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안전한 식탁 건강』
“우리농식품 안전지킴이가 함께합니다.”

정부의 녹색성장추진시책과 관련 - 친환경농업을 녹색성장의 중심으로 육성
과학적인 분석과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으로 미래형 농식품문화와 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

농장에서 자란 우리 농산물이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이 모든 과정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이 있다. 농산물 안전성조사, 친환경농산물인증, 우수농산물(GAP)인증, GMO표시 관리, 농산물이력추적관리제, 지리적표시제, 정부수매․수입농산물 검사, 농산물 표준규격관리, 농업경영체등록제 등 국민의 안전한 식탁 건강과 농업인의 소득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현장농정의 핵심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농관원은 1909년 목포상업회의소의 수출현미 검사를 효시로 지난 1949년1월 농산물검사소 발족 이후 농업통계사무소와 통합 등을 거쳐 1999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개칭됐다.

▲ 허윤진 원장
100년의 농산물품질관리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농관원은 본원(운영지원과, 혁신기획과, 농업경영정보과, 품질검사과, 소비안전과, 원산지관리과)과 시험연구소, 9개의 지원과 109개의 출장소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분야별 전문성을 두루 갖춘 1,427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농약, 중금속, 곰팡이독소, 식중독균, 기생충란 등 생산부터 유통단계까지 안전성을 꼼꼼히 체크
농작물의 파종부터 재배・저장・출하・유통단계에 이르기까지 안전성 조사를 통하여 기준을 초과한 농산물은 시장에 나올 수 없도록 출하연기를 하거나 폐기 조치 등 철저한 안전성관리를 수행하면서, 농식품 수출농가의 안전성검사 지원,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농관원은 그동안 생산단계(친환경인증농산물, 전통식품 등은 유통단계 까지)의 농산물 안전성조사만 담당하였으나, 지난 4.30 농산물품질관리법 개정으로 금년 하반기부터는 백화점, 할인매장 등 농산물의 유통단계까지 안전성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 부정유통 사전 예방으로 소비자와 농업인 보호
농관원은 유통단계의 원산지표시관리는 물론 지난해 7월8일부터 시작된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정착을 위하여 DNA분석을 통한 과학적인 식별법과 ‘원산지단속 112기동대’를 운영하는 등 단속현장을 누비며 밤낮없이 땀을 흘리고 있다.
※ 전국의 원산지표시 대상업소는 1,087천개소(유통단계 438, 음식점 649)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 7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에 맞추어 확대․지명하여 운용 중에 있는 농관원 소속 특별사법경찰관 1,100명은 사명감과 청렴도가 매우 높고 활동 실적도 우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공무원의 힘만으로는 단속에 한계가 있어 전국에 25천명으로 구성된 명예감시원을 중심으로 사회적 감시망을 구축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부정유통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산물 원산지에 대한 깐깐한 안목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농관원은 소비자의 관심이 많은 농산물의 식별샘플 전시, 원산지식별 교육용 터치스크린, 대형 PDP등을 탑재한 홍보용 이동차량을 개발해 박람회, 지역행사, 전시장, 어린이체험학습장 등 다양한 현장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다양한 농산물 인증제도로 품질은 기본, 농산물의 가치까지 높인다
농관원은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이 명품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친환경농산물인증, 우수농산물관리(GAP), 농산물 이력추적관리, 우수식품 사후관리, 지리적표시 등 다양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인증은 농약, 비료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은 물론, 안전하게 생산되는 농산물임을 인증하는 제도로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저농약농산물 등 3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높은 단계인 유기농산물은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쓰지 않는 농산물에 해당된다. 농관원은 신뢰할 수 있는 전문인증기관을 육성하여 인증업무의 민간이양을 촉진하고 인증품의 허위표시 등 부정행위자에 대한 처벌 강화, 국제유기농연맹(IFOAM)의 유기식품 인증기준 도입 등 국제기준에 부합되는 유기가공식품의 명품화도 추진하고 있다.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는 생산부터 포장단계까지 농약, 중금속, 유해생물 등 위해요소를 허용기준 이하로 차단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산물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GAP인증 농산물은 재배, 수확, 수확 후 처리, 저장과정 등 각 단계별로 관리정보를 기록․관리하고, 식품 안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역추적하여 신속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이력추적관리 등록을 의무화하고 있다. 농관원은 향후 GAP인증의 기반 정착을 위해 농업인의 불편이 없도록 민간인증기관과 우수농산물관리시설을 확대하고, 소비자가 믿고 소비할 수 있도록 인증심사원 전문화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국제적인 지리적 표시보호 움직임에 적극 대응하고 특정지역 특산품으로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지리적 표시등록제는 농산물의 특성상 지역 특산품으로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은 만큼 향토식품산업과 연계하여 지역특화산업으로 발전가능성이 큰 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정해나갈 예정이다.

▲ 허윤진 원장 현장방문 파프리카 시찰
농식품 안전품질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소비자에게 농식품에 대한 안전정보를 제공
농관원은 지난 4월 ‘농식품 안전품질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에게 농식품에 대한 다양한 안전품질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친환경인증, 우수농산물인증, 이력추적등록, 지리적 표시 및 LMO수입정보 등, 농관원이 생산하는 모든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다. 농산물 통합정보시스템은 농관원 홈페이지(www.naqs.go.kr)와 ‘농식품 안전품질 통합정보시스템’(www.Agrin.go.kr)에 접속하면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업경영체 등록제 추진
이와 더불어 농관원은 DDA, FTA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평균적이고 획일적인 농정지원에서 벗어나 각 농가의 유형에 맞는 맞춤형 농정기틀을 마련하기 위해작년 6월부터 ‘농업경영체 등록’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농업경영체 등록제도는 농가의 주민정보, 농지정보, 경영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농가를 하나의 경영체로 관리하는 것으로, 이미 EU,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다. 농관원은 향후 농가의 유형에 맞는 정책집행과 재정운영으로 농가의 소득을 안정시키고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농가의 등록정보가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이를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NP

< 인터뷰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허윤진 신임원장 >

지난 2월 취임 이후 약 4개월간의 업무 소감이 어떤가
- 원장으로 부임해서 업무를 추진하다 보니 실제로 우리 농업인과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을 맡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농산물 안정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생산단계에서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일, 친환경농산물과 GAP농산물 인증을 통해 차별화된 품질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는 일, 원산지표시제 단속을 통해 농축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높이는 일, 취급 양곡의 품질검사 및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일 모두가 소비자와 농업인에게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농관원의 업무가 활발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선 현장의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현장직원의 사기진작과 애로요인 해결을 위해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아울러,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험연구 기능의 강화와 함께 친환경농산물 인증 등 현재 농관원이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업무를 정부의 녹색성장 추진시책에 맞춰 확실히 정립해나갈 것이다.

국내외적으로 농식품의 위생과 안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에는 농산물 안전성관리를 위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 농관원은 농산물을 농장에서 생산하여 출하하는 과정, 친환경인증농산물이나 전통식품 등의 경우에는 시중유통과정까지 수거해서 안전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우선, 검사물량을 지난해 49,000건보다 16%가 많은 57,000건으로 늘리고, 국내에 재배되고 있는 농산물 160개 품목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중점관리 품목도 주로 생식용 신선채소 30개 품목에서 쌀 등 다소비 53개 품목으로 확대했다. 검사대상 항목도 농약, 중금속, 미생물, 곰팡이독소, 식중독균 등을 망라하고 있으며, 특히 농약의 경우 179개의 성분으로 강화하여 관리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크게 문제가 됐던 농산물의 안전성 사고는 대부분 안정기준이 미처 설정되지 않았거나, 예측하지 못한 물질에 오염된 경우(멜라민 사건, 말라카이트 그린 사건)가 많았다. 따라서 국내외 신종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수집하고 문제되는 유해물질을 상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국의 9개 지원과 시험연구소 전문가들로 구성된‘안전정보 수집관리팀’을 운영 중에 있다.

친환경 농산물의 시장규모가 점점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농관원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올해 친환경인증관련 사업방향에 대해 설명해 달라
- 친환경농산물 인증 면적은 최근 5년간 평균 52% 수준 증가하여 현재 전체 경지 면적의 약 9.9%를 차지하고 있다. 친환경농업은 농약, 비료, 에너지를 적게 쓰는 농업으로서 저탄소 녹색성장정책과도 직결된다. 따라서 친환경농산물 인증과 관련하여 인증농산물의 신뢰를 확보하는 동시에, 소비 홍보를 통해 생산을 뒷받침하는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금년에 친환경농산물인증 신뢰 확보를 위해 우선, 인증품에 대한 사후관리, 특히 취약분야(학교급식업체, 인터넷판매업체)를 중심으로 더욱 관리를 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소비자 단체 등의 민간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전체물량의 43%를 민간인증기관이 담당하고 있는데 민간인증기관의 인증대상 물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민간인증기관에 대한 지도, 점검을 강화해나갈 것이다.

특히, 학교급식의 품질향상에 대해 농관원의 역할이 클 것 같다. 그동안 추진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
- 그동안 학교급식에 대한 안전성 관리는 학교급식법에 따라 교육청과 학교에서 안전성검사를 요구하는 경우 검사를 해주는 수준이었으나, 전국 학부모들의 관심이 매우 크기 때문에 금년부터는 능동적으로 전환해서 시&#8228;도 교육청과 MOU를 체결하고 급식인원이 많거나 희망하는 학교를 시범학교로 선정, 주요 급식자재(4품목)을 대상으로 집중 관리하고 있다. 올해 275개 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연차적으로 관리 대상 학교와 농약 등 안전성 검사물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 농축산물 부정유통신고는 1588-8112 (원산지캐릭터-구별이)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지금까지의 추진상황과 앞으로 농관원의 역할을 어떻게 조정해갈지
-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를 계기로 원산지표시가 음식점까지 확대됐고, 농관원이 이를 담당하여 당초 우려와는 달리 비교적 조기정착하고 있다고 본다. 지난해 7~8월부터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를 시행한 후 금년 4월말까지 9개월 동안 18만 개소에 대한 지도, 단속을 실시해 1,329개소를 적발하고 허위표시 986개소는 형사입건, 미표시 343개소는 과태료 처분을 한 바 있다. 앞으로 쇠고기, 쌀 등에 대한 과학적인 식별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원산지 단속에 활용하는 한편, 집단급식소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거나 원산지표시 취약분야에 대한 지도와 단속을 병행하여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를 조속히 정착시키고자 한다.

안전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와 농업인에게 당부의 한 말씀 부탁드린다
- 소비자 여러분은 백화점이나 마트 등에서 농산물을 구입할 때 원산지표시, 친환경인증마크 및 표시사항 등을 따져보고 제대로 생산된 농산물인지 확인해주시길 바란다. 차별화가 되어야만 노력한 만큼 가격을 통해 인정받게 되고, 인정을 받기 위해 더욱 품질향상에 노력하게 된다. 우리 농관원에서는 소비자와 농업인을 위한 각종 다양한 시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소비자와 농업인, 농산물 유통업자간의 상호 신뢰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농관원에서는 그 상호 신뢰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단속, 정보제공 등을 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우리 농업인이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안전농산물을 생산해야 하며 농산물의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