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호회장이 제안하는 ‘웰빙하우스’
에스에이하우스의 이승호 회장은 우리 공간과 거주문화에 대한 친환경적 시각을 갖고, 인간이 창조한 공간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웰빙인가, 자연을 어떻게 활용, 구성하여 인체의 건강과 자연환경의 아름다운 접점을 제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옛 선조시대의 인간중심적이며, 자연친화적 공간을 재현해내는 목표, 즉 현대적이며, 기계적인 공간에 구속받고 싶지 않는 자유로움을 보장하는 공간, 현대에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공간을 충족하면서도, 자연의 풍요로움이 전달하는 편안함과 친근함을 제공하는 공간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에 경기도 가평의 웰빙하우스는 건강한 삶을 위한 설계와 친환경 자재와 공법으로 이뤄낸 친환경에 대한 오랜 연구의 성과이다. 대지와 주변형세를 고려한 배치, 기류 흐름을 고려한 창호계획,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실공간 구획, 그리고 자연에서 얻은 소재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마감재 등 ‘자연주의 친환경 주택’을 창조해가는 웰빙하우스는 아름다운 환경에 거주하고 싶은 인간본연의 거주의 욕구를 일으킨다. 또한 웰빙하우스의 친환경자재인 한약모르타르는 시멘트의 독성을 줄이고 모르타르를 친환경화하기 위한 동기에서 비롯한 것으로, 황토와 숯, 솔잎, 옥가루, 그리고 한약재로 배합되어 한국건자재시험연구소의 시험결과 항균성에서는 99.8%를, 원적외선 방출량은 0.908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천연염색의 장을 열다
에스에이하우스의 이승호 회장이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성취한 천연염색 삼베벽지 ‘물빛하늘’은 천연원단인 삼베에 한약재를 전통염색 기법으로 염색한 순수 자연소재 벽지다. 삼베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삶기 과정과 뒤이은 10차례 이상을 거친 수세과정, 삼베를 콩물에 담가 건조하기, 염재 추출과정, 염색과정, 수세과정 그리고 염색과 수세를 3차례 거친 후 마지막으로 건조하여 제작한 천연염색벽지는 한약재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체내에 그대로 전달하며 은은한 색깔로 고품격 웰빙 거주공간을 선도한다. 지난 5월 9일, 천연염색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로 염색을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물빛하늘’전시장을 삼성동에 오픈함으로 천연염색 삼베벽지 뿐 아니라, 수건, 스카프, 가방 등의 천연염색 생활소품, 침구, 조명 등의 천연염색 인테리어 소품 등 천연염색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전시장문의; 02.544.9643/ S.A.Haus; 02.554.0728> NP
정윤주 기자
filetis@inewspeopl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