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 뷰티아트아카데미 개원, 총장은 모르쇠로 일관”

 
[대구=시사뉴스피플1  보] 김민재 기자=경북 칠곡군에 위치한 대구예술대학교(총장 김병호)가 교육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교육장을 오픈해 논란이 되고 있다.

대구예술대학교는 지난 6월30일 제주도 한림읍에 위치한 아덴힐 골프장 부속 건물에서 ‘제주뷰티아트아카데미’ 개원식을 했다.

당시 개원식에는 대구예술대학교의 김병호 총장, 임 모 교무처장, 장 모씨 등 3명이 참석했다.

 

사립학교법 제3조 1항에는 “학교법인이 아닌자는 산업대학·사이버대학·전문대학·기술대학 또는 기술대학에 준하는 각종 대학을 설립할 수 없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 사립학교가 분교를 신설하려면 교육부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며, 그에 앞서 사학법에 따라 학교정관을 개정하고 학교법인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교육부에 허가를 신청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대구예술대학교는 교육부의 허가도 없이 6월 30일에 ‘제주뷰티아트아카데미’개원식을 한 후

 
중국인 학생 모집에 나섰다.

대구예술대학교가오픈한홈페이지(http://www.jejudq.com)에 올려진 학생모집 안내문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로 학생을 모집했다.

중국인 학생 모집 번안문
(대구예술대학교는 1993년에 개교했으며 한강 이남에 설립된 최초의 4 년제 예술 대학 중 하나로 대구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예술 인재 교육을 위한 대학입니다. 대구예술대학교 제주분교는 한림읍에 위치하여 제주도 민속처럼 아름답고 순박한 학습 환경을 가지고 있어 여러분의 배움에 더 많은 성취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최근 몇 년 동안 비자 없이 관광할 수 있는 한국의 국제 교류 문화 중심 도시로 거듭나고 있으며, 우수한 교육 환경까지 갖춘 제주도에 개교한 대구예술대학교 제주분교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모집합니다.) 
(대구예술대학교 제주분교는 한국의 최신 한류를 선도하는 네일아트, 메이크업, 모델링 학과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과정은 기초, 중급, 고급 과정과 속성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대구예술대학교 전임 교수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여 한국식 교육 문화를 경험하고 국제적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수료자는 대구 예술 대학교에서 수료증을 발급하고 성적 우수자는 대구예술대학교 진학 기회를 부여합니다.)
(강사는 10년이상의 경력과 프랑스 파리에서 패션 트랜드를 연구하고 국가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국제 대회에 참가하고 입상 하였으며 국내 및 국제 대회 심사위원을 역임한 각계 전문가로 여러 대학에서 특강을 하였다.)
              
(대구예술대학교 제주분교에서는 중국 우수 학생을 열열히 환영합니다!)

 대구예술대학교의 김병호 총장은 “분원 오픈식에 참석한게 아니라 학교에서 평생 교육원을 준비 중인터라 시설 점검 차원에서 다녀왔다”며 “자세한 것은 교무처장에게 물어봐라. 교무처장이 평생교육원장을 겸임하고 있다”라고 답변을 회피했다.

 

임 모 교무처장은 “제주뷰티아트아카데미는 분원이 아니라 평생교욱원이다. 평생교육원의 강좌를 개설함에 있어 반드시 교육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그날 평생교육원의 시설점검 차원에서 다녀왔다. 오픈식은 몰랐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픈식 당일 사진자료 등을 제시하자 임 모 교무처장은 “이렇게 밖에 말할 수 없는 내 입장을 이해해 달라”며 오픈식 참석을 인정했다.

교육부 평생교육원 설립 관련 지침서에는 “평생교육원은 학교 시설에서 교육이 이뤄져야 하고, 학교 시설이 없을 시에는 한시적으로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원은 학교가 위치한 지역내에서만 설립이 가능하다”라고 명시 되어 있다.

경북 칠곡이나 대구지역이 아닌 제주도에서 개원했고, 시설물도 학교건물이나 공공시설이 아닌 ‘제주뷰티아트아카데미’는 분원이 아닌 평생교육원일지라도 교육부의 지침서에 위배가 되는 것이다.

특히, 대구예술대학교는 교육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채 홈페이지에 교육부 마크를 무단 사용했으며, 교육부인증졸업증서를 발급한다고 했다.

또, 재학생들의 사진을 무단 도용해, 학부모들이 총장실로 찾아와 강력한 항의도 했다. 임 모 처장은 “평생교육원 설립 관련 부분을 자세히 확인하지 않고 제주뷰티아트아카데미를 개설 한 것 을 인정한다”며 “현재 제주뷰티아트아카데미는 운영되지 않고 있고 논란이 된 사진 도 다 내렸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예술대학교는 1991년 11월 돈보스꼬예술학교라는 교명으로 경북 칠곡군 다부면에 설립된 4년제 예술대학교로 1996년 12월 대구예술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승인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