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미술품 경매사에서 국내 최초 아트 인스티튜트를 설립한 박혜경 대표-

대한민국 최초의 경매 회사인 서울옥션의 창립 멤버이자 국내 최초의 미술품 경매사. 게다가 국내 최초 민간 문화예술 전문교육기관 설립자. 얼핏 들어도 대단한 그녀를 만나게 된 계기는 전혀 다른 데에 있다. 아끼는 대학 후배가 던진 한마디 때문.“사회생활 처음 시작하고 CEO가 뭔지, 우리 대표님 보면서 느꼈어. 인간적으로 존경스럽거든.”

# 박혜경 대표와의 만남을 가지기 위해 들어선 청담동의 에이트 인스티튜트. 부드러우면서도 긴장감 있는 공기, 첨단 장비가 구비된 프라이빗한 강의실, 작품과 서적들이 적절히 어우러진 그곳은 그녀의 섬세함과 열정을 엿 볼 수 있는 공간이었다. 경쾌한 인사와 함께 척 보기에도 에너지가 넘치는 에이트 인스티튜트 박혜경 대표가 들어섰다.

최초, 최초, 최초! 최고가 되고 싶다면 도전을 두려워 하지 말아라
대학에서 사학을 전공한 박혜경 대표는 대학방송국에서 편성 PD로 활동할 만큼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이다.“당시 인터넷은 물론 이렇다 할 음악ㆍ예술잡지도 없었어요. 세계 유행음악을 소개하고 캠퍼스 내 소식을 전달하는 일이 참 즐거웠죠.”밤을 새며 교지편집 과 대학방송국 일에 매진하며 방학은 반납하고 86아시안게임 등 국제행사시 한국어 방송 일을 하는 등 열정적으로 대학생활을 마친 박 대표.
그녀는 사회생활에서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찾았고, 당시 유수의 대기업 광고홍보팀의 마케터로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게 된다. 그녀는“대기업의 광고홍보는 늘 아이템이 바뀌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라며 “ 반드시 현장을 살펴보고 그곳의 수요와 반응을 정확하게 읽어내야 하는 것이 마케터로써 첫 번째 자질이예요. 그걸 잊지않으려고 많은 현장을 다녔죠 .”라며 회고했다. 기업에서 그녀는 단과대 교지를 편집하며 캠퍼스 내 여론을 전달하고 소식을 알리는 일을 했던 경험을 살려 사내방송을 만들어냈다. 건설과 유통을 중심으로 하는 회사에서 홍보와 광고를 담당하는 사원으로써 기업의 사내문화를 처음으로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 것이다. 한편으론 사내방송을 만듦과 동시에 보수적이고 통제되어 있는 업계 분위기를 타파하고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사내 분위기를 만들고자 유니폼을 벗어야 한다고 주창했고, 그녀의 의지대로 당시 회사에서 유니폼이 사라지게 되었다. 뿐만이 아니다. 우수사원으로 뽑혀 그룹 사보표지에 실리기도 했고 당시 박혜경 대표가 만들어낸 광고는<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 건설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마디로 탄탄대로였다. 그런 그녀에게 어느 날 뜻하지 않은 행운이 날아든다. 그룹사보에 나온 박 대표의 사진과 글을 우연히 보게 된 당시 가나아트갤러리에서 “우리 미술계에도 매스미디어쪽에 감각을 가진 사람이 오면 좋을 것 같다.”며 그녀에게 러브콜을 보내온 것. 그룹 내에서 입지를 굳히며 성공가도를 달리던 그녀는 단박에 그 자리를 박차고 나와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였다. 이쯤에서 기자는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왜? 당시 미술계는 침체일로에 놓여 있었다. 아니 예술의 대중화라는 개념도, 미술시장이라는 개념도 없었다. 업의 개념이 다르고 연봉도 비교가 되지 않았을텐데. 기자의 의문에 돌아온 박혜경 대표의 대답이 걸작이다.“새로운 도전이잖아요!”

# 아직도 어떤 이끌림이었는지 정확히 모르겠다고 말하는 박혜경 대표. 그녀는 다만 30대의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결심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그녀의 대책 없는 용기를 누가 말릴 수 있을까.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그녀는 어떤 것에든 선입견을 절대 갖지 않는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한다고.“미술시장의 개념조차 서 있지 않던 시기였지만 선입견이나 걱정 같은 건 하지 않았어요. 미술계에서도 내가 할 일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했죠.”화랑에 가서 전시를 보고 즐기기만 했던 박혜경 대표였지만 화랑에 입사한 후 박 대표의 태도는 360° 달라졌다.“미술계에 입성해 초기때의 일이었어요. 전시회 준비를 도와주시는 분들이 작가와 작품의 이름은 물론 눈대중으로 그림의 정확한 호수를 짚어내는가 하면 작품이 걸려야 할 위치까지 다 잡아내고 있는 거예요. 큐레이터도, 아트디렉터도 아닌, 작품을 설치하는 작품관리 지원팀의 직원분이었는데도 말이죠. 그때 반쯤 열린 창고 안 가득 실린 미술품을 보면서 소위‘아는체’를 할 만한 그 무엇도 없다는 생각에 처음으로 두려움을 느꼈어요.”그렇지만 여기서 겁먹을 박혜경 대표가 아니었다.“화랑입사결정후 신혼 여행지를 파리로 정했어요. 거기서 전람회 도록을 처음으로 챙겨왔죠. 첫출근을 하면서부터‘화랑과 미술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야만 마케팅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 때문이었어요.”그렇게 전시를 보는 것을 시작으로 그녀의 열정 가득한 미술계 생활이 활짝 열리게 된다.“당시 대기업출신으로 화랑에 온 경력사원은 처음이었고 당연히 파격적인 입사였어요. 거기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전 제 몫의 역할을 하는 직원이 되고 싶었어요. 퇴근할 때마다 화집을 싸들고 집으로 향했죠. 먼저 작가이름과 작품의 이름을 외우고 딱딱한 평론을 모두 읽어댔어요. 쉬는 날에도 남편과 전시회를 열심히 다녔죠.

# 그렇게 3년 반 동안 그녀가 화랑에서 한 일은 기업에 미술품을 추천하고, 판매하는 일이었다. 기업이 어떤 상황에서 돈을 쓰고 어떤 상황에서 예산을 결심하는지 그 생리를 잘 알고 있었던 그녀였기에 맡은 바 최선의 기획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기업에게 어필할 수 있고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말하는 것이 가능했다. 당시 대주주가 매스미디어 분야 감각을 가진 자가 필요하다고 했던 말은 바로 이런 것 때문이었으리라.

▲ 에이트 인스티튜트의 강의실
96년은 미디어 혁명의 해였다. 케이블 티브이가 개국하면서 공중파 세 채널만 보던 시대가 하루 종일 영화도 나오고 하루 종일 물건도 파는 시대로 진화한 것이었다. 화랑에서 그녀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케이블 TV를 통해 미술품을 해설하고 판매하는 것이었다. 그녀는 LG 홈쇼핑, CJ 홈쇼핑의 전신인 39홈쇼핑에서 TV 경매쇼<아트컬렉션>을 기획했다.“마케터이자 커뮤니케이터로 서울보다 광주, 대구, 부산 같은 지방 대도시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삶의 질이 훨씬 높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어요. 하지만 지방에 계시는 분들은 삶의 질은 높은 반면 문화적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죠. 국내에 미술관, 갤러리 등 문화공간의 80~90%정도가 서울에 집중되어 있었던 것도 하나의 큰 이유였고요. 그렇지만 케이블 TV는 전국권이라는 장점이 있었어요. 당시 홈쇼핑은 중저가 아이템을 사고파는 것이 주를 이뤘지만 미술품이라는 고가의 제품을 파는 채널을 편성해 문화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수도권 및 지방의 상위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었어요.그녀의 선견지명이 또다시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그녀의 홈쇼핑 미술품판매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 골든 타임인 9시뉴스 후 두 시간 생방송 되었다.‘실물도 보지 않고 TV 모니터를 통해 사들인 상품에 반품은 얼마나 들어올까’하는 주변의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다.“작가의 작업실에 가서 직접 작품을 찍어왔어요. 작품을 작업하는 모습을 찍어 방송에 보여주며 미술가와의 인터뷰도 담아 왔죠. 미술품의 호수를 잘 모르는 시청자들을 위해 그림의 옆에 서서 소비자들이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어디에 걸어야할지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왔어요. 또 그 당시 어떤 큐레이터나 디렉터보다 쉬운 설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저 역시 화랑에 온지 6개월밖에 되지 않았던‘미술품 감상 새내기’였기에 저만의 시각으로 풀어낸 것이 시청자들의 눈높이와 맞아떨어졌던 것 같아요.”그 결과 그녀의 프로그램은 2년 간 장수하며 천 만원대의 피카소 화병, 추사의 서첩 등은 물론 근대화가들의 작품까지 수많은 상품을 판매하며 고객층을 넓혔다. 당시 케이블TV를 통해 미술품 구매를 했었던 고객 중 50여명은 아직도 화랑의 주 고객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언제 어디서나 긍정적인 태도와 열정적인 마인드로 선기능적인 역할을 해냈던 박혜경 대표. 그런 그녀에게도 시련은 있었다. 98년 IMF가 터지면서 케이블은 물론 공중파에 모든 문화예술 관련프로그램이 내려지게 된 것이다.“인사동의 100여개이상의 화랑이 문을 닫았어요. 서울옥션은 창립되기도 전의 일이었죠.”그러나 여기서 주저앉을 그녀가 아니었다. 객관화되고 투명한 경매시장이 만들어져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 대주주의 뜻에 동참했고, 유통의 구조를 바꾸는 경매사업에 도전하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그녀는 갤러리 아트디렉터에서 미술품 경매사로 첫 발을 내딛게 된다.

# “미술품경매장면이 나오는 모든 영화를 수집해서 섭렵하기 시작했어요. 미술품 경매시장은 본격화되기 전이었고, 일상용품에 미술을 접목한 아트상품이라는 것도 막 생겨나기 시작한 때였죠. 격변의 시기에 미술계에 발을 들였기 때문에 더 많은 기회를 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열정으로 똘똘 뭉친 도전정신을 겸손함으로 조심스레 내려놓는 그녀.

▲ 북경 아트투어 프로그램
“1998년 9월 27일 첫 경매를 했어요. 지금도 잊을 수가 없네요. 소더비 경매비디오를 지칠 때까지 돌려보며 스텝들과 모의경매를 한 후에 첫 경매에 임했어요.”추사의 현판이 그녀의 첫 번째 경매작품이었다.“모든 것은 타이밍이예요. 어려운 시기에 새로운 것에 도전 했죠. 당시는 화랑에서 우아한 방법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지며 신중하게 작품을 고르던 시스템이 대중적이었죠. 가격이 미리 공지되고 시장가가 있으며 최고가를 부르는 사람에게 낙찰이 되는 시스템으로 거래를 한다는 것이 익숙치 않은 시기였어요. 화랑에서 미술품 거래를 하던 고객이 옥션 경매고객으로 오기까지, 그리고 수수료를 내고 작품을 사고파는 공개시장에서 작품에 꼬리표를 붙여 드러낸다는 것을 작가들에게 인식시키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어요.”박 대표는 미술품 경매를 알리기 위하여 백화점과 호텔 등에서 경매참여요령이나 방법 등을 가르쳐주는 교육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는 기획도 했다. 미술품경매를 알리면서 경매사의 일까지 함께했던 것.
▲ 에이트 인스티튜트의 외부전경
지난 15년 동안 서울옥션 1회 경매부터 100회 때까지 단독으로 최장 네 시간 까.지도 경매를 진행하며 180여회의 경매를 진행하는 동안 단 한 번의 사고도 없었던 박혜경 대표.“경매일정이 잡히면 2주전부터 목조절과 컨디션 조절을 했어요. 미술품경매는 기획과 수급과정이 끝나면 작품을 감정해서 가격을 정하고 판매할 작품들을 1주일간 전시한 후 뒤 전시 마지막 날 경매를 진행하죠 . 피로가 누적된 끝에 경매를 하게 되는 것이죠.”그렇지만 그녀는 자기관리에 소홀한 아마추어가 아니었다. 이처럼 그녀가 180회의 경매를 완벽하게 해낼 수 있었던 것은‘경매 5분 전 마음을 정제하는 일을 한 번도 거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얼마나 공정하고 정확하게 가격을 이끌어내느냐는 경매사의 중요한 덕목중 하나죠. 가격하나를 정할 때도 이것은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자산이고 누군가에게는 염원하는 작품임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 쉴 틈 없이 달려오던 그녀는 늦깎이로 부장시절에 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공부를 하며 의아했던 것은 현장과 이론을 연결하는 어떤 과정이 절실히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상황은 교육시스템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어요.”

미술시장은 2006년부터 2007년까지 상당한 호황세를 누렸다. 주식시장의 유동성이 미술시장으로 옮겨왔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미술품을 실물자산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미술품담보대출의 시대까지 열렸다.“경매사 외에 미술시장의 또 다른 참여자로서 독립적인 일을 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어요. 점점 커가는 세계적 미술시장에서 한국미술을 알릴 수 있는 이들이 필요하지 않겠어요?”2009년, 그녀는 미술시장에 온 이후 처음으로 장기휴가를 내어 두 달 동안 미국의 9개 도시를 돌며 미술관과 작가의 스튜디오 등을 돌아다녔다. “‘선진국들은 정말 미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컨텐츠와 인프라가 구축되어있구나. 한국도 언제가 필요한 시대가 올거다’라는 것을 느꼈어요. 결국‘미술의 현장과 이론, 아티스트와 개인,기업을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내 회사를 갖고 싶다’라는 생각을 굳히게 됐죠.”

뛰어난 강사진, 창의적 교육방식, 특화된 커뮤니티-삼박자의 에이트 인스티튜트
박혜경 대표는 미술품 경매사로써 15년간 미술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 인재들과 함께 국내 민간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아트 인스티튜트를 개관 했다.“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공학박사 배순훈 관장님이 순수 미술의 본산지인 국립현대미술관의 수장을 맡고, 뉴욕의 30년 아트딜러 제프리 다이치가 LA MOCA 관장으로 선임되는 융합과 통섭의 시대 흐름을 보며 제 오랜 꿈과 이상에 대한 소신을 가졌습니다.”지난 2010년 3월에 개관하여 민간 최초로 미술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교육기관인 에이트 인스티튜트는 자체기획, 디자인한 교육 컨텐츠를 문화예술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경험하도록 새로운 학습 커뮤니티의 장을 마련했다. 2010년 5월 미술품애호가 과정과 오피니언 리더, CEO들을 위한 과정을 시작으로 첫 강좌를 개설한 후 점심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도시락 강의로 준비한 현대미술사 특강을 열었고 올해들어 2011년 2월 매주 화요일 아트 스페셜리스트를 꿈꾸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명예(明藝: 자신의 밝은 덕을 널리 알리다) 과정과 함께 3월 매주 수요일 임근준 미술평론가에게 듣는 현대미술문법 기초<오늘의 미술이 말하는 법>특강이 14강으로 이루어져 강의가 진행된다. 또한, 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신예(新藝: 널리 새롭게 만들다) 3기 과정과 미술애호가를 대상으로 한 호예(好藝: 정신이 풍요로운 삶을 선호하다) 상반기 2기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주요 강사진으로는 배순훈 국립현대미술관장과 이용우 광주비엔날레 상임이사장, 유홍준, 이태호 교수 등 문화계 주요 인사분 40여 분들이 강단에 서 주셨고, 2011년 새롭게 시작하는 명예과정은 국내는 물론 전세계 50여 주요 미술대학과 인스티튜트의 커리큘럼을 조사해 만든 체계적인 학사일정을 가지고 경희대 미술대학 최병식 교수와 前 국립현대 학예실장이자 청주비엔날레감독인 정준모 실장, 임근준 평론가, 갤러리2 정재호 대표, CJ 문화재단 전동휘 부장, MBC 김지은 아나운서, 대안공간 서진석 대표, 국립현대미술관 기혜경 학예연구사 등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관점의 미술컨텐츠와 미술계의 흐름를 익히고, 관련 분야에 있어 진로 설계와 진출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분들이 우려를 했어요. 편안하게 화랑이나 열지 그랬냐고. 그러나 현재 미술시장에는 사회의 다양한 분야와 소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그 ‘가교’의 역할을 하고 싶어요. 누군가는 시작해야 하는 일이지 않을까? 소신을 가지고 도전한 일이며 아직도 저는 도전이 즐겁습니다.”

에이트 인스티튜트의 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한 이들은 70%이상 재수강을 한다고 한다. 미술시장이 보다 객관화되고 산업화 되려면 거기에 맞는 좋은 인력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 미술계의 정점에 서 있으면서도“미술문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한 조력자가 되려면 저를 포함한 미술 종사자들은 항상 공부를 해야 하고 기회를 나눠야 한다고 생각해요.”라며 자만하지 않는 박혜경 대표. 신념을 잃지 않는 열정으로 미술계와 대중간의 가교역할을 톡톡히 해낼 박혜경 대표와 에이트인스티튜트의 앞날에 건승을 빈다. <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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