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좁아진 흡연자들에게 희소식… 무연 담배 스누스 인기

최근 국민건강과 간접흡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국민건강증진법(이른바‘금연법’) 개정안을 내놓자 유럽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무연담배‘스누스(SNUS)’가 국내 애연가들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금연구역의 확대로 유흥주점과 음식점에서도 담배를 필 수 없게 돼 흡연자들의 입지가 줄어들고 원성이 커져가는 가운데 창업컨설팅 회사들이 올해 가장 유망한 창업아이템으로 무연담배 스누스코리아 대리점 창업을 꼽아 세간에 관심을 끌기도 했다.
 

스누스,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

 
무연담배 스누스(SNUS)가 화제다. 스누스는 미니 티백 모양처럼 생긴 담배를 윗잇몸과 윗입술 사이에 넣고 구강 점막을 통하여 니코틴을 흡수하는 무연담배다. 연기로 인한 각종 발암성 물질이 없고 간접흡연 피해 또한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누스는 북유럽에서 이미 200년 이상 사용되어온 담배로, 특히 스웨덴에서 성인인구의 25%가 사용할 정도로 보편화 되어있다. 또한 웰빙 건강문화가 발달된 선진 국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외에도 장소에 제약이 없으며 간접흡연이 없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전 세계 수십조 원의 막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금연구역 확산과 더불어 흡연자들에게 획기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공동 설립된 스누스코리아는 북유럽, 미대륙 등 많은 국가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스웨덴 200년 전통 무연담배 스누스를 한국시장에 최초로 선보인 선두기업이다. 국내 유일하게 오랜 전통의 스웨덴 현지 스누스 5대 제조기업과 독점계약을 통해 우리 입맛에 맞게 만들어지는 담배로써 고퀄리티 품질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ST&K 스누스코리아 판매점은 전국 구 단위로 총판계약이 이루어져 있어 유망창업아이템으로써 영향력이 확대되어가고 있다. 스누스코리아 관계자에 의하면“스누스 가격은 15,000원에서 19,000원까지 다양하다. 멜론, 민트, 레몬, 꿀, 블루베리 등 독특한 향을 첨가하여 우리 입맛에 맞추고 사이즈도 한국인의 구강에 맞게 줄였다. 이 같은 차별화는 한국 흡연자들에게 원활한 적응을 돕고 높은 재구매로 이어지고 있어 향후 담배시장에서 매우 높은 수익이 예측, 실현되고 있다”고 했다. 또한“스누스담배는 한 포션을 입에 물면 보통 30분~ 한 시간 정도 유지된다. 유지 후 다음 담배를 하는 시간은 매우 길다. 하루에 3~5개 사용하는 것이 스누스담배의 일반이다. 스누스 한 케이스에 20개가 조금 넘는 포션이 들어있어서 짧으면 4일, 길면 7일 동안 스누스담배 한통을 쓸 수 있으므로 일반 담배가격과 비교해서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다”고 말했다.

금연법으로 성장속도가 폭발적으로 늘어

 
스누스담배는 스웨덴에서 유래되었지만 금연법이 선행되고 있는 선진국 사이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있는 무연담배이다. 주로 북미지역과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수 조원으로 추정되는 전자담배보다 훨씬 큰 규모이며, 금연법으로 말미암아 최근 그 성장속도가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100조원 시장에 이를 것으로 다수의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다. 일반 연초담배와 달리 태우지 않기 때문에 타르가 제로이며 각종 유해성분이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누스 원조국인 스웨덴은 성인 남성 4명 중 1명이 사용하고 있음에도 암 발병률은 유럽 내 최저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렇게 스누스는 건강을 염려하는 흡연자들의 구강암, 폐암 같은 암 발생률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고 실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제품에 따라 니코틴 함량이 다르고 무니코틴 제품도 있어 금연보조제로도 이용되고 있다. 국내 흡연인구 1,000만을 상회하는 담배시장에서 스누스의 등장은 새로운 흡연 트렌드를 불러일으키며 이미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직업 특성상 흡연에 제한이 따르는 사람이나 간접흡연으로 주변인이 피해받길 원치 않는 사람, 타인의 시선을 피하고 싶은 사람 등 필요에 의해 스누스담배를 구입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연기가 나지 않는 담배라는 특징을 앞세워 장소제약이 없고 비간접 흡연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주된 사용계층으로는 기내흡연을 희망하는 장거리 이동자, 간접흡연이 없는 또 다른 형태의 금연을 생각하는 금연희망자, 서비스업 종사자 및 세일즈맨, 담배 소지가 불가능한 근로자, 직장 내 흡연이 금지된 직장인 흡연자, 담배냄새에 민감한 여성흡연자, 폐활량에 민감한 운동선수 등 다양한 구성원 등이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OECD국가 중에 흡연율 2위인 한국의 수많은 애연가들이 지속적인 담배 규제 강화로 인해 더 이상 설 곳이 없음을 인식, 대체품이 필수품이 될 것이라며 스누스가 한국 흡연가들에게 이상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했다. 스누스코리아 관계자는“스누스 효과로 사회적 부정적 현상을 해결할 수 있으며 앞으로 간접 흡연자들이 피해보는 일은 더 이상 없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며“끊임없는 흡연자들의 담배 대체품에 대한 갈망 속에서 실내담배 스누스는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