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새누리당)

[시사뉴스피플=이남진 기자] 청와대가 2일 김병준 총리 후보자를 내정하는 등 ‘기습개각’을 단행하면서, 여당인 새누리당은 균열조짐이 감지되는 등 내홍에 빠졌다. 야권은 개각 거부와 인사청문회 불참으로 의견을 모았다.

여당 친박계인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야당이 거국내각 구성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위기상황 타개에 부합하는 분을 모신 것”이라며 “만약에 야당이 김 교수를 부정하고 부인한다면 그것은 노무현 정부를 부인하고 부정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청와대를 옹호했다.

반면 비박계 정병국 의원은 “당과 국민을 또다시 절망에 빠뜨리는 처사”라며 “당 최고중진 의원들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국가 위기 상황을 타파하고자 머리를 맞댄 상황에서, 거국중립내각의 핵심인 야당과의 협의조차 없는 일방적 발표는 변함없는 불통만을 드러냈을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처럼 친박과 비박계의 갈등으로 4일 열리는 의원총회가 여권의 운명을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도부 사퇴’를 두고 격돌하면서 일각에선 갈등의 골이 깊어질 경우 새로운 전선이 형성될 조짐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여당이 사실상 갈라서 일부는 야권의 개각 반대 입장에 동조하면서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된다는 것이다.

 

▲ (사진출처=더불어민주당)

이날 야3당은 긴급회동을 열고 ‘민의를 저버렸다’며 개각 거부와 인사청문회 불참으로 의견을 모았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오늘 정면으로 민의를 저버리고 오로지 일방주의식 국정운영을 계속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며 “인사청문 절차도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번 인사청문회는 도저히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야3당이 청문회 자체부터 보이콧하는 방향으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6.29 민주화 선언을 내놓아도 부족한 상황에 대통령이 4.13 호헌 조치를 내놨다”며 “거취를 고민해야 할 심각한 상황에 ‘마이웨이’를 선언하면서 자신의 권한을 행사하겠다 나섰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