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교육부 올바른 역사교과서 홈페이지)

 

[시사뉴스피플=전은지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는 ‘대한민국 정통성’, ‘역사적 쟁점’, ‘주변국 역사왜곡 대응’ 등 크게 3가지 부분이 달라졌다. 28일 공개된 국정교과서를 두고 김정배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특정 이념으로 치우친 편향성을 바로 잡고, 실사구시의 자세로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들어 미래의 역군이 될 청소년들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보여주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대한민국 수립
- 국가로서의 대한민국 정통성 확립

기존 검정 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수립’이라는 표현이 새로운 국정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수립’, ‘북한 정권 수립’으로 바뀌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가 구성됨으로써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이 수립되었다’고 분명히 기술했다.

또한, 학생들이 북한의 실상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천안함 사건과 같은 군사도발·주체사상 3대 세습체제로 인한 자유억압과 인권문제·핵개발 등에 대해 상세히 서술했다.

 

친일과 독립운동, 독재와 민주화 운동
- 역사적 쟁점, 균형있게 서술

새 국정 교과서는 친일과 독립운동, 독재와 민주화 운동 등 대한민국 수립 이후 각 정권의 공·과와 주요 역사 쟁점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다뤘다.

친일 반민족 행위는 친일 부역자 명단, 친일 부역 행위 등 별도의 소주제를 편성해 상세하게 서술했다. 독립 운동은 항일 무장 투쟁을 별도 주제로 충실히 서술하고, 독립 운동의 다양한 면을 볼 수 있도록 외교 독립 활동, 여성 독립 운동가에 대해 추가로 기재했다.

또한, 주목할 부분은 역대 정부의 ‘독재’에 대해 분명히 서술했다는 점이다. 이승만 정부의 독재로 인해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가 훼손됐으며, 박정희 정부의 유신은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약한 독재체제였음을 명확히 서술했다.

이런 독재 정부에 항거한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등 민주화 운동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뤘다.

 

독도‧일본군 위안부‧동북공정 역사적 근거 제시
- 주변국 역사 왜곡 대응을 위한 힘 길러

역사왜곡의 중심에 놓여있는 독도와 동해, 일본군 위안부, 동북공정 등에 대한 분량과 주제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고력과 통찰력을 키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독도 영유권이 삼국시대부터 우리 역사에 편입됐음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일본의 사료를 함께 제시했으며, 다양한 사료로 일본 주장의 허구성을 밝혔다. 또한, 기존 교과서에는 서술되지 않았던 동해에 대해, 동해 표기의 역사적 근거를 제시해 정당성을 강조하고, 국제 사회에 동해 표기 확산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소개했다.

일본군 위안부는 동원의 강제성, 인권 유린, 국제 사회의 인식 등을 충실하게 서술하고, 심층적인 학습을 위하여 중학교 역사교과서에는 별도의 주제로 편성했다. 동북공정과 같은 고대사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고조선 등 고대사에 대한 서술을 확대했다.

한편, 이날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오는 12월 23일가까지 4주간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누구나 전자책 형태로 열람 가능하며, 본인 확인을 거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