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모든 이상 징후 소변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

소변검사를 통하여 20여 가지의 질병 확인 가능
(주)코아디지탈바이오는 사람들이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구현하는 것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기업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최병현 부사장의 설명에 따르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가 건강의 척도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잘 나타내고 있는 우리 신체의 반응이 바로 소변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에서 착안, 간편하게 소변검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는 제품의 개발에 이르렀다. 소변검사를 통한 성분 검사로 20여 가지의 질병을 검사할 수 있다고 하니 귀가 솔깃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소변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소변은 혈액이 전신의 조직을 순환하면서 일어난 체내 신진대사의 노폐물과 수분이 신장에서 여과되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이다. 만약 소변의 배설 경로에 기능적인 이상이 생기게 되면 노폐물이 배설되지 않거나 혹은 소변의 구성성분에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소변검사는 이 같은 이상 징후를 잡아낼 수 있다. 소변의 성분이나 성상의 이상 유무에 대한 검사를 통하여 신체의 질병 유무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최 부사장의 말에 따르면 우리 몸은 자각 증상이 있기 때문에 몸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지만 아프고 난 후 병원을 찾는 것은 이미 어느 정도 병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난 후라는 것이다.“소변검사를 하게 되면 몸에 조그만 이상이 생겨도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일본에서는 1956년부터 소변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1978년도부터는 전국에 있는 학교 학생들을 상대로 소변검사를 실시해 왔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소변검사의 활성화가 얼마 되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간편하게 소변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건강을 미리 챙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대세인 것이다.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건강관리법
이 같은 철학에서 출발하여 개발된 제품이 바로‘유리랩-700’이다. 이 제품의 개발 배경에는 당뇨 및 퇴행성 질환의 증가로 자가 진단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던 것이 한 몫하고 있다. 더불어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홈 네트워크 시장에서 헬스케어 디바이스 상품에 대한 요구가 일어난 것이다. 국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질병의 조기 진단을 위한 가정용 의료 진단기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 회사에서는 다년간 축적된 의료 정보와 임상 실험 데이터인 전통기술을 첨단 전자 기술화하였다. 제품의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스트립을 소변에 적시고 제품에 삽입하여 분석을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LCD화면을 통해 검사결과 표시와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면 10가지 항목 감사를 통하여 19가지 관련 질병을 예측할 수 있다. 검사 결과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풍부한 의학 자료DB를 제공하고 있으며 검사 항목을 E-MAIL데이터로 저장 가능하기 때문에 원격진료시대를 대비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 중의 하나이다. 샘플 당 검사 시간은 1분 15초가 소요된다고 하니 짧은 시간의 할애로 건강한 삶을 미리 대비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개인이나 직장에서 개인이 직접 간편한 조작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변분석기라는 아이템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최병현 부사장 역시 강조하는 부분이‘최선의 치료는 예방이다.’라는 점이다. 비뇨기계, 내분비질환, 대사질환, 전해질 이상을 포함한 각종 질환의 선별 검사와 치료 효과의 판정을 위한 중요한 기본검사인‘소변검사’를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유리랩-700’은 이제 건강을 위한 생활필수품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 국내 굴지의 제약회사들이 이 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홈네트워크 시대를 맞이하여 대기업의 건설사들 역시 관심을 표하고 있다. 이 같은 반응에 회사 관계자들은 기쁜 표정을 감추지 못한다. 그동안의 그들의 노력이 드디어 인정받았다는 데에서 오는 희열감을 맛보고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기쁨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생명연장에 꿈에 한 발 다가섰다는 사실만으로 기뻐하기에는 이르다. 더욱 건강하게 길어진 인생의 시간들을 만끽 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주)코아디지탈바이오는 인생이라는 비스킷 통에 들어있는 다양한 종류의 비스킷들을 맛볼 수 있는 꿈같은 시간을 선사하고 있는 것이다.NP
허정훈 기자
hh9635@inewspeopl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