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은 많은 관광휴양시설과 문화체육시설이 설립되어 있다. 군청의 각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관리 했던 기존의 운영방침에서 벗어나 전문적인 경영관리 체제를 위해 단양관광관리공단이 설립되었다. 소백산과 단양팔경, 그리고 천연동굴을 비롯한 많은 천혜의 자연관광자원이 있는 단양군을 수상레저, 역사문화자원, 산림휴양자원 등 복합적인 자원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전문 테마파크로서의 관광공단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김기영 부장 yamashiota@
단양관광 유토피아 건설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관광사업체 경기 동향으로 2010년 2/4분기 관광사업체의 매출액 및 수익성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인력은 부족할 것이란 전망이 내 놓았다. 또한 국민 관광지출 전망으로는 국내관광 및 국외관광 모두 1/4분기보다 지출액을 증가시킬 계획이란 의견이 우세하여 관광지출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분석하였다. 정부에서도 관광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으며 단양군은 특히 문화관광을 군정목표의 1순위로 삼고 있는 만큼 관광인프라의 구축과 운영지원에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군민의 희망과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최고의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갖고 고객감동과 지속발전, 효율과 성과를 위해 최적의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계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1년 준공예정인 단양관광종합타운(다누리 센터)도 270억의 예산을 가지고 현재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관광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그 어느 자치단체보다 월등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이를 운영할 단양관광관리공단의 역할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관광패턴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인프라의 욕구를 실현 할 수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 개발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건설될 수중보는 수상레포츠의 중심이 될 것이며 소백산 자락길과 같은 청정 자연의 숲길은 도시문명에 시달린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삶의 충전지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 특히 단양군의 지리적 특성상 80%가 산악지역인 만큼 이에 따라 특수한 관광지 특성을 살린 관광특구가 설립될 예정이다. 이로써“우리는 단양관광 유토피아 건설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공헌한다>”는 공단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진일보 하고 있다.
관광산업으로 주민복리도 증진
단양관광관리공단은 지방공기업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단양군이 구축하고 보유하고 있는 관광인프라를 전문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것이 공단 설립의 목적이다. 단양관광관리공단은 군(郡)과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관광인프라의 구축은 단양군에서 시행하고 공단은 구축된 인프라가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능률적으로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공단은 이에 그치지 않고 공단이 관리, 운영하는 인프라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효율과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프라의 개선이나 새로운 인프라의 구축을 단양군에 건의하고 기능의 최적화를 꾀해 단양관광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2011년, 대단위 종합타운을 단양에 세울 예정이며,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멀티플렉스 관광기지를 구축될 계획이다. 이규천 이사장은 공단의 경제성에 대해“공기업의 경영원칙상 이윤의 추구도 무시할 수 없지만 자유로운 시장경제를 방해하지 않아야 하고 특히 공공의 이익과 편익을 중시해야 하는, 어쩌면 상반된 두 가지 목적을 균형 있게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단양관광관리공단의 인프라가 다양하고 규모가 작지 않으므로 공단의 경영이 활성화 될 때에 그 외부 경제효과는 지역주민의 실물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공단경영의 활성화는 지역 내 관광산업 뿐 아니라 관광유관산업에 까지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단양군은 어느 특정한 부분만이 아닌 매우 다양한 천연 관광자원과 인위적인 문화자원이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다. 소백산과 단양팔경, 천연동굴을 비롯한 많은 자연관광자원이 있으며 남한강과 같이 앞으로 수상레저스포츠를 개발할 수 있는 레저관광자원, 온달산성과 같은 역사문화자원, 소선암 휴양림과 같은 산림휴양자원 등 복합적인 자원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단양관광의 특성을 살려나갈 계획이다. 관광산업에 대한 정부의 집중적인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양관광관리공단이 관광특구의 성공적인 모델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