 풀어가는 박 성효 식 ‘따뜻한 행정’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최근 박 성효 대전시장은 주민과의 대화, 현장방문, e-mail 등을 통해 미제로 남아있던 주민들의 오랜 민원을 해결해 주면서 시장과 시민간의 교감이 활발해지고 있다.
▲ 박성효 대전시장
대전광역시는 지난 2월,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 성효 대전시장과 도레미 교통문화실천 시민 대표자 38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레미 교통 문화 실천 시민 모임’을 개최했다. 2009년 교통문화지수 1위 도시, 교통사고 사망자 10% 감소,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를 추진목표로 하는 교통문화 및 안전시책과 올해 도레미 시민 모임 활동계획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였다.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레미 교통문화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이 19.7%로 전국 1위를 기록하여, 07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가 20%나 줄었다. 비용으로 계산하면 연간 111억원이 절감된 셈이다. 지난 07년까지 3년 연속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증가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기록이다. 이날 박 성효 대전시장은 “우리시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하여 지난해 4월부터 도레미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전국교통사고 감소율 1위로 선진교통안전 대상을 수상했다”며 “시는 녹지형 중앙분리대 설치사업과 함께 도심 나무심기와 미관조성 등으로 1석 3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앞으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서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힌 박 성효 대전시장은 올 초엔 새해 화두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제시하며, 공무원들에게 돌밭을 가는 황소란 뜻의 석전경우의 자세를 가질 것을 주문했다. 그가 첫 번째로 강조한 공직자의 자세는‘스스로 찾아서 추진하는 업무를 발굴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 자세는‘공무원식 사고를 벗어나라’이며, 세 번째는‘절차와 시간, 목표를 재정립하라는 것’이었다. 또한 고객 접점의 개념을 명확히 할 것을 강조한 박 시장은 예비타당성에 매몰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주도적으로 불합리한 규정을 고칠 수 있는 의식을 가질 것을 당부한 그는 정부의 녹색뉴딜 추진에 따른 호남선철도 활용방안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
Q. 민선 4기 대전시정을 이끌어온지도 3년이 다 되어 간다. 그 간의 소회와 성과를 자평한다면.
▲ 대전천은 하천수 재활용 공법을 적용해 4계절 내내 10~30㎝의 수심을 유지하고 있다.
- 도시행정은 다양한 욕구가 동시다발적으로 표출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무엇하나 중요하지 않은 분야가 없다. 대전시정을 이끌면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특히 도시경쟁력을 크게 좌우하는 경제와 환경 분야는 시일이 오래 걸리는 사업인 만큼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리 투자를 해 나가지 않으면 경쟁력을 선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민선 4기 출범과 함께 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적인 차원에서 3천만 그루 나무심기와 3대 하천 생태복원, 전국 최고의 자전거 도시 조성 등에 역점을 두어 왔다. 특히 지역경제를 살리는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왔다. 대전경제의 취약점인 산업 용지를 만드는 일에 심혈을 기울여 대덕특구 1,2단계 동시개발을 이끌어냈고, 거기에 따른 제도적인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는 일도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산업용지 확보와 기업지원시스템을 가동해 지난해까지 163개 기업과 1조원 규모의 외자를 유치하고, 7,416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달 말이면 대덕 특구 1단계 용지(50만8,000㎡)를 먼저 분양하고 연말쯤엔 2단계(178만5,000㎡)도 공급이 이뤄져 기업유치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 취임하면서부터 역점사항으로 추진해온 3천만 그루 나무심기와 3대 하천 생태복원, 전국 최고의 자전거도시 조성이 활발하게 추진돼 그린시티 조성사업도 정착단계에 들어섰다. 낙후지역 재생프로젝트로 추진한 무지개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사업추진 2년 만에 해당주민은 물론 대외적으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행․재정을 선택한 집중방식으로 지원해 취약지역의 정주․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자활능력을 배양하면서 직접 주민들이 참여해 지역공동체를 복원해 나가고 있다. 사업 추진 이후, 환경이 바뀌면서 이웃 간에 서로 정이 통하는 마을이 되어 간다는 것에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또 지역의 대형 공공공사를 자치단체가 수탁해 발주하는 첫 사례를 일궈낸 일도 쉽지 않은 성과였다.
Q. 경제와 함께 환경도시 조성에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다. 그 동안의 성과는. - 환경은 도시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적 정책과 같은 맥락에서 환경과 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경쟁력 있는 대전을 만드는 일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미래 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가장 큰 자산이자 성장동력은 바로 환경이다. 시정의 모든 분야에 환경적인 측면을 우선 고려해 도시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민선 4기 출범과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천만 그루 나무심기와 3대 하천 생태복원, 전국 최고의 자전거 도시 조성 등은 이러한 전략을 구체화하는 사업들이다. 이와 함께 시민의 숲부터 유등천․갑천을 따라 한밭 수목원에 이르는 갑천첨단과학 문화관광벨트 조성도 본격화 돼 야외 수영장과 자전거, 마라톤, 산책로 등을 갖추어, 오는 6월이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도 중장기적인 환경관련 시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국내외 환경정책을 선도하는 환경수도 대전 건설이 목표다. 시민의 쾌적한 삶과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해 건강환경도시‘그린시티 대전’을 만들어 나가겠다.
Q.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국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치단체들도 위기극복을 위한 다각적인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는데, 대전시의 경제상황과 시차원의 대책.
▲ 자전거도시 대전시는 지난해 시민공용자전거 제도를 도입했다.
- 대전경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산업용지 부족이다. 취임 초기 대덕 테크노밸리의 대기업 용지와 외국인 전용용지가 활용되지 못한 채 방치돼 있었다. 제한을 풀어 일반기업에 분양한 결과 5대 1이 넘는 성황을 이룬 바 있다. 그 만큼 대전지역에 토지가 없는 게 가장 큰 문제다. 그동안 용지를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대덕테크노밸리 외에 연구개발특구내 1,2단계 산업용지 227만 7,000㎡를 개발해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용지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최근 실물경기가 크게 악화되어 지역경기를 활성화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중소기업이 99%를 차지하는 지역의 산업구조 탓에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관내 중소기업의 유동성 부족 문제 해소가 시급한 과제다. 대전은 지금까지 제조업 부문이 매우 취약하고, 서비스업 부문에 지나치게 치중된 불균형적 산업구조가 근본적인 문제가 돼왔다. 서비스업도 제조업을 지원하는 지식서비스업이 아닌 소비형 서비스업이 대부분이다. 앞으로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한 기술사업화를 통해 지역의 산업들을 일으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대전시는 위기 극복을 위한 다각적인 경제시책을 추진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우선, 기존 기업의 확장이나 입주예정기업의 입주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덕특구내 산업용지 가운데 33만㎡를 임대산업용지로 공급한다. 최대 50년 임대를 보장하고 임대료도 조성원가의 3% 수준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Q. 긴급 경기부양을 위해 정부는 물론 자치단체까지 예산조기집행이 한창이다.
▲ 국제우주대회(IAC)가 오는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와 둔산대공원 일원에서 열려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획기적인 도약을 준비한다.
- 대전시의 긴급 경기부양 대책은 두 가지 맥락으로 압축된다. 일자리 창출과 각종 건설사업의 조기발주와 예산집행이다. 200개 신규기업 유치와 기성 기업 투자활성화를 통해 4만 2000여개의 장단기 일자리 창출이 목표다. 현 경제위기는 전시체제다. 기존의 관행과 틀을 깨고, 재정을 집행해야 한다. 예산 조기집행에 걸림돌이 되는 제도 개선을 통해 공격적인 경기부양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각종 공사발주 과정에서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을 높여 지역 자금 회전력을 높여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지역경제에 공공자금을 투입해 자금의 탄력성을 높이고 지역 재투자, 재생산을 유도하는 것이 목표다. 공공기관이 앞장서고 업체와 일반 서민들에게 이르는 파급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하겠다. 대전시는 올해 전체 예산 3조 3,525억원의 60%인 2조 115억 원을 상반기 중 조기에 집행한다. 또 상반기 조기집행 예산의 60%에 해당하는 1조 2,000억원을 이달까지 긴급 수혈할 계획이다. 조기발주, 조기집행에 따라 자금수요가 일시에 몰리면 기금이나 은행에서 차입을 하는 특단의 대책도 함께 강구하고 있다. 조기집행 시스템도 구축했다. 기존에 한달 가량 소요되던 건설기술심의기간을 15일로, 평균 10일 걸리는 긴급 입찰 제도는 5일로 앞당겨 신규 SOC사업이 즉각 추진될 수 있도록 했고, 계약기간도 최대 60일까지 단축해 시행한다.
Q. 민선 4기 시장 임기를 1년 4개월여 앞두고 있다. 남은 기간 동안 중점으로 추진할 사업.
▲ 목척교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본격화돼 원도심이 되살아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
- 남은기간도 지역경제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다. 경제는 지역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어서 구체적인 성과지표를 얻어내기 어려운 한계가 있지만,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하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 기관, 자본 유치를 적극 추진해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경제와 관련된 시책추진에 주력해 임기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반드시 보이도록 하겠다. 웅진에너지와 두산중공업, 정부출연연을 중심으로 대덕특구를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국방관련 대기업 유치를 통한 국방과학 클러스터 조성도 가속화해나갈 계획이다. 첨단과학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창조산업 육성에도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갑천 첨단과학문화관광벨트와 테마거리를 양대 축으로 조성하고, 엑스포과학공원을 재창조하는 일도 중요과제다. 그동안 역점을 두어 온 환경, 복지, 교통 등이 어우러진 창조도시 기반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3천만 그루 나무심기와 행복한 하천 만들기, 목척교 복원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 하겠다. 대전역세권 개발과 경부고속철도변 정비사업을 비롯한 뉴타운식 도시재정비촉진사업, 무지개 프로젝트 3단계 사업을 추진해 원도심 활성화의 구체적인 성과를 이루어 나가겠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