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4월 9일 기준 한국 펀드시장에는 5년 이상 된 국내 주식형 펀드가 189개가 운용되었다. 이들 189개 가운데 일반 주식형 펀드인 액티브 펀드는 158개, 인덱스 펀드는 31개이다. 최근 5년간 한국 주식시장은 43.63% 상승하였다. 액티브 펀드는 158개 중 무려 64개(41%)가 시장지수 수익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성과를 기록한 반면, 인덱스 펀드는 31개 중 하나를 제외한 30개(97%) 펀드가 모두 지수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런 결과는 최근 인덱스 펀드가 더욱 주목받게 되고 투자자들의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고 있다.
인덱스펀드는 1960년대 말과 70년대 초에 미국 웰스파고 은행이 최초로 개발했고, 1974년 아메리칸 내셔널 은행이 일반투자가를 위해 S&P500 지수를 기반으로 한 인덱스펀드를 출시하면서 학계 및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자산운용전문회사 삼성투신운용(주)의 인덱스 펀드가 고객을 위한 한발 앞선 투자 ‘Stay Ahead'라는 의지를 담고 검증된 투자전략과 우수하고 다양한 인덱스상품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투신운용사로서는 드물게 독립적인 내부 리서치조직을 운영하고, 최고수준의 인재를 바탕으로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며, 정도경영과 가장 윤리적인 World Top-class 자산운용회사를 만들고 있다.
이럴 때 인덱스 펀드 투자가 좋다!
세계최대 온라인증권사 창립자인 찰스 스왑은 이런 말을 했다.“나는 평균적인 사람이다. 그래서 인덱스펀드를 좋아한다. 예측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이다. 10년, 20년이 지나도 항상 상위 15%안에 들어간다. 투자를 망칠 이유가 없지 않은가?” 삼성투신운용의 인덱스운용팀 이천주 매니저도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투자가 바로‘인덱스’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이 매니저는 “인덱스는 이마트에서 물건을 사는 것과 같다. 높은 품질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믿고 사는 형태라 할 수 있다. 삼성투신운용은 검증된 투자전략으로 우수하고 다양한 인덱스상품을 구성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인덱스펀드는 장기적립식으로 투자하고자 할 때 좋다. 장기투자, 적립식투자방법은 펀드투자의 정석이라 불린다. 장기 적립식 투자에 가장 적합한 상품이 바로 인덱스펀드이다. 보수의 복리효과와 낮은 매매수수료 등 액티브펀드대비 저비용 구조의 투자방식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단기적인 등락에 연연하지 않는 꾸준한 적립식 투자는 Cost Averaging 효과를 주어, 리스크는 낮추고 보다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목표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시장수익률을 추적하는 인덱스펀드만큼 예측가능성이 높고, 성공확률이 높은 펀드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것이 장기투자, 적립식 투자에는 인덱스펀드가 최적의 투자대상이라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이유다. 또한 투자위험을 분산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투자에 있어 또 하나의 정석은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펀드투자가 각광받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개인이 소액으로도 다수 종목들에 동시에 투자하는 위험분산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수익률을 추구하는 인덱스펀드의 분산투자효과는 매우 탁월하다. 예를 들면 KOSPI200 지수를 추적하는 삼성 인덱스파워 펀드에 10만원을 투자한 투자자는 한국 주식시장 시가총액 상위 200개 종목에 동시에 투자한 것과 같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한다는 것은 개별기업, 개별산업 고유의 각종 리스크를 완화시켜 투자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필수적인 선택이며, 인덱스펀드의 운용방식은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시켜 준다.
리스크 먼저 관리하는 투자관리가 대세
▲ 삼성투신운용 이천주 선임 펀드매니저
국내 최고의 인덱스운용팀인 삼성투신의 인덱스 펀드팀은 서경석 인덱스운용본부장을 필두로 15명의 매니저가 50여개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다른 운용사들에 비해 독보적인 규모이다. 삼성투신의 인덱스펀드가 유명한 이유는 이러한 규모 뿐 아니라 시스템에 의한 운용 때문이다. 인덱스 펀드는 개인 매니저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투자하는게 아니라 시장 자체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다. 삼성투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으로 안정적인 운용이 단연 돋보인다. 삼성투신운용의 이천주 매니저는“고객에 대한 교육 및 투자교육서 출간은 삼성투신만의 장점을 알리고 투자접근방법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며“교육의 효과는 액티브 펀드 투자자를 인덱스 펀드로의 길로 안내하는 투자의 장기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돈만 벌면 된다는 투자가 아닌 리스크 먼저 관리하는 투자관리가 바로 삼성 인덱스만의 강점이며, IT와 금융을 결합시킨 스위스를 모델로 하여 우수한 인재와 시스템의 조화를 이루는 국내 최대 조직에 전산 팀을 별도로 구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매니저는 투자방법의 유의사항으로 “인덱스펀드는 지수상승률과 비슷한 수익률을 내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만큼 지수흐름보다 너무 높은 수익률을 내는 인덱스펀드는 그 만큼 위험하다는 점을 알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매니저는“마음 편하게 남들이 하는 것처럼 하면서 살자”는 것이 투자신조이며“행복한 삶을 위한 집 한 채 준비하고, 나머지 재테크는 자본이득세가 없는 주식과 펀드에 투자하자”고 전했다.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