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학교의 기반조성 및 새역사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

대구 신월초등학교는 대구광역시 교육청의 임대형(BTL) 민간투자 사업의 협약으로 개교된 학교로 일반학교건물과는 달리 친환경적인 소재의 특수성을 살려 시설 면에 있어서 현 정부의‘신 성장 동력’에 의한 사업의 일환으로서 개교된 학교이다. 자연 친화적인 면에서는 대구 도심의 어느 학교보다도 상위적인 수준으로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서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

김기영 부장 yamashiota@

대구 신월초등학교는 신월 특수 시책으로 3가지 학교시책을 두고 있다. 첫째로 신월 칭찬왕 제도를 두고 있는데 이 제도는 학교 교육과정 정상운영을 통해 교육의 근간이 되는‘국가와 가정의 고마움을 알고 꿈을 열어가는 신월인 상’정립과 함께 우리 고유의 예절을 중시하여‘남을 배려하는 예절바른 신월인 상’을 목표로 두고 있다. 둘째는 바른 글씨 쓰기와 함께 자기 생각을 바르게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인재상을 목표로 바른 글씨쓰기는 한글, 한자 교사와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세 번째는 학교 시설의 탐구장화로 인한 탐구꺼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독서교육 활성화로서 독서생활 습관화를 통한 새로운 지식창출과 풍요로운 삶을 가꾸어 가는 학생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곽우순 교장은“대구신월초등학교는 이외에도 가장 우리 학교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 옥상 종합 교재원 및 친환경 도서실 시설은 주제있는 탐구장과 쾌적한 교육환경이라고 자랑하고 있다.”며“이 3가지 시책은 대구시내의 어느 학교 보다도 최상의 교육적 시스템을 제공하는 신월초등학교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학교발전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곽우순 교장은 신설학교의 새역사를 위해서는 첫걸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학교의 전통을 세우는 것은 학생․교사․학부모가 혼연일치하여서 사명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생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주인의식의 함양과 사명감을 가지지 않고서는 진정한 학교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학교 시설물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주인의 입장에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재직하고 있는 동안 진정한 학교 발전과 경영을 위해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학교의 역량은 교장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한 학교 교장의 가치관과 이념은 그 학교의 전반적인 학교시책과 학교운영의 방향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그는 인생의 철학으로 참을 인(忍.)자를 고집한다. 이것이 인생을 살아오는 좌우명과 인생항로의 목표가 되었고 개인의 인생철학 부분인 참는 인내심과 학교 교육관에 있어서 교대의 은사님이 말씀하신‘敎師는 人氣를 奸商하는 賣春婦가 아니다’는 말을 지금까지 교육적 이념과 함께 교육 현장에서 인생관과 개인적 교육관에 접목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개인의 능력은 천차만별이지만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성실한 자세로 책임을 완수해야한다고 한다. 그는 또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교사들에게 직원협의회가 끝나면 ‘명상의 자료’를 제공하여 본인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게 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다툼이 있을 때 다툼의 원인을 본인자신이 한 번 더 성찰할 수 있는 상황과 여건을 마련하는 시간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것이 교육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헤게모니인‘부지런하자, 바르게 살자, 책임을 다하자’등 교육자의 경영 마인드에서 비롯되어져야 한다고 곽우순 교장은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전문화된 특성화 교육을 통한 세계인 육성

신월초등학교에서는 생각 바꾸기를 통한 창의적인 학습자를 양성하고 삶의 기본을 중시하고 심신이 건정한 생활인을 육성하고 있다. 이는 창의성 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창의력 기르기, 바른 글씨 쓰기와 자기 생각 표현하기, 삶을 풍요롭게 하는 독서생활의 습관화와 건건한 심성과 강인한 체력 기르기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신월 칭찬왕 제도의 운영과 자율, 책임, 협동 등의 신뢰받는 학교 공동체를 운영 중이며 깨끗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교내 전 시설의 탐구장화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생활화 하고 있다. 한편 미래에는 환경과 밀접한 교육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친환경 소재와 교육적인 발전을 위해서 옥상에 마련된 교재원의 설치는 다른 학교의 교재원 시설과 비교를 해도 손색이 없는‘친환경 시책’을 살려놓은 전문화된 특성화 교육으로서 실천장을 의미한다. 특히 곽우순 교장은 환경대학원 출신자로 신월초등학교는 어느 지역 초등학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친환경 전문학교’라고 자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곽우순 교장은“교육의 백년지 대계는 교육계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초등학교는 초등학교대로의 특성과 수준에 걸맞은 교육방향과 지원을 행정당국이 해나갈 때 진정한‘국가 백년지 대계’라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하고 있다. NP

[대구신월초등학교 곽우순 교장 프로필

대구교육대학 및 영남대학교 환경대학원 졸업 
대구 맑고 푸른 21 추진위원 및 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대구월배초등학교장 및 대구신월초등학교장(현)
 한국청소년연맹 책임지도 협의회장 및 교수단장(현)
한국교원총연합회 대구 이사(현)
 대구 달서1지구 현장장학협의회 운영위원장(현)
 장관표창 4회 대통령 표창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