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경력 20여년, 곽만근 대표의 차별화된 한식 트렌드!

거리에 우후죽순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거대한 프랜차이즈의 홍수 속에서 최근 퓨전 한식 메뉴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거인’이 있어 화제다. 빠르게 급변하는 외식산업에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곽만근 명인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곽만근 대표는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가맹 점주들과 동반 성장의 길을 끊임없이 모색한다. 풍부한 현장경험과 자영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 소 외식사업자들의 입장에 서서 진솔하고 정직한 기업을 꿈꾼다는 곽대표의 성공하는 프랜차이즈의 진면목을 엿본다.

‘곽만근’의 이름을 걸고‥ 조리사 외길 열정

▲ 곽만근 대표이사
고2 시절, 일찍이 일류요리사의 꿈을 안고 전문요리학원에서 요리를 배우며 조리 외길 인생에 첫 발을 디뎠다. 1992년 한식조리사 자격증을 취득, 정식으로 외식사업에 입문하여 그 만의 도전정신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각종 요리경연대회에 출전, 타고난 솜씨와 감각을 인정받아 연이은 수상의 영광을 안으며 승승장구했다. 다양한 조리경험이 가져다 준 차별화된 솜씨와 노하우가 빛을 발하며 ‘곽만근’이라는 본인의 이름과 자부심을 걸고 ‘곽만근 갈비탕’ 체인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직영점 3개를 포함 30여 곳의 프랜차이즈 점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갈비로 ‘곽만근 갈비탕’을 출시해 본인만의 브랜드를 전문화시켜 국민메뉴로 자리 잡았다. 자신의 이름을 식당 앞에 당당히 걸 만큼 요리에는 누구보다 자신 있다고 말하는 곽대표의 갈비탕에는 특별한 맛과 멋의 비결이 담겨져 있다. 기존 갈비탕 집과 다른 고급스런 분위기 속에 선식개념의 샐러드와 육찬을 비롯하여 갈비탕을 주문하면 ‘찜’과 ‘탕’을 함께 제공, 소비자들로 하여금 대접받는다는 느낌과 함께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게 한다. 부드러운 육질과 달콤하면서 독특한 갈비찜 소스와 갈비탕을 맛보고 있노라면 한 상 제대로 대접받았다는 찬사가 절로 나온다.

지속적인 R&D의 결실, 귀품찬 한정식 브랜드 개발
임금님 어상을 상징화하여 고객의 귀함과 녹색의 자연을 담아 고객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으로 ‘귀품찬’이란 독자적인 한정식 브랜드를 개발했다. 조리현장을 떠나지 않고 지속적인 메뉴 개발 및 끊임없는 도전과 연구에 힘쓴 곽 대표의 노력이 맺은 결과물이다. 본사 직영의 한정식 브랜드인 ‘귀품찬’은 귀한 품격의 찬을 내놓는 한정식 식당이라는 뜻과 한식의 일품요리처럼 음식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다루는 음식점이란 의미를 포괄하고 있다. 고기를 즐기면 거기에 어울리는 일품요리를 준다는 콘셉트의 귀품찬은 고기랑 한정식이 섞여 있어 찬(餐)이 많이 나와 꼭 한정식 집을 가지 않더라도 고기와 다양한 한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귀품찬은 돼지왕갈비, 돼지맛갈비, 꽃등심, 양념갈비, 등심소불고기, 매운 갈비찜, 옛날특갈비찜, 갈빗살, 육회, 갈비탕, 일품국밥, 특갈비탕, 일품냉면 등이 주 메뉴로 이루고 있다.

외식산업의 불황 속 연이은 성공의 가도를 달리다

▲ 귀품찬
대형화, 전문화, 다양화된 프랜차이즈의 홍수 속에서 꿋꿋하게 정도(正道)를 지키며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 불황 속 호황을 누릴 수 있는 숨은 노하우라고 말한다. ‘곽만근 갈비탕’, ‘귀품찬’으로 이어지는 성공하는 음식점의 배경에는 예비 창업주를 지원하는‘우리먹거리외식개발’이라는 컨설팅 회사와 ‘요리아카데미’가 있다. 소비자와 가맹주 모두가 인정하는 제2의 곽만근 브랜드를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의 전반적인 Q&A를 진행하며 고정적인 메뉴가 아닌 경쟁력 있는 독특한 맛 개발을 위한 여러 가지 도움을 준다. 우리 먹거리 외식개발에서는 독자적인 소스 비법부터 한식창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곽푸드FC 체인사업본부를 주축으로 곽만근 컨설팅 시스템들의 체계적인 관리와 교육 프로그램들이 합쳐져 기적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을 빚어낸 것이다. 잘나가는 프랜차이즈 회사의 대표보다는 서민이 즐기는 대중음식의 조리명장이 되고 싶다는 곽 대표. 나아가 한국의 맛을 널리 알리는 한식 명장이 되는 것이 목표이자 꿈이라고 말하는 곽만근 대표가 전해줄 또 다른 반가운 소식을 기대해본다. <NP> 

대표/사장 곽만근
경력 및 수상
2008년 04월 2008 한국국제요리 경연대회 금상
2008년 10월 2008 한국전통요리 경연대회 금상
2008년 10월 제13회 전국쌀요리 경연대회 금상(찬요리부문 단체전)
2008년 11월 G FOOD SHOW 2008 대회 대상
2010년 11월 경기도 도지사상 수상(한국요리 경연대회)
2010년 11월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 수상(전국요리대회)
2010년 12월 자랑스런 조리인상 수상
2010년 12월 100인의 조리인 한식의 대가로 선정
2012년 09월 국가대표 선수로 선발
2012년 10월 2012 세계요리올림픽(IKA) 은메달, 동메달 수상
2013년 05월 2013 HOFEX 홍콩국제요리대회 은메달, 동메달 수상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