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에서 제주로 가던 청해진해운 소속 여객선 세월호가 4월16일 오전 8시55분경 전남 진도군 병풍도와 관매도 사이 바다에서 원인 모를 사고로 인해 침몰했다. 현재시간(23일18시) 승선인원 476명 중 구조 174명, 사망 150명, 실종 152명이지만 실종자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드러난 사고원인 역시 대한민국의 전매특허인 인재사고로 추정된다. TV매체에서 종일 방영된 ‘세월호’의 침몰 모습에서 대한민국의 일그러진 자화상을 보든 듯 해 억장이 무너지는 심정이다.
19일 검경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의 침몰원인은 무리한 변침(變針)일 가능성이 높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검경합동수사본부에 따르면, 4월 16일 오전 7시경 ‘세월호’가 진도 앞바다 서거차도와 맹골도 방향으로 운항 중에 우측으로 급격한 변침을 하는 과정에서 배가 급격히 기울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갑자기 좌현이 기울어 침수가 발생했고 오전 9시경 침몰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무리한 변침에 의해 배에 탑재했던 과적화물이 위치를 옮기면서 발생했던 것으로 보이며 이어 조타기가 고장이 나 선체를 통제할 수 없는 상황까지 온 것으로 추정된다.
선체 앞쪽에서의 굉음은 화물이 선체에 부딪힌 충돌음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조타기의 결함, 과적 화물의 느슨한 고정, 운항에 절대적인 장비와 기기의 고장, 암초 충돌 등도 앞으로 수사과정에서 구체적인 사고원인을 밝혀내야 한다.
1차 수사에서 보듯이 이번 사고도 인재사고일 확률이 높다. 선장과 승무원들의 사후 대처도 자신들의 안위와 이기적 행동으로 300명 넘은 사망•실종자가 발생하는 참사를 낳게 한 원인 중 하나다. 선장과 일부 승무원들은 배에서 탈출해 맨 먼저 해경에 구조되었다.
어이없게도 이준석 선장은 아무리 ‘계약직 대타선장’이라지만 병원으로 이송된 후 치료를 받으면서 바닷물에 젖은 지폐를 말리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유사 시 승객들의 목숨을 책임 질 선장과 승무원들의 저급한 수준의 직업의식과 사명감 없는 행동은 비난 받아 마땅하다.
무엇보다 사고 수습과정에서 보인 정부의 안이한 대응과 내부 혼란은 박근혜 정부의 무능한 위기관리능력을 보여주었다. 구조자ㆍ실종자 집계에서도 혼선을 빚으며 오전에 발표했다가 오후에 정정하기도 했다. 이런 기본적인 통계조차도 정확히 집계하지 못하는 안일한 공무원들의 자세는 분노를 사기에 충분하다.
이틀이 넘도록 구조대가 배 안으로 제대로 진입하지 못하는 구조시스템의 무능력과 사명의식과 희생정신의 실종은 ‘국가가 국민을 지켜주지 못한다’는 불신만 증폭시켰다. 또한 안전행정부 대책본부와 해경, 해군, 해양수산부는 제각기 오합지졸의 행태를 보이며 ‘콘트롤 타워’없는 통제지휘의 부재는 과연 대한민국의 국가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는 있는지 한심스러울 정도다.
유사시 대한민국의 운명을 국가가 아닌 개인이 알아서 하라는 말인가! 국가 재난대응 체계의 총체적 부실은 국민의 삶을 불안케 하는 ‘또 다른 참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300명이 넘는 사망•실종자가 발생한 대참사 앞에서 ‘국민의 안전’에 대한 기대와 희망은 한 낱 뜬구름에 지나지 않는단 말인가.
이제 정부는 우리 사회 전반의 구조적 비리와 부패, 그리고 잘못된 관행들을 찾아 법적 책임을 물어 과감하게 법 진행을 해야 한다. 이 모든 불의는 돈과 이기심에 연관되어있다. 정의로운 사회가 지배하는 가치관의 변화가 없이는 ‘사람에 대한 존중’도 있을 리가 없다. 배금주의와 이기주의가 난무하는 사회는 ‘공동체 사회’의 동력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월호’ 침몰은 대한민국의 자화상이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정부ㆍ기업ㆍ개인 모두가 반성하는 기회로 삼아야 하며 가치관의 대전환 없이는 제2, 제3 ‘세월호’ 침몰과 같은 사고가 필연적으로 재발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정치인들은 다가 올 6•4지방선거를 겨냥해서 이번 사고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비열한 선거운동은 삼가길 바란다. 지금은 피해자 가족의 슬픔과 같이 하면서 희생자들을 애도할 때다. <N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