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부금은 결혼뿐만 아니라 장례, 돌, 환갑 등 상품들로 전환도 가능

상조회사하면 장례행사만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상조라는 뜻은 서로 돕는다는 ‘상부상조’를 의미하는데 장례만을 위한 상조회사가 많아 대부분 장례와 연관 지어 생각한다. 또한 웨딩, 축연상품을 판매하는 상조회사들도 자체적인 행사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고 위탁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좋은상조(주)는 상조부금을 가입한 회원들에게 장례서비스는 물론 결혼, 돌(백일), 칠순(회갑, 팔순)등의 가정의례행사 및 가족사진촬영, 앵콜웨딩촬영, 관광(여행)서비스 등의 다양한 형태로 회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좋은상조

▲ 좋은상조(주) 굿 플러스 웨딩 임재천 기획실장
옛날 가마타고, 말 타고 시집 장가가던 시절의 결혼 풍속과 요즘의 결혼문화를 비교해 보면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예전의 전통혼례를 보면 복잡하고 번거로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한 쌍의 남녀가 부부의 연을 맺는 예식진행의 과정만으로도 신랑신부나 그 예식을 지켜보는 이들에게는 그 의미나 마음가짐이 남달랐을 것이다. 그러나근래의 예식문화는 너무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는듯 하다. 약 20~30분정도의 짧은 시간에 형식적인 예식이 끝난다. 오랜 시간을 기대하며 그 예식을 기다려온 신랑신부는 정작 예식이 끝나면 허무한 기분마저 느낀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뜻 깊고, 아름다운 예식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좋은상조(주) 굿 플러스 웨딩 임재천 기획실장은“수많은 웨딩관련 업종이 있고, 학회 등에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정의례행사에서 고객과 직접적으로 대면하고 그 효율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상조업계에서 이슈를 만들어낸다면 충분히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상조는 문화이벤트 산업이다. 이미 정착단계에 있는 상조산업이 장례서비스와 더불어 결혼문화의 패러다임도 분명 바꿀 것이다. 그 선두에 창업이래로 최단기간 국내 최고의 장례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웨딩, 축연행사의 다양한 이벤트 서비스를 지향하는 좋은상조(주)가 있다”고 밝혔다.
‘굿플러스웨딩’은 좋은상조(주)의 웨딩브랜드이자 장례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행사를 기획, 관리, 진행을 하는 웨딩·축연이벤트 사업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웃게 하는 상조서비스, ‘굿 플러스 웨딩’

좋은상조(주)의 웨딩행사서비스와 국내의 다양한 일반 웨딩행사서비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결혼식을 예로 들자면 일반적으로 결혼식 일자가 정해지면 그때부터 하나하나 결혼 준비가 시작되는데 제일 먼저 예식장 예약을 하고, 예식일 까지 남아있는 기간에 상관없이 대부분 2~3개월 전부터 웨딩관련업체(웨딩홀 및 웨딩숍, 웨딩컨설팅업체의 웨딩상품과 혼수, 예물, 허니문여행업체 등)를 통하여 세부적인 결혼준비를 한다.
  좋은상조(주)의‘굿플러스웨딩’현재 예식을 진행하는 웨딩상품(규격화 할 수 있는 유형상품)을 구성하여 일반적인 웨딩업체와 달리 예식일자가 예정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일정금액에 따른 웨딩상품의 내용을 정하고, 차후 얼마의 기간이 지나든 상관없이 약정한 금액과 약관내용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원제 행사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일반웨딩업체는 행사시점의 시장가격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반면‘굿플러스웨딩’은 상품가입시점의 가격과 약정한 약관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웨딩, 축연행사는 100% 행사시점에 유행하는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 되는데 가입시점의 비용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물가상승에 따른 비용을 절감 할 수 있고,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부가적인 무형의 이벤트행사 서비스(사내 웨딩플래너 교육 시스템을 통하여 행사전문 플래너를 육성)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웨딩상품으로 가입했지만 상황에 따라 장례나, 돌, 회갑 등의 상품으로 추가 금액 없이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임재천 기획실장은“일반 웨딩업체들도 웨딩박람회 등을 통해 예식 시즌에 대비한 할인예약서비스로 고객 유치를 하여 박리다매식의 영업을 하고 있으나 상조서비스와는 비교가 안 된다. 문제는 상조회사의 웨딩, 축연행사 서비스 혜택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부족이 크다는 점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상조회사를 통한 장례서비스 만큼은 이미 많은 소비자들을 통해 그 역할을 인정받고 있으며, 상조산업의 완전한 정착과 더불어 웨딩, 축연행사의 효과를 소비자들이 인식 할 시점이 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대비하여 좋은상조(주)는 웨딩, 축연행사 시스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했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