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국정 역사교과서의 현장검토본과 함께 집필진 31명의 명단이 28일 공개됐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다”면서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대한민국 교과서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금 여러 종류의 역사 교과서가 있지만 편향된 이념에 따라 서술돼 있고 특정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들이 각종 외부 압력으로 결정을 철회하도록 강요받는 등 올바른 역사 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래 비공개 방침이었던 국정 교과서 집필진은 이날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 장관은 “학계의 권위자로 집필진을 구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현장 경험이 많은 우수한 교원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했다”고 밝히며 “전문성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동북아역사재단,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역사 관련 기관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일각에서 제기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독립운동에 대해 축소해 다룰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근거없는 오해”라 명하며 “오늘부터 시작되는 현장검토본 웹 공개를 통해 국민 여러분이 직접 확인해주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교육부는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을 국정교과서에 그대로 실었다. 일각에서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을 1948년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꾸면 그 이전에는 국가가 없었으면 독립운동가들의 운동 가치를 훼손시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장관은 국정교과서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균형 있는 서술을 목표로 다양한 항일 독립운동 역사를 빠짐없이 기록했으며 친일파의 행적을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 이승만과 박정희 정부의 독재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가치가 훼손됐으며 민주화 운동의 의미에 대해 충실히 서술했다고 했다.

또 학생들이 주변국 역사왜곡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동해 명칭 사용의 정확성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허위성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발표된 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은 완성본이 아닌 개발이 진행 중인 상태다. 교육부는 내달 23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현장검토본을 공개하고, 이 기간 동안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과서 편찬에 반영하고 내년 1월 최종본을 결정 지을 계획이다.

그러나 내년 3월부터 전국 중고교에 단일교과서 내용을 적용하겠다는 원래 계획이 예정대로 이행될지는 미지수다.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교수이자 전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을 지낸 정재정 교수는 뉴스피플과의 인터뷰에서 “반대 의견이 워낙 팽배한 상황이라 내년 3월까지 현장 보급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전했다. 정 교수는 “교과서 제작기간을 고려했을 때 지금 바로 제작에 들어간다고 해도 물리적인 시간 상 3월까지 완성되기는 불가능 하다. 자칫하면 내년 학교에서 역사 과목이 텅 비어버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