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기반 속 야심찬 도전, 공작기계 사업ㆍ발전장비 사업ㆍ환경에너지 사업 등 사업다각화

TBM공법은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는 공법 중 하나이다. TBM공법을 시행하기 위해선 그에 걸 맞는 장비가 필요하다. 그 간 국내 제조업체가 없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해 왔다. 하지만 최근 TBM 장비 국산화에 뛰어든 업체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엠코리아(주)가 바로 그 기업이다. 이엠코리아(주) 강삼수 대표는 TBM 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다양한 이점이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Q. 우선 이엠코리아가 무슨 회사인지 알려 달라.

   이엠코리아(주) 강삼수 대표
A. 이엠코리아는 1987년 3월20일 설립된 회사로 종업원이 300명이며 2007년 코스닥에 상장됐다. 이엠코리아는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을 일궈 금년도 예상 매출은 1,030억 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사무실은 창원과 서울에 자리 잡고 있다. 공장은 창원과 함안에 위치해 있고 향후 확장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엠코리아의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첫째는 공작기계사업이다. 이엠코리아는 설계, 가공, 조립, 시험, 검사 등 일괄생산체계를 구축하고 35개 기종의 CNC공작기계를 연간 3,000대 규모로 생산, 현대위아에 OEM 및 ODM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방산사업으로, 국방품질경영시스템과 AS9100인증을 보유하고 K21보병장갑차, K9자주포 등 육상장비의 주요부품과 Assy등을 생산, 공급하고 공군의 T-50 및 TA-50항공기의 Door Actuator와 Landing Gear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또 해상장비인 함정과 잠수함 등의 포신 등을 가공해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엠코리아는 발전설비 사업에도 노력을 쏟아 붓고 있다. 최대 150톤 중량물 가공설비를 보유하고 발전설비용, 각종 대형 밸브류 등을 생산하고 있다. 환경에너지사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수전해 수소스테이션을 대구, 제주, 새만금에 건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 선박용 밸러스트 수 처리 장치(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를 개발해 현대중공업에 독점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이엠코리아는 모든 기계 부품의 가공과 조립이 가능한 다양한 생산설비와 시험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런 핵심보유역량을 활용해 신규로 TBM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Q. 강삼수 대표님은 어떤 경로를 거쳐 이 자리에 오르게 됐나.
A.
1987년 3월20일 동우정밀이라는 회사를 창립해 공작기계 부품 제작을 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오로지 최고품질의 공작기계 부품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기계 사업에만 전념해 회사를 성장시켜오다 1997년 갑자기 불어 닥친 IMF위기로 회사가 부도 위기로 몰리기도 했으나 전 종업원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했다. 향후 회사발전을 위해 사업다각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보유 핵심역량인 기계가공능력을 활용해 방위산업분야와 발전설비분야에 참여하게 됐다. 사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10년 단위로 신규 사업을 검토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구상해오다 2000년대 초반에는 환경 에너지사업을 준비해 지난해부터는 이 분야의 본격적인 매출이 일어나고 있어 향후 핵심사업 중의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에는 신규 사업으로 우리 회사의 기존 핵심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TBM(Tunnel Boring Machine:터널 굴진기) 사업에 신규로 진출하게 됐다.

Q. 이엠코리아에서 최근 국내 최초로 TBM 장비 국산화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TBM이란 무엇인가.
A. TBM(Tunnel Boring Machine)은 디스크커터 또는 커터비트가 장착된 굴진기 전면의 회전식 커터헤드에 의한 터널을 전단면으로 굴착하는 장비다. TBM은 굴착과 동시에 Segment를 조립해 벽면을 완성시키면서 굴착된 토사를 컨베이어나 광차 등으로 터널 밖으로 매출시키는 터널 시공 자동화기계이다. TBM의 종류로는 연약지반이나 도심공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Shield TBM, 암반용으로 개발되어 수로 공사나 산악터널에 주로 쓰이는 Open TBM, Open TBM과 Shield TBM의 장점을 조합해 만든 복합 TBM이 있다. 한편 중소구경 TBM으로 강관이나 흄관을 이용해 터널공사를 추진하는 Semi Shield TBM은 주로 전력구, 통신구, 상하수도, 가스관로 공사 등에 쓰인다.

Q. 그간 건설현장에서 TBM 공법으로 시공 시 수입 장비에 의존해 왔는데 앞으로 국산화가 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A. 첫째, TBM 조달가격이 대폭 낮아진다. 국산화에 따라 장비가격이 수입산에 비해 10~20% 가량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수입에 따른 해상운임 등 부대비용도 절감되어 전체적으로 수입산 대비30% 이상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건설공사에서 중요한 공기 단축에도 기여할 것이다. 국산화에 따라 장비 공급기간이 적게는 1개월에서 수개월씩 단축되어 공기 단축은 물론 공사비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셋째, 신속한 서비스로 장비의 가동률을 높이고 A/S비용도 대폭 낮아진다. 수입 장비의 경우 장비의 고장 후 A/S까지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몇 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국산화 TBM이 국산화되면 24시간이내 A/S가 가능하다. 따라서 A/S비용이 대폭 감소하고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없어 장비 가동률을 10%이상 높여 공사비절감과 공기단축에 기여할 것이다. 넷째, A/S부품의 가격이 대폭 절감하고 신속한 공급이 가능하다. 다섯, TBM의 국산화는 우리 토질에 적합한 기계의 설계, 제작, 조립으로 터널공사의 효율과 능률을 향상시키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섯째, TBM 국산화 시 TBM운영요원의 적시공급은 물론 외국인 고용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 기술 인력고용에 따른 문제점을 줄일 수 있어 인건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많은 기여를 하게 된다. TBM 관련 사업이 신규로 생겨나서 많은 고급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Q. 최근 이엠코리아는 TBM 산업발전 세미나를 개최하며 정부의 지원을 당부했다. 정부에게 바라는 점은.
A.
TBM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 지원책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TBM은 본체와 세그먼트(Segment)조립장치, 각종 후방설비가 복합된 종합설비이며 일종의 플랜트라고 볼 수 있으므로 본체와 후방설비의 R&D가 동시에 이루어고 동시에 상용화돼야 효율적이다. 이 장비는 국내에서 처음 국산화 하는 만큼 TBM 기술전문가와 현장에서 필요한 TBM 오퍼레이터의 긴급육성도 필요하다. 발주방식도 TBM 공법 적용에 적합하도록 변경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제도적 기술적 여건 개선으로 TBM 시공율을 선진국 수준인 50%이상으로 높이고 터널시공 비를 대폭 낮출 필요가 있다.

Q. 앞으로 TBM을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계획은.
A.
TBM 국산화 사업은 이엠코리아가 처음 시작하고 장비자체가 일반인들의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수요를 개발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많은 홍보와 광고가 필요하다. 따라서 건설신문 및 전문지광고에 힘쓰며 터널 및 TBM 관련 세미나에 적극 참여하고 홍보 전문 전시회를 통한 홍보에도 힘쓸 계획이다. 또 전문가들의 공장견학활성화학회 등 학술활동 참가로 TBM 및 TBM 공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계에 TBM과 TBM공법보급을 위한 기고도 계속할 것이다. 특히, TBM 산업발전포럼 회장으로서 포럼의 활성화를 통해 TBM 산업을 널리 알리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다. 산, 학, 연, 관의 협력방안도출로 조기에 TBM 산업의 기반을 다지는데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Q. 새로운 한해가 다가오고 있다. 2014년도에 가장 초점을 맞출 부분은.
A.
최근 회사의 역량을 환경/에너지사업 분야에 집중해 수많은 기술ㆍ제품 개발에 투자를 했기 때문에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일어나 올해에는 이 분야에서 매출이 500억 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에도 이 부분에 거는 기대가 크다. 또 신규 사업으로 시작한 TBM 사업도 본격화될 것이다. TBM 전문 공장을 2014년 상반기 중에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면 생산, 출하 원년인 2014년에 300억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아울러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체적으로 전후진이 가능한 Pipe Return Semi Shield의 개발ㆍ생산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세계시장에서 제품인지도를 높여 이를 기반으로 대형ㆍ초대형장비의 국내 판매는 물론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Q. 앞으로의 목표 및 각오를 말해 달라.
A.
우리 회사에게 있어 2014년이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중소기업을 넘어 중견기업, 더 나아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가는 도약대가 될 사업이 본격화되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allast Water Trealment System) 사업의 기반을 확고히 하고 최초의 고유 브랜드사업인 TBM 사업을 조기에 안정시켜 2020년에는 세계 TOP5 TBM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