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학부모, 교직원 3자의 신뢰 속에서 새롭게 발전하는 학교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교직원이 신뢰받는 학교,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인 경남진해 덕산초등학교는 교육 공동체로서 모두가 함께 하는 학교를 만들고 있다.‘큰 꿈을 펼치며 으뜸이 되는 어린이’가 교육목표라 말하는 박건춘 교장은 어릴 적 경험은 크게 자랄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재학 중에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깨닫고 그 분야에 있어서 으뜸이 되도록 최선의 교육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이룰 수 있다’고 말하는 박건춘 교장의 교육철학은 가시적인 부분과 비가시적인 부분이 동시에 진행을 하고 있다. 박 교장은 학교에서 교육적인 목표를 진행할 때에 보이는 것은 곧 피동적인 형상이고 비자주적인 행동이기에 교육적인 가시효과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비전을 제대로 진행해야 교육철학으로서 확립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 실제로 안 보이는 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능동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철학이며 보이는 것은 수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곧 보이는 것을 실천적이고 자주적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의 핵심이 되기에 눈에 보이는 가시적 교육철학을 내면적인 교육철학과 접목을 하는 것이 덕산초등학교 교육철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명품 초등학교로서의 위상을 다져오고 있다
덕산초등학교는 학급 수나 규모로 보면 진해지역 3번째의 위치를 확립하고 있다.‘명품초등학교’로 시설 면에 있어 타 학교와 비교를 하는데 덕산초등학교는 양적인 면과 가시적인 면 보다는 질적인 부분에 있어서 명품 초등학교로서의 위상을 다져오고 있다. 박건춘 교장은 학교 홈페이지, 학교신문, 덕산월보, 학부모 모임 등을 통해 학교가 명품 초등학교로 변화하고 있다는 신뢰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철학적 모토로서 중요한 사안이라고 한다. 또한 박 교장은 사회적으로 교육기관인 학교가 진행해야 하는 명품학교 부분에 대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도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고찰하는 것이라
고 말한다.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은 결국‘정서순화’로 해결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긍정적인 방향과 일치한다고 판단해 덕산초등학교는 몇가지 인성 교육을 위한 기획을 실시했다. 먼저 ▶꽃길 산책로를 조성하였는데 이는 학교폭력 예방과 아동정서 순화를 위한 것으로 화초재배를 통해 아동의 순수함, 즉 인성교육의 일환이다. 본관교사 향나무 사이, 서편 편백나무 사이에 금계국길 화단을 조성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이 인성교육 시스템을 확립한다는 차원으로 교육활동의 방향에 인성적 교육활동을 첨가해 학교운영교육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다. 또한 ▶경남도 지정 교육 사업으로 지혜를 키우는 덕산인의 도서 100선 사업을 진행 중이며 ▶진해지역 초등학교 최초의 WEE클래스(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상담활동)를 개설해 진해 청소년 종합 지원센터 및 진해가정 상담센터와 학부모 상담자원 봉사자 활동 등 지역기관 연계 및 관련기관과 유기적 활동을 벌이고 있다.

명품 교육철학을 지닌 특수화 전문학교
덕산초등학교는“생각을 바꾸면 길이 보인다”라는 생각으로 개교 70년의 오래된 학교 이미지를 버리고 생동적인 학교를 운영하자는 취지에서 수목전정(본관교사 및 서편 편백나무)을 실시했다. 또 학생, 학부모, 민원인과 함께하는 학교경영을 실시하고 임산부 및 민원인 전용 주차장을 개설했으며 학부모의 날에 후면 주차장 비우기와 학교 유휴지의 가족텃밭을 운영해 학교부지 조성분양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학습 도움반(특수학급), 병설유치원 텃밭 및 화단 조성 등 노작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한편 덕산초등학교는 경상남도 교육청지정‘양성평등 시범화 학교’로 지정되어 양성 평등주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 통합형 양성평등 과정안 구안적용, 평등학생 체험지, 양성평등 소식지, 엄마와 목공용품 만들기, 아빠와 요리하기 등 활동을 하고 있다. 2009년 시행된 성병 영향평가에 기반을 둔 성인지 예산의 전국 학교 중 최초 편성적용과‘먼저 알아야
가르칠 수 있다’라는 부분에 학교기획연수 도입과 전 교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성교육 직무연수(3종)등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전 교직원이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있다. 또한 덕산초등학교는 전교생을 상대로‘1등의 경험을 갖게 하자’라는 세계화 교육을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재능과 적성 등 방향을 찾게 하고 청소년 단체 활동과 체험학습, 방과 후 학교,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대화와 상담 활동을 통한‘교육의 국제화, 세계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박건춘 교장은“초등학교의 교육적인 의의는 학생관찰 및 인성교육을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다”라며“국제화, 세계화 부분에 있어서의 가장 큰 교육적 차별화는 서로가 어울려서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국제화에 대한 인식을 피부로 느낀다는 측면으로 덕산초등학교와 다른 타 학교와의 가장 큰 차이는 이러한 교육에서 찾아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명품 교육철학을 지닌 박건춘 교장의 이야기를 들으며 덕산초등학교 학생들이 제대로 된 인성을 갖춘 글로벌 시대의 리더로서 자랄 것이란 확신이 들었다. NP

-경남진해 덕산초등학교 박건춘 교장 선생님 프로필
1954년 4월 1일 경남 창원시 진해 출생
1972년 마산공고 졸업, 1974년 마산교육대학 졸업
2002년 경남대 교육대학원 졸업(교육행정 전공)
2003년 9월 경남진해 웅동,자은,석동초 교감
현재 2010년 7월 현재 덕산초 교장 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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