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상조(주) 김정태 의정부지점장

법인설립 7년차를 맞이하는 좋은상조(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성장을 일궈냈다. 그 바탕에는 단일 직영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전문성 확보, 특화된 최상의 서비스 제공, 24시간 지역별 행사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국 지점망 구축에 있다. 그 중에 여성 지점장으로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수도권 북부지역의 관혼상제를 책임지고 있는 의정부 지점의 김정태 지점장을 만나 보았다.

▲ 좋은상조(주) 김정태 의정부지점장
의정부지점을 책임지고 있는 좋은상조(주) 김정태 지점장은 현대해상에서 10년 넘게 근무하며 1년 만에 초고속으로 팀장으로 승격 하였으며, 현대자동차 세일즈맨으로 5년 동안 근무한 커리어 우먼이다. 우연한 기회에 상조회사와 인연이 되어 B사에 근무(4년) 하던 중 회사 내적인 문제로 2010년 4월에 좋은상조(주)에 입사하여 의정부지점장을 맡게 되었다고 한다. 좋은상조(주) 김호철 회장의 클린 경영철학과 신뢰는 자부심과 긍지로 이어져 평생 직업으로 생각한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조화로운 인간관계란 주는 마음에서 비롯
의정부 지점 사원들은 모두가 상조경력 사원으로서 굿-플러스웨딩, 칠 팔순(축연)의 전문플래너와 장례전문 상가예절관리사의 면모를 갖추고 모든 행사를 마음까지 하나 되는 참 서비스와 이벤트로 최상의 고객만족과 감동을 드리는 고품격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장례 행사 중 입관 전 가족 사랑의 화합시간을 갖고 이어서 입관식 때 유가족들을 참관토록 한다. 복내림과 성복례를 통해 고인과 유가족 간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키고 이어 빈소관리안내 조문객에 대한 예절, 발인(출상)에 이어 장지까지 동행하여 유가족편의를 살피고 모든 행사를 Perfect 하게 마무리 한다. 이후 삼우제, 49제, 기제일 까지 안내하고 있다.
  웨딩, 돌, 칠순 등 축연행사는 전문 플래너의 톡톡 튀는 idea와 event로 다른 상조회사가 따라올 수 없는 진행으로 “상조회사에서 무슨 웨딩과 칠순잔치를 하느냐”는 고객의 생각을 바꿔 버렸다. 의정부지점에서는 한 달 3~4건의 축연행사를 진행하며 상조상품에 이어 물가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확실한 상품인 축연과 웨딩쪽 상품판매에도 주력하고 있다.
김정태 지점장은“축연 행사시 플래너를 주인공과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한 반짝 이벤트가 있는데 효과가 100%였다”며 이는 김호철 회장이 지점장 워크숍에서 언급한 일부분을 행사현장에서 활용한 예라고 했다.

하고자 하는 열정

최근 상조시장이 소비자보호법, 환급율제도 등 제도권 안에 들어서면서‘무언가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할 시점이다’고 생각한 김 지점장은 수많은 상조회사가 난립한 의정부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 사원들이 의정부신시가지에 좋은상조(주)지점이 상주해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부터 먼저 했다고 한다.  
  현수막과 어깨띠를 두르고 지속적으로 거리홍보와 의정부역전에서 설문지 활용으로, 홍보와 함께 가망고객을 확보했으며 때로는 사원 모두가 이른 아침부터 현수막을 들고 차로에 서서 “대한민국은 좋은상조가 있어 행복합니다”라고 외쳤다고 한다. 이런 노력으로 이제는 고객들을 만나면“아~하 좋은상조” 하고 알아보는 분들이 많다고 한다. 그런 때는 좋은상조 가족으로서 보람을 느끼며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각자 주워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되새긴다고 했다. 
  받고자 하는 마음이 앞서면 상대는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다며 나를 낮추고 또 낮춰 의정부지점내의 소장들과 사원들이 하나 되는 대형 지점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김정태 지점장이 제일 좋아하는 말 중 하나가 “해보기나 했어?  해보기나 하셨습니까?”라고 했다. 이 말은 생전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취했던 故 정주영 회장의 말이다.
“오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밝은 내일이란 그림의 떡과 같고 또 그런 사람에게 오늘이란 시간은 희망의 눈길을 보내지 않습니다. 오늘을 늘 새로운 모습으로 바라보고 살려고 노력 합니다. 누구에게나 늘 공평하게 찾아오는 삶의 원칙이 바로‘오늘’이니까요”<NP>

의정부지점 영업소장들의 다짐...

서부영업소 김종숙 소장:“핵가족화로 장례문화를 접하지 못한 젊은 층에게 상가예절을 알리는 자세로 충.효.를 바탕으로 가족사랑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영광영업소 김미숙 소장:“장례행사 위주로 편중된 상조업계를 좋은상조만이 가지고 있는 특화서비스를 살려 다양한 연령층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웨딩과 축연상품 판매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명소영업소 정석기 소장 :“행복한사람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웃는 사람이 행복해진 다고 합니다. 좋은상조 1등 지점이 되도록 선봉에서 노력하겠습니다”

의정부영업소 황순애 소장: “한번고객은 평생 고객으로 모시고 전문 상가예절관리사, 웨딩플래너의 주축이 되어 축연. 웨딩. 장례 모든 행사를 의정부지점에서 사수하겠습니다”

신곡영업소 문영민 소장후보 :“대한민국은 좋은상조가 있어 행복합니다”
아울러“가족사랑 실천”이라는 슬로건이 실감 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좋은상조의 한가족으로 의정부지점 소장후보로서 늘 앞에 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