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마케팅 기법으로 글로벌 프랜차이즈의 새 비전 제시

해리코리아 김철윤 대표이사는 천부적인 감각을 지닌 프랜차이즈업계의 승부사다. 그는 타 프랜차이즈가 따라올 수 없는 첨단 마케팅 기법들을 도입,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도약하는 초석을 다지고 있다. 영상시대의 고객들을 위한 음악방송과 각종 이벤트, 점주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시스템 등 고객의 흐름을 읽고 점주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상생의 문화를 다지고 있다. 손대는 프랜차이즈 마다 히트를 시키는 마이다스의 손을 가진 김철윤 해리코리아 대표이사를 만나 보았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평생 사업 시스템
9년간 17개 업종 32번의 장사를 하면서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많을 때는 동시에 7개 까지 운영을 하여 월 6~7천만 원씩 벌었습니다. 그러나 점포가 늘어나면서 관리도 자꾸 힘들어 지더군요. 그러던 중 우연히 프랜차이즈에 대한 책을 접하게 되었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하면 7개가 아니라 700개, 7,000개가 되어도 문제가 없겠다 싶어 평생사업으로 생각하고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사업초기의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한 비결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저에겐 풍부한 장사 경험과 진취적인 열정이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 승승장구로 성장해 나갔습니다. 출시하는 브랜드마다 히트를 쳤으나 그것이 또 다른 화근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가맹점이 300개, 400개를 넘어가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었습니다. 식재 제조공장을 차리고, 물류회사를 계속 확장해 나가고, 인테리어 회사를 차리는 그야말로 비효율적인 경영을 해 나갔던 것입니다. 게다가 급속히 비대해진 조직에 대한 경영관리 미숙도 한 몫 했고요. 지금은 비 핵심 사업은 모두 아웃소싱으로 전환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의 핵심인 브랜드 마케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수익은 수익대로 점차 안정되고 브랜드마다 경쟁력은 쑥쑥 올라가고 있어 요즘은 일하는 게 너무 즐겁습니다.

각 브랜드 컨셉과 주요 마케팅전략
[비어캐빈]의 컨셉은 편안한 휴식입니다. “도심 속의 아늑한 쉼터”라는 슬로건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늑한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맥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유객주]는 “퓨전요리주점”으로서 소주, 맥주 외에도 탁주, 사케 등 다양한 술과 60여 가지의 다양한 요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로 오피스상권의 샐러리맨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퓨쳐월드]는 20대 초반의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한 젊은 감각의 브랜드입니다. 메뉴가격은 중저가로 저렴한 편이며 브랜드 네이밍에서도 볼 수 있듯이 미래지향적인 컨셉입니다. 향후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나갈 전략적 브랜드이기도 하지요. 주류시장은 타깃별로 3분화해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중입니다.
마지막 브랜드는 피자 브랜드로 “고급수제웰빙피자” 컨셉의 테이크아웃 브랜드입니다.
[브링웰피자]는 국내 최초 11가지 곡물로 도우를 만들고 스크린 방식으로 피자를 구워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과 젊은 층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지요.

타 프랜차이즈와 경쟁우위 전략은?
우선, 풍부한 장사 경험입니다. 사업이라는 게 초기의 사업계획도 잘 해야 하지만, 경영을 하다보면 수시로 발생하는 변수에 대한 대처가 더욱 더 중요합니다. 풍부한 경험은 어떠한 변수라도 헤쳐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됩니다.
다음은, 끊임없이 솟구치는 창의력입니다. 해리코리아에는 프랜차이즈 최초로 시행하는 HBS방송이나 프랜차이즈 최첨단 운영시스템 HUS, 고객들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계절별 컨셉의 메뉴판 운영시스템 등 독점적이고 차별화된 경쟁력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제 당대에 세계 10위권의 프랜차이즈 기업을 만들려고 합니다. 원대한 포부와 사업에 대한 열정 또한 경쟁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최초 음악전문 HBS방송 시작 동기와 효과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은 외식업이든 소매업이든 영업시간엔 음악을 틀어 놓습니다. 그러나 이미 10~20년 전부터 오디오 시대에서 비디오 시대로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가맹점들은 오디오만 나오는 실정입니다. 해리코리아는 6년간의 준비 끝에 4년 전부터 HBS방송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뮤직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방송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은 획기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해외 진출 시 큰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양한 이벤트 전략 중 가장 효과가 좋은 이벤트는?
여러 가지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나 그 중에 HBS방송을 활용한 SMS, MMS
마케팅이 단연 돋보입니다. 생일이나 기념일에 TV를 통한 고객들의 사진이나 축하 메시지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장수 프랜차이즈 비결은?
무엇보다, 아이템 선정이 중요합니다. 반짝했다 사라지는 아이템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롱런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는, 다양한 경쟁력이 시스템화하여 아이템 속에 녹아들어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조화를 이룬다면 어떠한 상황이 닥쳐도 흔들림 없이 지속적인 매출과 빅 히트의 프랜차이즈 운영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HUS 시스템 도입과 그 성과는?
HUS는 최첨단 프랜차이즈 시스템입니다. 프랜차이즈의 핵심은 아이템과 시스템입니다. 현재 거의 모든 프랜차이즈는 오프라인시스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보의 공유와 전략은 오프라인 방식의 경우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예를 들면, 기존엔 신 메뉴가 출시 될 때마다 가맹 점주들을 20~30명 단위로 모아 집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500여 가맹점을 다 끝내려면 한 달 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비용 또한 2~3천만 원이 소요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HUS안에 신 메뉴를 포함한 모든 메뉴 동영상이 제작되어 언제 어디서든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서가는 최첨단 프랜차이즈 시스템인 것이죠. 이로 인해 시간과 비용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감소가 되었고 메뉴 동영상 외에도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컨텐츠를 동영상화 하여 매우 효율적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고객관리, 고객감동을 위한 노력들
총체적 고객감동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객들께 제공되는 모든 부분 즉, 익스테리어나 인테리어, 메뉴, 프로모션, 음악, 각종 집기 등 전 부분에 걸쳐 총 망라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 나은 고객감동을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해 매 월 20 여 가지의 업그레이드 방안이 채택되고 실현되고 있습니다.

비어캐빈 만의 제품 차별화 전략
최상의 생맥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카스맥주와 제휴 가맹점 오픈 시 “생맥주 품질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날이 삭막해지는 현대인들의 감성을 되살리기 위해 “도심 속의 아늑한 쉼터”라는 슬로건을 설정, 아늑하고 편안한 휴식처가 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 비전과 경영철학,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들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더욱 강력한 브랜드로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입니다. 내년 후반부터는 TV광고도 대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2015년까지 가맹점 3,000호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을 위한 바이어들과의 상담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적합한 파트너를 찾게 되면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의 경영철학은 즐거움입니다. 소비자가 즐거워하고, 가맹점주, 협력업체, 본사 임직원들 모두가 즐거워 할 수 있는 그런 브랜드와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하고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단골 고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더욱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책임을 느껴요. 고객들의 기대욕구 그 이상을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최고로 도약하는 지름길이니까요.

자연인 김철윤은 어떤 사람?
너무나 부족한 게 많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부족한 것을 알고 그것을 채워나가기 위해 항상 연구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명나게 일하고 끝없는 아이디어들이 솟구치는 것은 아마 완벽을 추구하고자 노력하는데서 나오는 삶의 에너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인간적으로 가장 하고 싶은 꿈은?
열심히 사업을 해 돈을 벌면 고아들을 위한 자선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사람들은 볼 때마다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러나 제 힘으로 모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기는 어렵고, 가장 안쓰럽게 생각하고 있는 고아들을 위한 일을 진실을 다해 추진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시대에,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한시라도 좌절할 시간이 있다면 희망의 가능성을 높이는데 투자하자”는 게 제 좌우명 중 하나입니다. 평상시엔 도약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비상시엔 기존의 틀에 균열이 생기고 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틈새시장엔 기존에 찾을 수 없었던 큰 기회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해리코리아는 예리하게 시장상황을 예측하고, 고객감동을 위한 끝없는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같이 어려운 시대에도 어느 때보다 비약적인 성장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김철윤 (주)해리코리아 대표이사 프로필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부회장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정책위원
WEFC 공동구매협의체 운영위원장
성균관대, 세종대, 경희대, 호서대 등 강연
2006년 중소기업청장 경영혁신기업 선정
2004년 LG 경제연구원 <올해의혁신리더> 선정
2004년 한국창업경영인대상<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
퓨쳐월드, 비어캐빈, 유객주, 브링웰피자 등 6개 브랜드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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