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 232만 촛불 민심 영향…부결시 ‘역풍’ 우려

4일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사진=방송화면 캡처)

[시사뉴스피플=이남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가결될 공산이 커졌다. 

‘캐스팅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이 4일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탄핵 표결 참여 쪽에 만장일치로 입장을 정했기 때문이다.

헌정사상 유래 없는 232만명의 시위대가 ‘즉각퇴진’을 외친 제6차 촛불집회의 영향으로 탄핵 쪽 방향으로 급선회한 것이다. 

당초 ‘대통령 4월 퇴진, 6월 대선’을 당론을 정한 새누리당의 모습은 오히려 민심의 강한 반발을 부추겼다는 자성(自省)에서다. 여기에 탄핵안 부결 시 불어 닥칠 역풍에 대한 우려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비상시국회의는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에 대해 일단 야당과 협상을 시도하겠지만, 결렬되더라도 조건 없이 9일 탄핵 표결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비주류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여야 합의가 없다면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촛불 민심을 통해 대통령이 즉시 퇴임해야 한다는 국민의 뜻이 확고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야 3당은 대통령의 임기단축과 관련한 어떤 협상도 나서지 않고 ‘탄핵’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9일 본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에서 야권과 여권 비주류의 공조로 탄핵안 가결이 유력해졌다.

탄핵안 찬반 여부는 개인의 권한이기 때문에 강제하기는 어렵겠지만, 탄핵안이 가결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란 게 비상시국회의의 방침이다.

이날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29명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모두 표결에 동참할 뜻임을 확인했다. 또 참석을 하지 않았더라도 표결에 나서는 의원들까지 더하면 탄핵 가결 정족수는 충분히 넘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새누리 비박(非朴)계는 청와대가 면담을 요청해 와도 이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가운데, 본격적인 탄핵 정국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