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7년 만에 독립 무산된‘스코틀랜드’거센 후폭풍 기미. 세계 곳곳 분리 독립 움직임 감지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주민투표는 부결됐지만, 분리독립 운동은 끝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분리독립 부결 시, 영국 중앙정부가 스코틀랜드의 자치권한을 대폭 확대해주기로 한 약속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고, 험난한 협상이 예상된다.  비록 실패로 끝났지만, 스코틀랜드발 독립 열풍은 세계 전역을 휩쓸고 있다.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유럽 국가들은 스코틀랜드를 모델로 삼아 독립을 희망하는 목소리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인다. 분리독립은 국가만의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세계 전체 이슈로 커지며, 국제 금융시장과 세계 경제에 대한 후 폭풍도 예기할 수 있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영국연방 분열 위기 넘겨
9월 19 일(현지시간) 시행된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주민투표는 결국 부결되었다. 개표 결과 스코틀랜드 독립에 대한 반대표는 전체의 55.4%로 찬성표(44.6%)을 크게 앞질렀다. 독립안 통과에 대비한 비상계획조차 없이 투표 전에 나섰던 영국 정부로서는 국가 분열의 대격변을 모면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정반대의 투표 결과가 나왔다면 영국은 국토 면적의 3분의 1, 국민의 10% 가까이를 잃으면서 격랑 속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독립안 부결로 은행 및 기업 이전과 자금 이탈 등 경제 혼란에 대한 우려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통화 공유와 국가자산 배분을 둘러싼 논란도 해소되면서 약세를 보였던 영국 파운드화 가치도 회복되고 세계 증시도 불안감을 떨칠 수 있게 됐다.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독립 열망 눌러
307년 만의 독립을 향한 열망도 경제적인 불안감을 넘어 서질 못했다. 스코틀랜드가 영국에서 독립하면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는 미래 불안에 주민들은 영국 연방 체제를 유지하는 선택을 내렸다. 선거 전인 지난 9월 6일만 해도 독립 찬성 여론이 반수를 넘겨 세계를 긴장시켰지만 본 투표가 시작 되자 그 동안 나서지 않았던 안정을 바라는 사람들이 막판 결집했음이 드러났다. 민심은 변화보다는 안정, 민족적·지역적 감정보다는 경제손익 판단에 더 무게를 둔 것으로 분석됐다. 독립운동을 이끄는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독립시 북해 유전 기반의 수익창출로 강한 경제력을 갖춘 국가로 자립할 수 있으며 강조하고, 북유럽 사회민주주의 식의 복지와 세금인하를 제공하겠다고 공헌했다. 반면, 일자리와 의료 및 연금 체계 보전 등 구체적인 경제 대안을 제시하는데 한계를 노출했다. 경제 외에도 국방, 사법, 외교 분야에서 풀어야 할 난제가 많아 2016년3월까지 독립국으로 자립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현실론의 장벽도 높았다. 이에, 영국 정부는 연방에서 독립하면 파운드화 사용은 불가능 위협을 하였으며, 석유 수입도 하락세, 스코틀랜드 주요 기업들의 이탈 움직임, 유럽연합(EU) 재가입 불투명 등 현실적인 경제문제가 민심을 파고들었다. 독립 시 물가상승과 불황이 닥칠 것이라는 전망까지 이어져 변화보다는 안정론에 힘이 실렸다.

자치정부 권한 확대 싸고 험난한 협상 예상
영국은 선거 결과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으나, 스코틀랜드에 독립 부결조건으로 약속한 스코틀랜드에 대한 자치권 확대 카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고, 과도한 선물비용 때문에 잉글랜드의 불만이 높아져 정치적 미래를 예측할 수 없게 됐다. 스코틀랜드 독립 주민투표가 부결되자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즉각 기자회견을 열어 “자치권 확대 약속을 지킬 것” 이라며 스코틀랜드 자치 의회에 더 많은 권한을 주겠다고 약속을 확인했다. 그러나 보수당 세력은 이에 반발하며 스코틀랜드 자치권이 확대된다면 다른 지역도 자치권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캐머런 총리는 “스코틀랜드 자치의회의 문제에 영국 의회가 간섭할 수 없다면 스코틀랜드 의원들이 잉글랜드 등 다른 지역 문제에 간섭하는 것은 불공정한 것” 이라고 말하며, 영국의회에서 스코틀랜드 의원들의 의결권 축소를 언급했다. 그러자 알렉스 새먼드 스코틀랜드 수반은 “주민투표 결과는 영국에 속아서 나온 것이며, 자치권 확대 약속은 투표를 앞두고 급조된 것” 이라 말했다. 또 그는 “분리독립 주민투표는 한 세대에 한 번이면 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상황은 변할 수 있고, 주민투표는 독립으로 가는 길 중 하나였을 뿐” 이라며 분리독립 운동이 끝난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캐머런 총리의 스코틀랜드 의결권 축소 발언은 정치권의 반발을 사고 있다. 노동당 출신의 고든 브라운 영국 전 총리도 “세계의 눈이 우리를 보고 있다. 자치권 확대 약속 파기로 거짓말쟁이가 되면 안 될 것” 이라며 지적했다. 영국 총리실은 논란이 확산되자 “스코틀랜드 의원들의 영국 의회 내 의결권은 자치권 확대와 무관한 것이며, 스코틀랜드 자치권 확대 약속은 꼭 지킬 것” 이라고 해명했다. 영국 중앙정부는 조만간 스코틀랜드 지방정부에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지방정부 권한 강화를 위한 협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영국 정부에 떨어진 과제는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의 요구를 얼마나 수용하느냐다. 특히 조세 부문에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의 권한을 확대할 경우 중앙정부로서는 최대 수십억 파운드의 세수 감소를 감내해야 한다. 현재 영국에서는 소득세·법인세·부가가치세 등을 중앙정부가 직접 징수해 지방정부에 배분하고 있다. 하지만 스코틀랜드 독립 지지자들은 독자적인 징세를 통한 자율권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자치정부가 중앙정부로부터 조세권과 예산권을 대폭 넘겨받는 등 상당한 자치권 확대 약속대로 얻어낸다면, 표결에서는 패배했지만, 실질적인 승리를 거둔 셈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영국 중앙정부가 스코틀랜드의 기대만큼 많은 권한을 이양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의 권한이 지나치게 커질 경우 영국이라는 국가 정체성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영국 인구의 85%를 차지하고 있는 잉글랜드는 스코틀랜드·웨일스·북아일랜드와 달리 자치정부를 구성하지 않고 있지만 중앙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정부가 스코틀랜드에 대등한 권한을 이양할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과 자치정부가 대등한 권한을 가질 경우 중앙정부의 권위가 크게 손상돼 국가차원의 정책 추진에 어려움과 웨일스와 북아일랜드들도 마찬가지로 권한 확대를 중앙정부에 요구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스코틀랜드 모델이 어떻게 확정되느냐에 따라 영국의 국가운영 방식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현재 스코틀랜드는 교육과 복지 분야 등에서 독자적인 권한을 갖고 정책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협상 후에도 중앙정부가 주관하고 있는 외교와 국방정책 행사권 등은 유지되겠지만, 그 결과에 따라 다른 분야 예산 활용의 상당 부분은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에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연방제와 유사한 형태의 체제가 영국에 도입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하지만 이 또한 다수를 차지하는 잉글랜드 주민들의 반발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열 극복·치유 과제 남겨
스코틀랜드 분리 사태는 막았지만 영국 연방의 모습은 이번 투표를 계기로 이전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됐다. 투표과정에 드러난 스코틀랜드 주민의 분리 독립 열망은 중앙정부에는 두고두고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미 상당한 자치권을 보장하는 스코틀랜드에 대해 조세권과 예산권까지 주는 자치권 확대 계획이 예고됨으로써 영국정부의 연방 체제의 결속력은 급속히 약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따른다. 찬반 세력 간 갈등, 민족적·역사적 앙금, 잉글랜드에 못 미치는 스코틀랜드의 국민소득, 고용률, 경제적 격차 등의 갈등을 영연방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화합을 모색하고 해결해야 하는 무거운 과제를 안게 됐다.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10~15년 뒤 다시 스코틀랜드에서 분리 독립론이 제기 됐을 때 이를 저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자성론도 나온다. 동시에 웨일스와 북아일랜드는 물론 콘월, 컴브리아 등 지역에서까지 분리독립 요구가 분출할 수 있다는 점도 영국 정부가 떠안게 된 숙제다.

민족적 앙금과 경제적 박탈감이 독립 열망을 부추겨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의 역사적 앙금은 뿌리가 깊다. 스코틀랜드는 켈트족, 잉글랜드는 앵글로색슨족으로 700여 년 전 앵글로색슨족이 켈트족을 정복했다. 영국과 병합된 지 307년이 지났지만 토속어 게일어를 비롯해 자신만의 전통문화와 관습을 유지하면서 민족적 정체성을 유지해왔다. 켈트족은 기원전 600년 무렵 유럽에서 이주해 이베리아인을 몰아내고 영국 섬의 주인이 됐다. 발트해 왕국들과 유럽대륙을 연결하는 해상 무역의 요지인 스코틀랜드는 5세기경에는 자신들의 왕국을 건설해 잦은 외세 침략에 맞서며 생존해온 저항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6세기 무렵부터는 독일 지역에서 대거 이주해 온 앵글로색슨족이 지배 세력을 이루게 된다.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는 남북으로 갈려 중세까지 수백 년간 치열한 갈등의 역사를 겪었다. 스코틀랜드는 1314년 6월 배넉번 전투에서 잉글랜드에 대승을 거두며 유럽의 주권국으로 인정받았다.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의 대립 관계는 1503년 스코틀랜드 제임스 4세왕과 잉글랜드 헨리 7세의 딸 마거릿 튜더의 결혼으로 전기를 맞는다. 1603년 잉글랜드 여왕 엘리자베스 1세가 자식이 없이 사망하자 스코틀랜드 스튜어트 왕조의 제임스 6세가 잉글랜드 국왕 제임스 1세로 즉위하면서 연합왕국의 길을 걷게 됐다. 스코틀랜드는 앤 여왕 시기인 1707년 영국에 완전히 합병돼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이 형성됐다. 하지만 민족적 자부심이 강한 스코틀랜드는 영국과의 합병 이후로도 분리독립을 향한 열망을 간직해왔다. 1970년대 북해유전의 발견은 스코틀랜드 독립론에 불을 지피는 계기가 됐다. 마거릿 대처 총리 시절 이후 누적된 스코틀랜드인의 경제적 박탈감과 피해의식은 민족주의 정당인 스코틀랜드 국민당(SNP)에 대한 지지 확산으로 이어졌다. 1979년에는 자치권 확대를 위한 주민투표가 시행됐지만 찬성표가 40%에 그쳐 부결되기도 했다. 이후 토니 블레어 총리가 이끈 노동당 정부의 자치권 확대 조치와 주민투표 가결로 1999년 자치의회가 개원했고, 2011년에는 SNP가 다수당에 오르면서 분리독립 운동이 급물살을 탔다. 세계 금융위기 여파로 중앙정부가 강력한 긴축재정에 나서자 자치정부는 독립투표 요구를 밀어붙였고, 중앙정부가 이를 수용해 배넉번 전투 700주년을 맞아 역사적인 주민투표가 실시됐지만 끝내 마지막 문턱을 넘는 데는 실패했다.

스코틀랜드 독립 부결에 영국뿐만 아니라 다수의 국가가 안도의 한숨
유럽과 미국, 등 여러 국가들은 스코틀랜드의 독립 무산에 안도하고 있다. 국제질서의 급격한 변화를 원치 않기 때문이다. 분리독립은 국가만의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세계 전체 이슈로 커지며, 국제 금융시장과 세계 경제에 대한 후 폭풍도 예기할 수 있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스코틀랜드 분리독립은 무산됐지만, 전세계적인 분리독립의 움직임을 잠재우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 웨일즈, 스페인 카탈루냐, 벨기에 플랑드르, 이탈리아 베네토 등 유럽지역을 포함해 캐나다, 중국, 이라크 지역에서도 분리독립 운동이 잠복해 있거나 이미 벌어지고 있다. 이에 해당 국가들은 미리 강력한 정책을 통해 독립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한 고심 하고 있다. EU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는 스코틀랜드 분리독립안 부결되자 곧바로 환영 성명을 냈다.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은 “스코틀랜드 주민들이 영국에 남아있기를 원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 며 “이런 결과는 EU의 단결과 결속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앞서 EU는 스코틀랜드가 독립할 경우 EU에 재가입해야 한다며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를 압박하기도 했다. 마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도 인터뷰를 통해 “스코틀랜드 독립 부결에 안심했다” 고 밝혔다. 스코틀랜드 독립 후 영국의 EU 탈퇴 가능성을 우려해왔기 때문이라고 외신은 보도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백악관 성명을 통해“스코틀랜드인들의 열정적인 민주주의 실현을 축하한다” 며 “영국보다 더 가까운 동맹국은 없다” 메시지를 전했다. 미국의 입장에선 강력한 동맹국인 영국의 국력 약화를 원치 않을 것이며, 특히 핵무기가 배치된 스코틀랜드가 독립할 경우 유럽에서의 군사전략 개편이 불가피했을 것이다. 중국은 앞서 스코틀랜드 주민 투표는 타 국가 내정불간섭 원칙에 따라 논평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지만, 부결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신장 위구르와 티베트 등이 독립을 추진하는 소수민족 문제를 안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스코틀랜드 독립 운동의 불똥이 중국까지 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마리아노 라오히 스페인 총리는 스코틀랜드 독립 부결에 “스코틀랜드가 영국과 함께 그대로 유럽연합(EU)에 남아 기쁘다” 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스페인도 중국과 마찬 가지로 스코틀랜드의 독립이 자국 내 카탈루탸 독립 움직임을 부추길 가능성을 염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다민족으로 구성된 유럽 국가에‘스코틀랜드 모델’이 큰 영향을 미치면서, 독립 요구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독립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자치권 확대의 잣대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노려 독립 운동이 더욱 활발해 질 수 있다. 소수민족 입장에서는 잃을 것이 없는 게임인 셈이다. 유럽에서는 금융위기 이후 상대적으로 부유한 지역이, 재정난에 시달리는 가나한 지역에 대한 재정지원 등 불공정한 경제적 부담을 거부하며 독립을 요구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처럼 경제적 이해관계에 의한 분리독립 운동이 강화되는 상황은 유럽통합과 재정위기의 극복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 스페인의 카탈루냐, 바스크
2006년부터 독립 의지를 표명해온 카탈루냐 주의회는 스페인 중앙정부의 강경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는 11월 9일 독립주민투표를 강행하기로 해 스코틀랜드의 바톤을 넘겨받았다. 스페인 북서부 지역인 카탈루냐는 지방정부 의회를 통해 교육과 건강 등 대부분 분야에서 자체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스페인 중앙정부에 지나치게 높은 세금을 내는데 반해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카탈루냐는 다른 스페인 지역보다 부유하며, 매해 수십억 유로를 국가재정에 기여하는 국가 경제의 동력인 곳이다. 카탈루냐는 언어와 정체성이 수도 마드리드와 다르며, 스페인어와 카탈루냐어를 쓴다. 카탈루냐는 1714년 스페인 국왕 펠리페 5세와의 전쟁에서 패배해 스페인에 귀속됐다. 중심지는 바르셀로나이며 병합 300주년이 되는 올해 강력하게 분리독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중앙정부는“독립을 절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카탈루냐 지역이 스페인 국내총생산(GDP)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독립 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1937년 스페인 내전 때 합병된 바스크 역시 카탈루냐와 비슷한 처지다. 고유의 언어와 문화를 지닌 바스크에선 강성 분리주의자들이 간간히 폭력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1960년대는 프랑코 독재 정권 탄압으로 망명정부를 수립하고 독립 무장투쟁을 벌였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주민의 59%가 분리독립 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 이탈리아 베네토, 남티롤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ㆍ남티롤 지역이 남부와의 분리독립을 희망하고 있다. 베네토는 지난 3월 주민 400만명을 대상으로 분리독립 의사를 묻는 인터넷 투표를 시행한 결과 89%가 독립에 찬성했다. 올 초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요구한 과격시위자 20여명이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베네토는 과거 베네치아공국의 거점으로 1,000년 이상 무역과 문화의 중심지였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경제적으로도 부유한 편이다. 한편, 남티롤도 분리를 준비 중이다. 남티롤은 당초 오스트리아의 영토였으며, 1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합병되었다. 주민 50만명의 70%가 독일어를 쓰며, 오스트리아 문화와 더 친숙하다. 농업이 발달하고 알프스 인근 관광지로 지역경제도 탄탄하다. 남티롤도 경제수준의 차이를 앞세워 독립을 요구하고 있다. 자신들이 낸 세금이 다른 지역의 복지에 사용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 벨기에 플랑드르
벨기에는 네덜란드어를 쓰는 북부 플랑드르와 프랑스어권인 남부 왈롱, 프랑스어와 네덜란드어를 같이 쓰는 수도 브뤼셀, 독일어를 사용하는 동남부 지역 등으로 나뉘어 있다. 플랑드르 역시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국가로 분리독립을 희망하고 있으며, 지난 5월 선거 후 자치정부가 출범했다.

▲ 프랑스 코르시카
프랑스 지중해의 섬 코르시카도 2010년 독립지지 정당이 제1야당으로 등장하는 등 분리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코르시카는 1769년에 프랑스령에 포함됐다. 2003년 자치권 확대 주민투표에서 실패한 뒤 과격세력인 코르시카민족해방전선 활동은 잠잠해졌다.

▲ 중동 이라크, 리비아
중동 지역에서는 정부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실패국가에서 발생한 분리독립 운동 분쟁이 주변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라크에서는 급진 수니파 반군의 공세로 국가 분열의 위기에 직면하였다. 리비아에서도 카다피 축출 이후 무장단체들이 난립하면서 치안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스코틀랜드처럼 석유 매장량이 큰 이라크령 쿠르디스탄 지역 역시 분리독립을 원하고 있다. 쿠르드족은 수세기 동안 살아온 쿠르디스탄 지역이 20세기에  터키·이란·이라크 등으로 쪼개지면서 독자적 민족국가를 수립하지 못했다. 분산 거주하고 있는 3500만명에 달하는 쿠르드족이 독립국가를 수립할 경우 유럽과 중동 정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舊소련
러시아가 코카서스 지방과 우크라이나의 분리독립 운동에 군사적 개입을 감행하고 있다. 러시아가 EU와 NATO의 동진이 계속되어 온 탈냉전 이후의 세계질서에 도전함에 따라 역내 정세에도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유럽 밖에서도 스코틀랜드 문제는 상징성이 크다. 우크라이나에서 분리독립을 희망하는 친러 반군에 스코틀랜드 독립은 좋은 소식이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지역은 러시아어 사용자가 많고 실제로 분리독립을 희망하는 주민이 많기 때문이다. 분리독립에 반대하는 우크라이나와 서방국가들 논리는 약해질 수밖에 없다.

▲ 중국 티벳·신장·홍콩
중국은 분리독립 세력이 가장 많은 다민족 국가다. 무슬림을 기반으로 한 중국 내 소수민족 신장 위구르족이 대표적이며 티베트 역시 중국으로부터 독립을 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국정부는 티베트·위구르 지역의 독립 반대 입장을 강경히 고수하고 있다. 중국의 국제적 위상 강화에 따라 서방세계의 인권문제 제기는 큰 효과를 거두기 힘들 전망이나, 위구르 지역의 테러 활동이 강화되는 현상은 중국 정부에 부담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홍콩에서 ‘센트럴을 점령하라’ 지지자 4000여 명이 번화가에서 금융가 센트럴까지 거리 행진을 하면서 반중시위가 벌어지는 등 홍콩 내 반중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 캐나다 퀘벡
캐나다에서 주민 80%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퀘벡주는 대표적인 분리독립 운동 지역이다. 퀘벡주는 분리독립 투표를 1980년과 1995년 각각 두 차례 진행했지만 모두 부결됐다. 특히 1995년 투표때는 찬성 49.4%, 반대 50.6%로 표차가 1% 포인트도 안 되는 초박빙이었다. 이후 퀘벡주 분리독립 움직임이 시들해졌지만 그들만의 역사의식이나 정체성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캐나다는 2006년 연방의회에서 퀘벡주를 캐나다 연방 내 한 국가로 지정하면서 서로를 인정하는 수순으로 정치적 갈등을 일단락 매듭지은 상황이다.
 
분리독립과 국제법의 자결권
스코틀랜드는 결국 영국 연방에 남게 됐지만 스페인, 이탈리아, 러시아, 중국 등의 국가들이 소수민족의 분리독립 요구에 직면해있다. 다수민족에 대한 소수민족의 분리독립 요구가 제기될 때마다 국제사회는 영토주권 존중과 민족자결권 보호 사이에서 거센 논쟁을 겪어왔다. 자결권은 국제법상 권리이며 강행규범이다. 국제사회에서 어떤 국가도 분리독립을 반대할 명분은 없다. 그러나 이는 주변 강대국 간 이해관계에 따라 좌우되곤 한다. 국제사회에서 한 민족의 분리 독립은 민족자결원칙과 패권주의에 의해 판단될 수밖에 없지만, 스코틀랜드 독립을 지지하면 민족자결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영국에 잔류를 선택하면 패권적 편승효과를 기대하는 차원인 셈이다. 그 어느 쪽이 옳다고 볼 수는 없다. 스코틀랜드 분리독립으로 진통을 겪는 영국조차도 EU 탈퇴 명분을 위해 이 문제에 대해 공식 개입은 자제해 왔다. 보편적 국제질서 관점에서 보면 민족자결이나 패권은 입장만 다를 뿐이지, 힘의 역학관계에 의존하고 있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