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상품 보이콧, 일본계 기업 방화, 일본산 자동차 파손까지…극에 달한 중국의‘반일시위’”

일본명 센카쿠(尖閣)열도, 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 오키나와(沖繩)에서 약 300㎞, 타이완(臺灣)에서 약 200㎞ 떨어진 동중국해 남부에 위치하며 댜오위다오(釣魚島), 황웨이위(黃尾嶼), 충베이옌(沖北岩), 충난옌(沖南岩), 베이샤오자오(北小礁), 난샤오자오(南小礁), 츠웨이위(赤尾嶼) 등을 포함한 8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있다. 전체 면적은 약 6㎢이며 이중 가장 큰 섬 댜오위다오의 면적은 약 4㎢이다. 현재 일본이 실효지배를 하고 있지만, 일본과 중국 간 영유권 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이 곳은 역사적으로 명(明)나라 가정(嘉靖) 연간에는 중국의 바다를 방어하고 관리하는 구역이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1895년 청일전쟁 이후 일본의 영토로 귀속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1년 미국과 일본사이의 강화조약으로 다시 미국으로 이양되었다. 한동안 미군이 이 군도를 일본 오키나와 관할 안에 두었고, 1972년 오키나와 반환협정으로 일본이 다시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하지만 중국은 청일전쟁 중 자국영토를 강제로 일본에 편입시킨 것은 불법이며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센가쿠 열도 혹은 조어도로 불리는 이 곳을 두고 벌어진 본격적인 영유권분쟁은 1978년 일본 극우단체가 인근해역에서 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들로부터 연안 해역을 수호하기 위해 댜오위다오에 등대를 설치하면서 표면화되었다. 이후 중국은 대만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입장을 표명하고 대규모 항의 어선단, 해양조사선을 파견하였다. 이에 일본은 경비정으로 저지하면서 분쟁은 격화되었다. 양국이 이 군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이유는 지정학적으로 군사적 요충지이기 때문이다. 유엔해양법협약에 따르면 무인도에 대한 점유라도 영해 및 해양자원의 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군사적으로 미국과 일본의 동맹관계에서 일본의 실효지배가 계속된다면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해양통제권 약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군도의 영유권을 둘러싼 양국 간 대립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9ㆍ18 국치일 맞아 100여 도시서 반일 시위
일본이 중국을 침략했던 만주사변이 일어난 지 꼭 81년째를 맞은 지난 9월 18일, 중국과 일본이 땅과 바다에서 다시 격돌했다. 중국 본토에서는 전국 100여 개 도시에서 격렬한 반일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물리적 위협을 느낀 일본 기업과 상점들의 휴업이 잇따랐다. 동중국해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인근 해역에서는 중국어선 보호 명목으로 현지에 도착한 중국 어업지도선(어정선)과 이를 저지하려는 일본 해양순시선이 한 치도 양보 없는 신경전을 벌였다. 1931년 9월 18일 시작된 만주사변을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 국치일(國恥日)로 지정된 이 날 중국에서는 반일 시위가 8일째 이어졌다. 일본 교도(共同)통신은 이 날 시위가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등 100여 개 도시에서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베이징(北京)에서는 1만여 명의 시위대가 일본대사관 정문 앞 7차선 대로를 가득 메웠고 경찰은 대사관으로 돌진하려는 시위대를 제지했다. 상하이(上海)에서도 1만여 명의 시위대가 일본 총영사관 앞으로 모여들었고, 만주사변이 시작된 선양(瀋陽)에도 5000여 명이 일본 총리 사진을 들고 항의했다. 이와 관련해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월 18일“오늘은 만주 사변이 일어난 지 꼭 81주년을 맞는 날로 이런 과거와 중국은 일찌감치 작별했다”며'13억 인민은 주권 침해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중국 정부가 반일시위를 두둔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의 극렬한 반일시위와 이로 인한 가동이 중단되는 현지사업체가 속출하면서 일본 기업들의 피해도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지난 18일 도쿄(東京) 증시에서는 중국의 반일시위로 피해를 입은 기업을 포함해 중국사업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주가가 동반 급락했다. 일부 점포가 문을 닫은 이온 주가는 2.8% 하락했고, 약탈 대상이 된 헤이와당도 4.2% 내렸다. 역시 상당수 점포를 임시폐점했던 세븐&아이 홀딩스와 미츠코시이세탄홀딩스도 1% 이상 하락했다. 중국의 일부 점포에서‘센카쿠가 중국 고유영토임을 지지한다’는 안내문을 내걸었던 유니클로 운영업체인 패스트리테일링은 7%나 급락했다. 국제신용평가회사 피치는 센카쿠 문제가 장기화할 경우 일본 자동차와 전자업체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반일 시위가 장기화하고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벌어질 경우 일본계 기업의 매출 부진과 이로 인한 실적 악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 진출 일본기업 800곳 지난 9월 18일 임시휴업

중국 내 일본 기업에 이어 일본인까지 습격당하는 일이 발생하자 일본 정부는 중국 내 일본 기업들에 임시휴업을 권고하기에 이르렀다. 일본 정부는 만주사변 81년이 되는 지난 9월 18일, 베이징에 있는 800개 일본 기업과 대형상점에 대해 임시 휴업을 권고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9월 17일 보도했다. 베이징 일본대사관도 18일 비자 여권 발급등 창구 업무를 중단했다. 중국인들의 반일 감정이 정점에 달하는만큼 중국 내 일본인들의 외부활동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상하이에선 지난 13일 이후 지금까지 최소 4명의 일본인이 거리에서 중국인들에게 폭행당했다. 중국 내 일본 기업들은 반일 시위를 피해 중국 내 매장 영업과 공장 가동을 잇따라 중지하고 있다. 일본계 기업인 유니클로는 18일 중국 매장 19곳의 문을 닫는다고 17일 밝혔다. 마쓰다 자동차는 난징 공장 가동을 18일부터 4일간 멈췄다.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은 중국 내 198개 매장 영업을 당분간 중지하기로 했다. 게이단롄 회장단을 포함한 일본 재계 대표들의 방중 일정에도 차질이 생겼다. 일중경제협회는 17일 재계 대표들로 구성된 방중단이 22일부터 예정했던 산시성 시찰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반일시위가 계속되면서 산시성 정부가“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며 일본 측에 연기를 요청한 것. 25일부터 베이징을 방문해 후진타오 주석을 만나기로 했던 일정도 향후 중국 내 시위 상황 등을 지켜본 뒤 최종 판단키로 유보했다. 홍콩 증시에선 일본계 합작사나 일본 브랜드를 사용하는 기업의 주가가 급락했다. 일본 라면기업‘아지센’의 홍콩 합작사 아지센지주회사의 주가는 17일 7% 하락했다. 닛산자동차를 합작생산하는 둥펑자동차그룹 주가는 7%, 도요타와 합작사를 운영 중인 광저우자동차그룹은 5% 내렸다. 이런 가운데 중국은 관영매체를 동원해 일본에 강력 경제제재를 경고했다. 인민일보는 17일 칼럼을 통해 일본 정부의 센카쿠 국유화 조치를 비난한 뒤“중국이 경제제재 방아쇠를 당기면 일본은 20년 후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반일시위에 된서리 맞은 일본 자동차
다음은 지난 9월 19일, 월스트리트 저널이 한글과 영어로 보도한 뉴스이다.
<영토 분쟁을 둘러싼 중일 갈등에 뚜렷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본 자동차 산업에 불똥이 튀었다. 지난 주말 중국 시위대는 베이징 주재 일본 대사관 근처에서 가두행진을 벌이며 일장기를 태우고 자동차를 부쉈다. 중국 청년들의 반일 감정이 얼마나 뿌리 깊은지 잘 보여주는 광경이다. 시위 명분은 현재 일본이 실효 지배하고 있고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영토를 에워싼 분쟁 때문으로 추정된다. 1930년대 일본의 중국 침략과 아시아 열강 사이의 경쟁구도를 고려하면, 양국 갈등의 역사는 해묵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 시장과 향후 성장 동인으로서 중국 시장에 의존도가 높은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로서는 가까운 장래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시너지스틱스(Synergistics)’소속 중국 자동차 애널리스트인 빌 루소에 따르면, 2011년 도요타, 닛산, 혼다는 전체 자동차 매출에서 각각11%, 17%, 2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자동차제조협회는 지난 8월 데이터에서 일본산 자동차 매출이 완연하게 하향세로 접어들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닛산은 양국 갈등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고 시인했고, 혼다 딜러는 홍보 행사를 취소하기에 이르렀다. 장기적 손해도 막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난 군중들이 일본산 자동차를 박살내는 광경을 본 딜러들로서는 다음 시즌 모델을 대량으로 주문할 리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 자동차기업에 여전히 호재도 남아있다. 일단, 중국 내 매출의 상당 부분이 중국 기업과 합작 투자를 맺은 사업체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 무역제재를 검토 중인 중국 정부 관리들과 성난 시위대로서는 혼란스러운 요인이 아닐 수 없다. 합리적인 가격에 신뢰도가 높다는 일본차의 명성도 또 하나의 플러스 요인이다. 2005년 벌어진 비슷한 시위 양상에도 일본차 매출 신장세에는 찬물을 끼얹지는 않았다는 점도 안도감을 준다.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는 중국 시민들의 반일정서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美“자제하라”-中“편들지마라”

리언 패네타 미국 국방장관과 량광례(梁光烈) 중국 국방부장이 지난 18일 베이징(北京)에서 회담을 갖고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에서의 군사력 재배치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중국은 이 자리에서‘미일 상호 협력과 안전보장조약(신안보조약)’의 적용범위에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 열도)가 포함되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댜오위다오 영유권 분쟁에서 미국이 일본편에 서지 말 것을 공개 촉구한 것이다.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량 부장은 패네타 장관에게 미일 안보조약의 적용 범위에 센카쿠가 포함되는 것에 적극 반대한다면서 미국에 불개입 약속을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신안보조약은 5조에서“미국ㆍ일본 양국은 일본의 행정력 아래 있는 영토에서 미국 또는 일본에 대한 무력 공격이 있을 경우 자국의 헌법 규정 및 절차에 따라 공동의 위험에 대처하도록 행동한다”고 돼있다. 중국과 일본 간 댜오위다오 영유권 분쟁이 자칫 무력충돌로 이어질 경우 미국도 중국과 갈등을 벌일 가능성이 제기되는 근거다. 패네타 장관이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혔는지 신화통신 등은 전하지 않았다. 하지만 미국 고위 당국자들은 그동안 댜오위다오를 신안보조약의 적용범위에 포함시키고, 공동방어가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발언을 해왔다. 미중 양국이 댜오위다오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입장차이를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무력충돌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댜오위다오 사태의 향후 추이와 미국의 역할 등이 주목된다. 량 부장은“댜오위다오가 법적, 역사적으로 중국의 고유 영토라는 점이 명확하다”면서“중국 정부와 인민은 일본의 불법적인 댜오위다오 구매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량 부장은 이어“우리는 댜오위다오 사태의 향방을 주시하고 있다”며“추가적인 행동을 취할 권리를 보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패네타 장관은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중국과 일본에 대해 각각 냉정과 자제를 요청했다. 패네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현재의 분쟁과 관련해 미국은 관련 당사국들의 냉정과 자제를 촉구하며, 그들이 열린 자세로 소통을 하면서 이 분쟁들을 외교적으로 평화적으로 해결하길 독려한다”고 말했다.‘추가조치’를 경고한 량 부장도“우리는 이 문제가 평화적인 방식과 협상을 통해 적절하게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패네타 장관과 량 부장은 미중 간 군사 협력 및 상호 신뢰 증진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패네타 장관은 회담이 끝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아시아 지역의 미군 재배치는“결코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면서 세계 양대 경제대국의 긴밀한 관계를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량 부장도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상당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량 부장은 또 사이버 전쟁, 우주공간의 군사적 이용 문제,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 미군의 아시아 지역 군사력 재배치 등에 대해서도 패네타 장관과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그는 떠오르는 세력인 중국과 기존 강대국인 미국이 새로운 공존의 길을 찾아야 한다면서 패네타 장관에게 평등, 상호존중의 원칙 아래 새로운 군사협력 관계를 발전시키자고 제의했다. 올해 초 량 부장의 방미에 대한 답방으로 전날밤 베이징에 도착한 페네타 장관은 이날 공식 회담에 앞서 량 부장과 회의실 문을 닫고 밀담을 나눠 눈길을 끌었다. 패네타 장관은 량 부장과의 회담이 끝난 뒤 다이빙궈(戴秉國)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면담, 양국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지난 19일에는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의 차기 지도자로 내정된 시진핑(習近平) 국가 부주석과 회동했다.

중국인 2명중 1명“중ㆍ일 전쟁 가능성 있다”
중국인의 절반 이상이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분쟁으로 인해‘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산하 환구시보 여론정보조사센터가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등 전국 7개 대도시 시민 15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무작위 추출 설문조사에서 나왔다. 이에 따르면‘댜오위다오 문제로 인해 중국과 일본 간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8.7%가‘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43.6%가‘전쟁 가능성이 있다’고 답해 52.3%가 전쟁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비교적 낮다’는 응답은 43.2%에 그쳤다. 그렇다고 중국인이 댜오위다오 분쟁 해결 수단으로 전쟁을 선호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왔다.‘최종적으로 어떤 수단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47.7%가‘평화적인 협상’을 제시했고,‘무력적인 방법’을 선택한 응답자는 27.4%에 그쳤다. 10명 중 9명(89.7%)은 중국 정부가 일본에 대해 더 많은 제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댜오위다오에 대한 태도를 볼 때 일본 정부가 중국에 대한 침략 전쟁에 대해 진정으로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보는 응답자도 전체의 83.5%에 달했다. 중국인의 이런 반일 감정은 유명인들도 다르지 않았다. 중국과 대만의 유명 가수와 영화배우들은 지난 17일 일본의 댜오위다오 국유화 조치에 항의하는 성명을 냈다. 중국 라디오ㆍTV 연합회 소속 회원 260명은 성명을 내고“댜오위다오와 그 부속 도서는 중국의 신성한 영토”라며“일본의 국유화 조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맞서 중국 정부가 취하는 어떤 조치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중에는 유명 영화배우 저우룬파(주윤발), 대만 가수인 저우제룬(주걸륜), 왕페이(왕비) 등이 포함됐다.

“中반일시위는 81년 전 日업보 때문”
댜오위다오에 일본이 자위대를 진입시키면 중국은 무력을 동원해 격파하겠다는 펑광첸(彭光謙) 인민해방군 소장의 발언이 있었다. 그는“국력이 쇠한 일본은 중국의 상대가 아니다”는 발언까지 했다. 일본이 이 섬을 국유화하면서 자칫 전쟁으로 갈지 모른다는 염려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양측 간 공세는 각각 올 가을 지도부 교체를 앞두고 국민들에게 민족주의 정서를 자극해 국내 문제의 약점을 희석시키려는 의도와 연결돼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중국 정부는 반일 시위를 묵과하는 듯한 분위기고, 일본 각 정파 리더들은 중의원 총선을 앞두고 단호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반일 시위 뿌리를 따져 보자면 과거 제국주의 시절 저지른 과오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이나 사과와 같은 진정성을 보이지 않은 일본 측 자세에 연원을 두고 있다. 중국인들은 1931년 일본이 만주를 침략했던 날인 9월 18일을 이미 국치일로 여기며 추악한 역사를 잊지 않고 있고, 이런 역사적 배경에 맞춰 이번 반일 시위 강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2차 세계대전 때 프랑스 폴란드 등 이웃나라를 침탈하고 유대인 대학살을 저질렀던 독일은 패망 후 진심어린 사죄를 하고 교과서 공동 편찬 등 역사 바로 세우기를 했다. 반면 일본 위정자들은 국왕제를 옹호하느라 난징대학살, 위안부 강제 동원 등 반인륜 범죄를 감추기에 급급하다. 이런 후안무치한 자세로는 절대로 이웃나라들과 화평을 논하기 어렵다. 설사 임시방편으로 안정책을 강구한다 하더라도 결국 증오심에 기름을 붓고 말 것이다. 일본은 한국에도 36년간 식민지배의 아픔을 주고도 적반하장으로 독도를 넘보고 교과서를 왜곡하며 역사의 업보를 키워가고 있다. 일본은 독일처럼 한국과 중국에 무릎 꿇고 진심으로 참회하고 위안부 등에게 보상해야 한다. 그 길만이 동북아 평화의 기초를 닦는다는 사실을 왜 외면하는가. 다만 이번 중국 내 반일 시위는 사회 불만까지 가세해 반정부 시위로 번질 가능성도 있는 만큼 중국 정부가 적당한 선에서 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