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기간 임플란트

이지영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심은 당일 인공치아까지 끼우는 ‘1일 임플란트’와 발치후 뼈가 아물기까지 일정기간(보통 3개월)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임플란트를 심는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가 등장해 치료기간이 대폭 단축됐다. 지금까지 임플란트는 보통 임플란트를 치조골에 심는 1단계와 이 임플란트를 치조골 밖으로 노출시키는 2단계, 여기에 보철물을 끼우는 3단계를 거쳐 적어도 6개월∼1년이 소요됐다. 그러나 ‘ 1일 임플란트 ’와 ‘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 시술법의 등장으로 이 3단계의 과정이 한 두단계로 단순화돼 치료기간이 1∼3개월로 줄어든 것이다.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는 과거 이를 뺀 후 뼈가 아물기까지 3∼6개월간 기다린 후 치조골에 임플란트를 심던 것을 이를 뺀 당일 임플란트를 바로 심는 것이며,1일 임플란트는 치조골에 심은 임플란트가 고정되기까지 3∼6개월간 다시 기다리지 않고 수술 당일 바로 인공치아를 끼우는 것이다.

1. 발치후즉시 임플란트
발치후 통상적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데 요구되는 3개월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식립하여 골의 치유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 골의 위축 현상으로 인한 골의 양적 결핍을 억제하는 방법. 발치후 45%의 치아주위 치조골정이 흡수되게 되는데, 이 뼈흡수의 대부분이 첫6개월에 나타난다. 발치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되면 더욱 많은양의 치조골 부피를 유지하게 되고, 이것은 더욱 길고 굵은 임플란트를 식립할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다시 이것은 임플란트와 치조골 ( 치아주위 턱뼈 ) 사이에 더욱 많은 접촉 면적이 존재하고 이것은 임플란트의 성공률이 더욱 높아짐을 의미한다.
1) 장점
(1) 치료기간단축
(2) 발치와 임플란트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므로 수술횟수가 줄어든다. 이것은 특히 고혈압, 당뇨등의 전신질환자에게 더욱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3)발치전의 자연치아가 이상적인 배열과 각도를 지녔다면 적절히 심미적 효과를 재현해낼수  있다.


2. 당일 ( 1 day ) 임플란트
임플란트를 식립 후에 3-6개월의 치유기간을 기다리던 종래의 방법을 대체, 하루만에 임플란트를 심고 그 즉시  보철물(Crown)을 끼고 가는 새로운 치료법이다.  상대적으로 저작력 ( 씹는 힘 )이 약한 앞니나 작은 어금니에 주로 시술된다.
밤에 이갈이를 심하게 무는 경우나, 밤에 이를 꽉물고 자는 습관이 있는 사람에게는 주의해서 시술해야하고, 당일 ( 1 day ) 임플란트 시술후 당분간은 깍두기나 마른오징어 등의 딱딱한 음식을 피해야한다.

1) 시술의 장점
  (1) 오랫동안 임시 의치를 끼는 불편이 없다.
  (2) 보기 흉한 임시 의치로 인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3) 한번의 수술로 치료가 끝난다.
  (4) 보다 더 아름다운 치아를 가질 수 있다.
  (5) 임플란트 수술 기간이 단축된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