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발표한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주면 그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진 ‘국정농단’ 사태 관련 혐의는 전면 부인했다. 박 대통령은 “처음 정치를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단 순간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은 채 살아왔다”며 “지금 벌어진 여러 문제들 역시 저로서는 국가를 위한 공적인 사업이라고 믿고 추진했던 일이며 그 과정에서 어떤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경위는 가까운 시일내에 소상히 말씀 드리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탄핵소추안을 보류하기 위한 정치적 카드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뜨거운 공’을 국회에 던짐으로 오히려 더 복잡한 상황을 만들었다고 비판하고 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담화 직후 자신의 SNS에 “예상대로 ‘이간계’를 쓴다”며 “많은 분들의 예상대로 국회에 공을 넘기고 다양한 정치적 이해관계 속에 극심한 전쟁이 일어나도록 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