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안전을 한 단계 높인 기술력

[함안=시사뉴스피플] 박용준 기자

올 하반기 자동차 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어 설 것으로 관측된다. 이제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된 것. 하지만 끊임없이 안전성 문제가 제기 된다. 이런 연유로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안전성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때문에 완성차 업체 및 협력업체에서 부단히 연구개발 중이다. 최근 핫한 소식이 들렸다. 바로 국내 최초 6P 캘리퍼 시스템 개발. 자동차 브레이크의 획기적인 정기를 마련하며, 안전성은 높이고 해외수출까지 가능하게 됐다.

매년 4~5개의 특허 낼 것

 
국내 최초 6P 캘리퍼 시스템 개발이 화제다. 현재까지 국내 완성차 고급사양에 들어가는 4P 캘리퍼를 넘어서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캘리퍼는 자동차의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앞바퀴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유압장치다. 이 기술을 개발한 기업은 자동차브레이크시스템의 국내 최고 기술을 보유한 로드텍코리아(주)(이영복 대표이사)다. 6P 캘리퍼 시스템은 반을 쪼개 조립하는 투피스 방식과 달리 일체형으로 찍어내는 모노블록 방식이다. 특히 소재는 알루미늄으로, 차체 경량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 이영복 대표이사는 "자동차는 하체에서 1kg을 뺀 것은 상체에서 100kg을 감량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린다"며 "고유가 시대를 겨냥한 연비 절감은 물론 제동 능력이 향상돼 보다 안전한 주행을 만끽할 수 있다"고 말했다. 6P 캘리퍼 시스템은 현재 출시된 국내외 전 차종에 장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해외의 6P 캘리퍼 시스템과 비교해 성능과 품질에서 전혀 뒤지지 않는 순수 기술을 자랑하며, 가격 또한 절반 수준이라 제품 출시 후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이사는 "회사 설립부터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제품을 만들 것을 약속했다. 점점 결실을 얻어 브레이크 부분에서는 국내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기술을 개발해 매년 4~5개의 특허를 내는 등 안전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차량 동호회에서 화제를 이어가는 '로드파워'
국내 캘리퍼를 생산하는 기업은 많다. 대부분 OEM 생산이다. 이번 국내 최초 6P 캘리퍼 시스템을 개발한 로드텍코리아(주)는 자체브랜드를 가지고 순수 기술로 승부를 하는 애프터마켓 분야에서는 유일한 기업이다.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승승장구할 수 있는 비결에는 강한 열정과 집념이 뒷받침된 기술력이다. 때문에 지난해 10월 경남테크노파크 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내 최초로 모노블록 방식의 6P 캘리퍼 시스템을 개발 완료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제품에 앞서 '로드파워'도 출현해 화제를 불러모았다. 로드파워도 전 차종에 장착이 가능한 것으로, 국내 특허도 출원 중(출원번호 10-2014-0008948)이다. 이 제품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유압을 증폭시켜 배력장치 부하를 감소시키고 제동력을 높여주는 장치다. RV나 SUV 등은 차체 무게 때문에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는데, 로드파워를 부착만하면 제동력이 2배이상 올라간다. 이 제품은 지난 3월 킨텍스에서 열린 오토모티브위크에 소개한 후 여기저기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특히 국내 차량 동호회를 중심으로 성능에 대한 호평이 빠르게 확산 되고 있는데, 이는 실제 로드파워를 장착해 급발진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부터다. 이는 로드파워가 브레이크를 밟는 힘인 '답력'을 2배 가까이 증폭시켜 제동력을 높여주며, 엔진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동하기에 가능하다. 

밝은 미래가 함께하는 로드텍코리아(주)

 
"작업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고 디스크를 장착하고 테스트를 해보니 이건 우와 하는 겁니다. 기존에 밟는 브레이크보다 약간의 힘만 주어도 브레이크가 잘 듣고 팍팍 서는 겁니다. 처음에 망설였던 마음이 싹 가시고 정말 잘 교체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대비 성능 정말 좋고, 저 같은 여성 운전자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로드텍코리아(주)의 또 하나의 걸작인 '하이브리드 디스크 시스템(특허번호 10-1352498)' 장착한 한 고객의 한 후기다. 이 제품 역시 국내 최초로 개발되며, 고성능에 탄복한 이들의 입소문을 통해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이영복 대표이사는 "고성능 자동차 브레이크시스템 전문기업을 표방하며 노력했던 결실들이 고객들로부터 사랑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에 보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라도 기술개발에 만전을 기할 생각이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 애프터마켓 시장 규모는 세계 4위 완성차 생산 국가 이름에 무색한 5000억 규모. 향후 4조~5조원대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로드텍코리아(주)도 브레이크시스템뿐만 아니라 자동차 하체 부품 전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이 기업의 미래는 늘 밝아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