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업철학인이 말하는 농업의 비밀

발문: 습생은 단순한 먹거리 해결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을 바꾸는 운명공동체의 순환이다.
인간은 자연에서 먹거리와 모든 자원을 해결하지만, 자연을 파괴하는 농법과 소비문화는 결국 인간을 파괴하고 천리를 역행하는 것이다. 인류의 어머니는 지구이며, 인간은 지구가 주는 것을 얻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가공한 비생명적인 농법을 시작해 왔다. 그로인해 땅과 물과 공기의 오염 그리고 자연환경 생활환경 정서환경이 심각하게 오염되었다. 이렇게 깨어진 환경을 장대무변한 대자연의 질서로 되돌리는 것이 진정한 친환경 유기농이다. 유기농은 단순이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 농법이 아니라 땅, 물, 공기 등 자연과 인간이 잘 어우러진 유기적인 행복한 공동체를 실현하는 친환경적인 생태농이며 삶의 문화이다. 우리 밥상의 생명을 회복하는 놀라운 시작, 그것은 유기농을 진정 아는데서 시작한다. 좋은나라(주)에서 취급하는 친환경 기능성 쌀(가바 갈색쌀, 홍맥 등)은 농업인과 농학자 그리고 바이오연구소가 협력하여 생산된 신비한 농산품들이다.



쌀(식량)은 국가의 핵심사업!
▲ 좋은나라(주) 이상훈 대표이사
“농업강국이 진정한 부국의 길이다.”고 농업철학인 이상훈은 강조한다.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덴마크, 이탈리아 등 선진국들은 이미 농업강국들이다. 좋은 농산물은 모든 국가의 핵심 사업이며 인류의 미래다. 우리나라 국토는 본래 좋은 토질이며 기후 조건도 좋다. 농업은 무한한 시장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 철원이 고향인 이 대표는 70년대에 고향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다 농약중독에 쓰러진 아픈 경험이 있었다. 당시에는 정부에서 보급해주는 농업교본이 있었다고 한다. 식량증산이 목표였지만 그 내용은 주로 화학비료 시비와 농약살포에 대한 시기와 수량에 관한 것이었다. 당시 식량증산은 국가의 큰 과제였지만, 많은 농민들은 건강을 잃으면서 농사를 지을 수 밖에 없었다. 그는 40년간 농사와 농산물 유통을 하면서 서서히 친환경농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의 나이 60이 되면서 쌀 유통과 친환경 유기농 전문가가 된 것이다. 그는 농업회사법인 좋은나라주식회사를 설립하였고, 직접 친환경농 연구농사를 지으면서 나름의 자연농법 유기농 재배 매뉴얼도 만들었다. 또한 전국 각지를 돌며 친환경 농업인들을 만나 서로 협력관계를 맺으며 그 농산물을 유통하는 일을 하고 있다.

“뇌”활성물질이 다량 함유된 갈색쌀 가바(GABA)
갈색쌀 가바는 영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학장을 역임한 서학수 교수가 연구개발 육성한 쌀이다. 서 교수는 야생작물유전자은행을 운영하며 세계 벼 연구 기관 중 가장 많은 잡초벼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잡초벼 5천 종 이상을 수집하여 농진청 등 유관기관에 분산 기증한 식물 육종학의 세계적인 거목이다. 잡초벼의 DNA 특성을 비롯한 42개 특성 연구 성과를 발간하여 마르퀴즈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되었다. GABA(Gamma Amino Butyric Acid)란 포유류의 뇌 속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으로,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촉진시켜 머리를 좋게 하고 혈압저하,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외국에서는 의약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갈색 쌀에는 뇌 활성물질인 GABA가 일반현미의 8배, 흑미의 4배를 가지고 있다. USA 중앙일보는 미국 조지아 의과대학의 임상발표에서 갈색 쌀이 혈당과 효소를 정상화 시켜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하며, 밥을 하기 전 갈색 쌀을 물에 불릴 때 생성되는 아실기스테롤글루코시드(ASG)라는 물질이 당뇨로 문제가 되는 혈당과 효소를 정상화시켜준다고 발표한 연구결과를 보도 하였다. 갈색 쌀 가바는 종자 특허쌀로 영남대학교 산하 벤쳐기업인 <자연果 유기農>에서 계약재배와 전량수매 방법으로 재배와 생산을 담당하고, 농업회사 좋은나라(주)에서는 제품생산과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홍국을 발효시킨 붉은 보리 “紅麥” 세계 최초 개발!
홍국은 식용 누룩의 일종으로, 예로부터 한국, 일본, 중국에서 한약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중국에서는 전통식품 요리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전 세계에서 코레스테롤을 걱정 안하는 민족이 한족인데, 그 이유는 홍국을 많이 먹기 때문 이라고 이 대표는 말한다.
이미 일본에서는 홍국 관련 사업을 신규 성장사업으로 선정하여 40여종 이상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홍맥은 우리 보리를 사용하여 홍국을 배양 발효시킨 기능성 발효식품으로 제조방법을 이지바이오에서 특허을 받았고 좋은나라(주)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히 홍맥에 함유된 모나코린-K는 코래스테롤 조절과 항암, 항균, 항산화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기능 활성화, 세포재생기능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현재 홍맥은 기능성 잡곡으로 유통되며, 전국 한의원에 약제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후학 양성과 친환경 농업 전파에 전력하고파!
친환경 유기농은 단순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 농업이 아니라 농업강국의 지름길 이라고 이 대표는 말한다. 전 국민에게 좋은 쌀을 보급하고, 서울, 경기권의 소비를 늘리기 위해 사업 파트너도 찾고 있다고 한다. 농민, 연구진, 유통 사업자, 소비자 모두 자연과 함께하는 공동운명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이 대표의 눈빛은 그만이 가지고 있는 농업철학을 대변하는 듯 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