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식탁 위에 오른‘韓食’

한식의 세계화를 내세우기 전에,
국내 시장에서 한식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 선행되어야


1997년 전후로 한국의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면서 중국에서‘한류’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졌다. 한류는 중국에서 그치지 않고 2000년대에는 홍콩, 베트남, 타이완, 필리핀 등지까지 퍼지며 말 그대로‘열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본격적인‘한류열풍’은 2004년 배용준, 최지우 주연의 겨울연가가 일본에 방영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인기를 몰아 궁중요리를 소재로 한 <대장금>이 일본에 방영되면서 한류열풍에 열기를 더했다. <대장금>이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에서 크게 호응을 얻음으로써 드라마의 소재가 되었던 전통 한식에 대한 인식의 폭 역시 넓어졌다. 대장금의 인기는 한국 전통 음식 및 문화의 수출, 글로벌화의 단초를 제공했다고 평가됐다. 또한 이는 한국음식 및 문화의 차별성과, 건강을 고려한 식재료와 조리법 등을 외국인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판단된다. 이에 올해는 한식의 세계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가 발 벗고 나섰다. 다름 아닌 범부처 차원의 한식 세계화 정책 추진을 위한 민,관 합동의“한식 세계화 추진단”이 지난 5월에 출범한 것이다. 이로써 범국가적인 추진체계 마련을 통한 한식 세계화의 꿈이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짐에 따라 먹을거리의 선택에도 신중을 기하는 풍조가 생겨났다. 몇 년 전부터는 소위‘웰빙 열풍’이 가속화되면서 패스트푸드의 유해성을 비판, 이를 기피하는 이들이 증가했다. 2004년에 제작된 다큐멘터리 <슈퍼사이즈 미>는 이러한 패스트푸드 기피 현상을 한 눈에 보여준다. 영화 속에는 주인공 겸 영화감독인 모건 스펄록이 패스트푸드를 한 달 간 직접 먹어보는 과정이 담겨있다. 괴짜 영화감독이 비만의 주범으로 꼽히는 햄버거를 30일간 매일 먹으면서 변화하는 자신의 신체를 기록하고 있는데, 실험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몸무게가 무려 5킬로가 증가하고 무기력과 우울증을 호소하게 되는 장면이 여과 없이 보여 진다. 한 때 이 영상은 전 세계에 충격을 안겨줬고 패스트푸드 보이콧 사태를 유발했다. 덩달아‘가족이 함께 건강하게 먹자’는 사고가 만연해졌으며 웰빙식에 대한 호감도 역시 수직 상승하는 결과를 양산했다. 이에 따라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건강식으로 정평이 난 한식에 주목하고 이슈가 되기도 했다. 실제로 헐리웃의 유명 여배우 기네스 팰트로가‘비빔밥’으로 산후 몸매관리를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채식 위주의 건강식’으로서 한식에 대한 인식 확산에 한 역할을 했다고 알려졌다.

우수한 지형과 계절적 요소의 뒷받침
▲ 한식은 조리법이 너무 복잡하고 까다로워서 접근하기 매우 힘들다. 때문에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조리방법의 체계화와 과학화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를 시행하기 위해 한국 정부는 유명 요리사나 강사를 세계 현지에 파견해 교육자로서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음식은 북방을 통해 전래됨과 동시에 남방으로도 해양문화와 동반해 영향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구석기 시대를 전후해 중앙아시아에서 중국 대륙을 거쳐 한반도에 정착한 우리 선조는 원시적인 채집 ·수렵 ·어로 등을 통해 날 것을 먹는 생활을 하다가 불의 사용으로 여러 자연 재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기에 이르렀다. 불을 이용한 다양한 조리법의 개발은 우리 식생활에‘혁명’을 가져왔다. 이러한‘혁명’은 신석기, 청동기, 철기 시대를 거치면서 더욱 다양하고 안정된 식문화로 발전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사실은 역사적 기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부여시대의‘맥적’은 오늘날의 불고기와 유사한 것으로 연회 시 사용되었으며 삼국시대 후기부터는‘김치’에 대한 기록 역시 확인해 볼 수 있다. 한식의 무서운 성장은 우리의 다양한 사계절과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적 요인도 한 몫 했다. 한국은 남북으로 뻗은 나라로서 남부 ·중부 ·북부 기온의 구분이 뚜렷하여 농산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동 ·서 ·남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다양한 어로의 개척이 가능했다. 뿐만 아니라 훌륭한 수렵활동으로 얻은 동물을 길러 농경에 이용, 나아가 식용으로 사용하면서 식재료의 다양성도 꾀했다. 이전까지는 채식 위주였던 우리의 식재료는 돼지, 닭, 쇠고기 등 육류까지 손을 뻗음으로써 곡식 ·육식 ·채식으로 그 종류가 풍부해졌다. 식재료의 다양성은 그에 따른 조리법과 향신료의 다양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고추, 후추, 간장, 된장, 설탕, 깨소금, 마늘 등이 오늘날 존재하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덧붙여 여백의 미를 강조하는 문화적 특성을 반영해 음식의 모양보다는 맛을 위주로 은은한 멋을 강조하는 방향의 식문화 진척이 현재의‘한식’이 있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우리의 음식은 다양한 재료와 향신료를 이용한 영양의 밸런스가 잘 맞는 건강식으로서 다양한 입맛을 소유한 서구인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 중식, 이태리 음식에 뒤지지 않음에도 전 세계적인 확산은 아직 미흡한 상태다. 이는 해외에 진출해 있는 한식당의 사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 각지에 진출한 중식, 일식과는 대조되게 한국음식은 한인 타운, 코리아타운으로 대변되는 일부 지역에만 밀집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며 이들 음식점들 또한 고급화, 고유화를 강조하기 보다는 중식과 일식에‘껴 넣기’식의 고유성을 상실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을 알리기 위한 개발과 노력에 투자를 하기보다 기존의 한인을 대상으로 소위 말해‘쉽고 편하게 장사’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는 실정이다.

‘현지화’에서 밀리는 한식의 현주소
▲ 범부처 차원의 한식 세계화 정책 추진을 위해 민, 관 합동의「한식 세계화 추진단」이 5월 4일 10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식 출범했다. 추진단은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양일선 연세대 교무처장 등 3인의 공동단장과 관계부처 차관, 학계, 식품업계 CEO, 일반경제계 인사, 농어업인 등 총 36명으로 구성되었다.
한식은 세계를 향해 무한질주 중이다. 한국정부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원 채비를 마련했다. 정부는 지난 4월, 2017년까지 한식을‘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10월에는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개최된 민·관 합동‘한식 세계화 추진단’회의에서 추진단 위원들이“그간 한식 세계화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다양한 국내외 홍보를 통해 우리 음식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으며 일본에서의 막걸리의 선풍적 인기, 비빔밥 프랜차이즈 미국시장 진출 움직임, 아시아권에서의 떡볶이 인기 등 분야별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거론했다. 한편, 영부인 김윤옥 여사는‘한식세계화추진위원회’의 명예회장을 맡아 우리 요리의 전도사로 활발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이같이 한류 바람을 등에 업고 정부 역시 든든하게 한식의 뒤를 봐주고 있지만 세계에 진출한 한식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다. 한식이 건강식이고 영양 면에서도 우수하다지만 정작 세계인들은 한식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한식이 알려진 곳이라곤 미국의 뉴욕이나 LA와 같은 대도시, 그것도 한인들 밀집 지역에 몰려있는 것이 이를 반영하고 있다. 이는 미국에만 해당되지 않고 가까운 일본과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다. 한류열풍으로 한식이 익숙한 일본에서도 한식당은 대부분 신주쿠, 아카사카 지역에 있으며, 중국에서도 한국인 밀집 지역인 왕징이나 옌사에서나 한식당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도 그나마 미국, 일본, 중국이니까 가능한 일이고 멀리 유럽으로 나아가면 사정은 더 열악하기 그지없다. 프랑스, 파리, 독일 어느 곳에서도 제대로 모양새를 갖춘 한식당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한식의 현주소다. 몇 몇 보이는 한식당마저도 중식이나, 일식을 함께 취급함으로써 한식을 알리는 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인 것이다. 이에 반해 중식과 일식은 다양한 메뉴 개발과 철저한 현지화를 꾀해 세계에서도 각광받는‘세계 5대 음식’으로 지정돼 있다. 그렇다면 한식은 왜 일식이나 중식과 같이 세계에 대중화로 자리 잡을 수 없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한식은 반찬의 가지 수가 많아 재료비,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며 조리 시간 역시 긴 편이다. 시간과 정성은 많이 들어가지만 정작‘패스트푸드’에 익숙한 서양인들은 이러한 한식의 진가를 알 리가 없다. 때문에 간편하고 빨리 조리가 가능한 중식, 일식에 눈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현지 경영주들은 입을 모아 한식만으로는 수익을 낼 수 없다고 볼멘소리를 한다. 또한 한식은 그동안 정확한 레시피가 마련되지 않아 들쭉날쭉한 음식이라는 평을 받아왔다. 변치 않는 맛을 중시하는 외국인들에게‘적당히’간을 맞추는 우리의 음식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한식은 외형의‘화려함’보다는 내실 있는‘맛’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세계인의 식탁을 공략했다. 하지만‘적당한 맛’과‘특색 있는 환경, 서비스, 시설’등을 중시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가 깊이 스며들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즉‘한식 국수주의’만을 고수하는 우리의 현 주소는 외국인들에게는 낯선 음식으로 평가돼 외면 받고 있는 것이다.

세계는 지금‘자국 음식 홍보 중’

세계 식품관련 시장규모는 자동차와 정보기술시장을 합친 것과 맞먹는 4조 달러(약 5,600)에 이른다. 이러한 규모를 반영하듯 전 세계는 지금‘음식 전쟁 중’이라고 볼만큼 자국의 음식을 세계화하여 상품화시키는 데에 혈안이 되어있다. 자국의 음식을 수출하는 일은 단순히 음식을 알리는 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음식에는 민족의 혼이 있다.’는 말이 있다. 이는 곧 음식 수출이 문화 수출로 연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음식=문화’라는 공식의 성립을 통해 국가 발전 동력으로의 역할과 더불어 국가브랜드 형성이라는 엄청난 가치창출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목표이자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웃나라 일본을 들여다보자. 일본은 이미 자국 음식의 세계화에 우리보다 저만치 앞서 달려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05년‘일식을 프랑스, 중국요리와 함께 세계 3대 요리로 만들겠다.’는 장대한 목표를 세우고 그 일환으로‘일식인구 배증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의 일식애호가를 12억 명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요리장인, 식문화 및 영양연구가 등 14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식문화연구추진회’를 발족한 바 있다. 일본 음식은 오래 전부터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 고급음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전 세계 웰빙 열풍 확산에 따라서 건강과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일식에 대한 호의적인 시선이 확보됨으로써 전 세계에‘일식=건강식’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일본 정부는 발표에서 전 세계 일식당 수가 2만4천개가 넘는다고 언급한 것은 이를 증명해준다. 또한 일본 못지않게 자국 음식의 세계화를 성공시킨 나라로는 태국이 있다. 태국에서는‘kitchen to the world’라는 태국 전통 음식 세계화 프로젝트에 착수했고, 같은 아시아 지역인 중국에서는 화려한 조리법과 곰발바닥, 상어 지느러미 등 희귀성과 고급성을 강조한 차별화 전략을 내세운 식재료를 기본으로 전 세계 각국에 퍼져있는 차이나타운을 통해 자국 음식을 자연스럽게 알리고 있다. 이탈리아 역시 외국인 전문 요리학교를 설립해 자국의 최고 요리사 배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 세계‘이탈리아요리 식당에 정부가 추천하는 인증제’를 도입해 안정성을 갖춘 자국 음식을 세계에 전파하고 있다, 최근 영국은‘미각 패키지 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각 지역 특산물과 관광을 연계한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지역 전통음식을 다양한 국가의 먹을거리와 결합시킨 대대적인 행사를 통해서 자국 음식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음식은 문화로 인식돼 이에 따르는 전후방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아울러 음식 문화는 독자적 상품가치를 내포, 관광 및 문화산업으로서의 가치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실로 세계는 자국문화, 즉 음식을 알리는 데 있어 상당히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을 가지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접근하고 있다.

대통령 영부인을 지원자로 무한성장 중

▲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한식 세계화의 필요성과 전략’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에서‘한식 세계화’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정부는 그동안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식생활교육지원법 제정, 우리 술 산업 진흥대책 마련, 고추장·인삼·된장 국제식품규격(Codex) 등록, 한식 고급조리사 양성 과정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내년에는 한식 세계화 추진 관련 예산을 올해 대비 139%나 늘어난 239억 5000만 원 편성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한식의 세계화 정책을 홍보하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지난 7월 ‘비’를 한식 세계화 홍보대사로 임명하는 위촉식을 가졌다. 정부는 2017년까지 해외 한식당을 4만개로 확충,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세계 일류 한식당 100곳을 육성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추어 대통령 영부인인 김윤옥 여사도 팔을 걷어 붙였다. 미국 CNN의 한국 홍보 프로그램에서 한식 홍보대사를 자처한 것이다. 이에 지난 10월 정운찬 국무총리는“한식산업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아낌없이 지원해야 한다. 이미 우리 음식의 우수성에 대한 외국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착 국내에서는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있다. 해외만큼 나라 안에서의 적극적인 홍보도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 정부의 한식에 대한 원조를 시사했다. 한편 정부는‘한식세계화재단’설립을 추진하고 범정부적‘전통식품브랜드 지원협의체’를 만들어 전통식품브랜드 보호기반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전통식품브랜드 지원협의체’는 전통식품의 영문표기 단일화와 홍보안도 포함돼, 해외상표등록에도 도움을 될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부의 이 같은 사업들을 통해 최근 한식은 김치, 막걸리, 떡볶이 등의 품목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붐’이 일고 있는 막걸리는 고급화·다양화 전략에 따라 일본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막걸리 수출이 2008년 442만 달러에서, 올 7월 267만 달러까지 상승한 것은‘막걸리’의 세계화 성공 사례를 보여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노력과 투자에 비해 성과가 미흡하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만만치 않다. 즉 빛 좋은 개살구, 성공은 부풀리고 실패는 조용히 감추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는 정부가 한식세계화를 위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인프라 구축과 인력 양성에 치중하기보다 단기적 이벤트성 행사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덧붙여 한식 세계화를 담당하는 통일된 정부기관의 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농식품부 내의 한식세계화팀, 과거 농진청 산하에 R&D팀인 한식세계화 연구단, aT내 한식세계화팀이 농식품부의 정책수행 전담부서로 만들어져 통일성이 결여되고, 정책의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즐비하다. 이는‘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을 실현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자아낸다.


“한식세계화는 여러 부처가 유기적 협력 관계 하에 공동 추진하는 대표적 정책이다. 정부차원의 인프라 구축 노력도 중요하지만, 현지화 된 메뉴개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한식당 서비스 개선 등 한식업체의 기업가적 도전 정신이 더욱 절실하다”-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장관


고급화와 대중화의 교묘한 조합

우리의 음식과 음식 문화는 충분히 국제화의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경영상의 문제점과 맵고 짠 고유의 맛이 현지화의 걸림돌로 작용해 외국에서는 사실상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음식이라는 것은 하나의 문화로써 이를 세계에 선보일 수만 있다면 우리 경제에도 상당한 보탬인 진주 산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우리는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인가. 무엇보다 우선시해야 할 것은 자국 내 인식변화이다. 현재 한국의 특급호텔에서 한식당이 자취를 감춘 지 오래다. 호텔에서 한식은 말 그대로‘골칫거리’로 전락한 상황이다. 현재 한식당을 운영하는 호텔은 롯데, 워커힐, 메이필드, 르네상스, 세종호텔 뿐이다.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식을 알려야 하는 한국의 호텔에서조차 한식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은 한식의‘취약한 수익성’에서 비롯된다. 한식은 특성상 한 상 차림에도 여러 명의 요리사가 필요해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고 한다. 때문에 유명 호텔들은 한식을 메뉴로 내놓기를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자국에서도 성공하지 못한 음식문화가 어떻게 외국에서 성공할 수 있겠나. 자국 내의 현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몇 가지 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첫째로는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과 통일된 레시피의 개발이 필요하다. 한식은 자극적인 맛으로 외국인들에게 낯설다. 이를 위해 자극성을 줄인 퓨전화가 중요하다. 둘째는 한식을 단순 요리로서가 아니라‘종합 문화 상품’으로서 생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음식을 담는 그릇, 도자기 등 식기의 개발과 한식을 매개로 술, 그림, 음악 등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셋째는 식단과 조리법의 표준화이다. 한식에는 수많은 향신료와 조미료가 들어간다. 때문에 표준화된 조리법이 미흡하고‘손 맛’을 강조해 요리사마다 다른 맛을 만들어내는 점은 외국인들과 자국 내 전문가들에게조차 문제점으로 지적되곤 한다. 프랑스, 이태리 음식의 경우는 표준 조리법이 전 세계에 전파돼 변치 않는 맛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우리도 본받아야 할 것이다. 넷째는 외국에서 성공한 한식당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다른 경영인들이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공개, 공유해야 한다. 외국에서 성공한 몇몇 기업들이 있음에도 이들의 성공 노하우의 DB화가 부족해 후발 기업들의 해외 진출 진척 상황이 더뎌지고 있다. 몇 몇 한식의 세계화된 사례로는 진공 포장 김치를 개발해 상품으로서의 김치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으며 브랜드 파워도 막강해진‘종갓집 김치’,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미한 한식의 퓨전화를 공략한‘우래옥’, 무공해 건강식품 개발에 앞장선‘풀무원 두부’등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우리는 이들의 성공을 본받고 더 나아가 그들의 방법을 체득해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한식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초기 자본이 많이 드는 한식당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국가차원에서 운영자금과 여타 비용을 지원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외식산업의 전문 인력 양성도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한식이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한식을 맛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어디서나 한식을 접할 수 있는‘한식 전도사’즉 전문 조리인력이 있어야 한다. 정부에서는 전문 조리인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기관을 지정해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을 통해 한식문화를 전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정부뿐만 아니라 협회,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공동 노력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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