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수단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혼잡도를 낮춰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교통안전공단을 조사대행기관으로 지정해 전국을 대상으로 ‘2015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가장 낮은 혼잡도가 대중교통수단 이용 시 개선할 사항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대중교통 평일 이용자는 하루 평균 1277만 명이며, 전체 통행의 약 74%는 수도권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2014년도 4.84점에서 2015년 4.78점으로 다소 하락했는데, 주요 요인으로는 수도권 및 대도시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도시철도의 혼잡을 들 수 있다.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정보제공서비스가 4.81점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이용자가 가장 만족하는 요소로 인식하였으며, 환승서비스가 4.62점, 운영서비스가 4.56점, 이용환경서비스와 쾌적환경 서비스가 4.38점으로 나타났다.
‘환승요금 할인제도’와 ‘대중교통 정보구축’이 각각 4.84점과 4.83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쾌적환경 서비스분야의 혼잡도는 3.86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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