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통일을 위한 국민운동 중심체”
올해로 분단 65년을 맞이하는 남과 북 사이엔 분단의 세월만큼이나 현격한 차이가 존재한다. 남한이 그간 산업화, 민주화를 거쳐 G20에 속하는 경제강국으로 우뚝선 반면, 북한은 아직도 주민을 기아와 굶주림속에 방치한 채, 핵위협과 위조지폐 제조 등으로 정권을 유지하는 불량국가로 낙인찍혔다. 남한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존중받고 있는 반면, 북한은 국제사회의 문제아로 전락한지 오래다.
2010년을 바라보는 지금, 남과 북 사이의 이러한 간극을 메울 해답은 과연 존재하는가? 남북이 이제라도 상생공영하는 것만이 해답이 될 것이다. 이미 남한은 북한의 손을 잡을 준비가 되어있다. 고속성장의 노하우도 아낌없이 전수할 각오가 되어있다. 다만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정상국가로 복귀할 자세가 되어있다면 말이다. 비핵 개방의 의지를 보여준다면 어느 국가보다 남한이 앞장서 기꺼이 북한의 성장을 도울 것이다. 이렇듯 남과 북이 상생하는 길만이 곧 민족이 염원하는 통일을 앞당기는 길이기 때문이다.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인 남과 북. 그만큼 한반도의 통일은 민족의 염원이기도 하지만 세계인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올해로 독일이 통일한지도 20주년이 된다. 그러나 남과 북은 여전히 대치를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통일로 가는 길이 아직 멀고도 험하다.
그러나 골짜기가 깊을수록 정상의 환희가 값지듯이, 남북관계가 어려울수록 돌파구를 마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일은 소중하고 의미있는 일이다. 남북관계가 요동칠 때도, 언제든 차분하게 남북관계의 변화에 대비하고 대안을 준비하는 곳이 있다. 지금은 조용하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남북관계를 연구하고 정책대안을 모색하지만, 언제든 큰 힘을 발휘할 저력을 가지고 그날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곳, 바로 헌법에 명시된 통일자문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다.
민주평통은 1981년 조국의 민주적 평화통일을 위해 창설된 범민족적 통일기구이다. 헌법에 설치근거를 둔 민주평통은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의장이며, 이기택 전 민주당 총재가 수석부의장을 맡고 있다. 민주평통은 통일정책에 대해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에 응하는 외에도 국내외 통일여론을 수렴하고 통일에 관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며, 통일역량을 결집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범국민적 통일기구로서 역할

구체적으로 지역회의는 시도 단위와 이북5도, 재외동포별로 구성되어 평화통일정책 자문건의, 지역사회의 통일여론 형성 및 여론수렴 외에도 통일지지기반 확충 등 지역사회의 통일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기초자치단체인 시·군·구 단위로 232개 협의회로 구성된 국내지역협의회는 순회간담회를 통해 국민들의 통일에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고 강연회, 세미나, 토론회, 정세보고회 등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으며, 지역협의회 상호간 교류행사, 소외계층을 돕는 봉사활동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해외지역협의회는 북미주·유럽·일본·동남아·대양주·중남미 등 지역별로 101개국에 35개 협의회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재외동포 통일의견 수렴, 재외동포 2~3세들의 통일의식 함양 활동, 대한민국의 통일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기반 확산을 위한 주재국 정부 및 국민과의 우호증진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재외동포 화합과 국제사회 발전을 위해 여러모로 기여하고 있다.
남북이 함께 상생하는 청사진 제시

민주평통 변화의 핵심리더 김대식 사무처장
민주평통의 모든 활동 뒤에는 그 활동을 뒷받침하는 민주평통 사무처가 있다. 그리고 그 사무처를 변화와 발전으로 이끄는 이는 바로 김대식 사무처장이다. 김 사무처장은 취임초부터 “변화하지 않는 조직은 고여서 썩어가는 물처럼 낙오한다”며 자문회의의 변화를 요구했다. 또한 “열심히 일하다 보면 그릇을 깰수도 있다. 열심히 일하지 않아 그릇을 깨지 않는 것이 더 심각하다”면서 사무처 직원들을 일일이 독려함으로써 ‘일하는 민주평통, 변화하는 민주평통’을 역설했다. 그의 주문에 따라 그때부터 민주평통이 변하기 시작했다. 조용하던 조직이 서서히 활력을 되찾아 움직이기 시작했다. 지역 통일활동이 활발해지고, 자문위원의 움직임도 탄력을 받았다. 매월 정기 ‘월례포럼’과 분기별 정책건의보고 시스템을 확립해 자문건의 기능을 정립한 것이 시작이었다. 조직의 귀재로 통하는 그에게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 ‘남북관계 전문가 토론회’를 의욕적으로 추진하여 통일관련 진보학자, 보수학자를 모두 아우르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통일문제에 있어서 진보가 어디 있고, 보수가 어디 있냐”하는 것이 평소의 그의 지론이다.
무엇보다 민주평통의 가장 큰 변화는 제14기 출범이었다. 글로벌 시대 선진일류국가를 표방함에 있어 사명감 있는 해외자문위원의 영입이 가장 절실한 문제라고 느낀 그는 해외협의회를 35개로 확대하고 101개국에서 2,644명의 자문위원을 위촉했다. 특히 그간 해결하지 못했던 중국협의회 신설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냄으로써, 민주평통으로서는 오랜 숙제를 해결한 셈이 되었다. 제14기 민주평통 활동 중에 가장 큰 변화는 ‘통일무지개운동’이다. 이제는 17,800여명의 자문위원뿐 아니라 전 국민이 통일일꾼으로서 통일에 관심을 가지고 제 역할을 해야 비로서 통일시대를 앞당길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신념이다. 그 전단계로 우선 자문위원 1명이 지역주민 6명과 함께 통일무지개운동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통일무지개운동’은 무지개의 각 색깔에 의미를 부여해 △대북정책공감대 확산(빨강), △지역사회 봉사활동(주황),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노랑), △남북교류협력 활동지원(초록), △한반도녹색성장 지원(파랑), △한민족공동네트워크 구축(남색), △국민통합활동(보라)을 전개하는 범국민적 통일운동이다. 지난 7월 1일 14기 출범이후 대대적으로 추진된 ‘통일무지개운동’ 은 벌써 전국에서 5만5천여명의 통일무지개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김 사무처장의 변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그의 가장 큰 포부는 민주평통을 ‘국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조직’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민주평통의 창설 취지가 국민으로부터 출발하였듯이 국민의 품으로 돌려보내겠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주평통이 여와 야, 진보와 보수를 넘어서는 범국민적 초당파적 기구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이것이 그가 부르짖는 ‘제2의 창립’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민주평통 변화의 동력, 김 사무처장은 오늘도 하루를 25시간으로 쪼개 쓰고 있다. 지칠줄 모르는 그의 에너지원은 바로 ‘사람’이다. ‘사람의 향기’라고 쓰여진 그의 명함에서 느껴지듯이 항상 ‘사람’을 찾고 ‘사람’을 구하는 일이 그의 업인지도 모르겠다. 명예보다도 재산보다도 사람을 귀하게 여길줄 아는 그이기에 국민을 하나로 모아 통일로 이끌어 가는 데 있어 가장 적임자라고 생각하고, 사무처장이라는 책무를 맡겼는지도 모르겠다. 이제 그의 앞에는 통일문제와 관련 다양한 사회갈등을 해소하고, 국민통합을 이루어내는 일이 놓여 있다.
김대식 사무처장과의 일문일답(Q&A)
Q. 민주평통의 국내 국외의 구체적 활동은?
민주평통은 자문기구로서의 역할과 민주평통의 의장인 대통령께서 추진하는 대북정책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정책건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명확한 정책과제를 설정 이에 대한 건의안을 10개 분과위원회를 통해 마련, 분기별로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월례 정책포럼을 개최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한 내용을 정리해 꾸준히 정책 자료로 건의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주평통을 만들기 위해서 ‘통일무지개운동’을 전개, 많은 국민들이 통일사업에 참여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민족 글로벌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민주평통에 대한 인식이 크지 않는 반면 해외에서는 민주평통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특히 북미주지역에서의 민주평통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평가됩니다. 이러한 실정을 반영해 이번 14기에서는 과거보다 해외 자문위원을 더 많이 위촉했습니다. 해외 동포들에게 자국과의 연결 통로인 민주평통은 매주 중요하고 큰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으로써 민주평통 자체 내에서도 동포들의 열망을 반영해 해외 자문위원 위촉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우리의 평화와 통일을 향한 노력과 의지를 국제사회에 잘 알릴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법으로 해외 민주평통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이 동포사회의 화합과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일의지를 세계에 알리고 그 기반을 확충하는 일이 사실 몇몇 자문위원만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일은 국민 모두의 참여와 동포들의 성원, 열정이 한 데 모여야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문위원들도 하나의 국민, 동포로 통일 사업을 벌이는 과정에 화합하고 동포사회와 상생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고민과 실천에 늘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현 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은?
지난 10년 동안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는 햇볕정책을 표방하며 남북관계 성과도 있었지만 국민합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인 대북지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러한 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은 구조적으로 외부에서 지원을 받지 않으면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만성적인 식량난과 경제난을 해결하려면 전 세계를 향해 개혁 개방을 시작해야합니다. 중국도 과거 사회주의 체제에서 자국이 살아남을 방법은 개방뿐이라는 결론으로 지금과 같은 초강대국 형성을 이룩해냈습니다. 북도 중국의 예를 봐서 외부에 개방의 손길을 뻗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 정부가 표방하는 것이 ‘비핵개방 3000구상’입니다. 저는 이명박 정부가 대북정책의 명확한 원칙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선, 정부는 인도적 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전제로 한 원천적인 비핵화 의지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정책에서 벗어나 비핵화의 협조를 전제로 한 상호 화합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북의 비핵화 협조가 뒤따를 경우에 우리는 북에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줄 것입니다. 하지만 북의 비핵화 협조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우리도 국제사회와 협력해 강하게 대처할 것이라는 의지를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남과 북의 관계를 단순한 물적 지원의 관계로 설정하지 않고 자생적 향상에 중점을 두는 것도 전 정부와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국민들의 막강한 지지를 받고 탄생한 보수정권입니다. 북한도 이러한 실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비핵화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Q. 민주평통의 그간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민주평통은 1981년에 창설되어 올해로 30년가량 국내외 통일기반조성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현재 14기를 맞은 민주평통은 국내 232개 시군구와 해외 101개국에 17,800명의 자문위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평통이 헌법에 명시된 국가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아쉽게도 일부에서는 이를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직 민주평통이 국민들의 인식 저변에까지 스며들 만큼 다가가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으로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국민들이 통일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민주평통과 함께 통일시대를 준비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다하는 것입니다. 해외의 경우 각 국가마다 언어, 문화의 차이로 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해외자문위원들의 역할 인식이 명확하지 못해 활동이 분산되는 면도 보입니다. 앞으로 민주평통은 국민들과 재외동포들 모두의 소리에 겸허히 귀를 기울여 국민통합을 이루고, 통일대한민국시대를 향하여 소통과 화합의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또한 각계 각 층의 다양한 그룹들과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고 국민의 의사를 집약해 실천함으로써 통일시대를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N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